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정보

[소통/광주] 시민 500인 광주를 디자인하다. 시민 아고라 500인 원탁회의



 

광주광역시민관합동정책워크숍 시민아고라500 원탁회의 동영상

                  출처 : 광주광역시                      

                      

안녕하세요. 2015 광주광역시 블로그 기자단 나현철입니다.

요즘 30년만에 찾아온 극심한 가뭄을 달래줄 비가 촉촉히 내리는날.
시민이 제안한 정책과제를 각계각층의 시민 500여명이 모여 토의하고 논의하는 ‘시민아고라 500’ 이 18일 오후 2시 김대중 컨벤션센터에서 열렸습니다.

원탁회의가 시작되기 30분전에 먼저 접수가 이루어졌습니다.

자원봉사자들과 스테프들이 먼저 접수와 회의 진행을  도와주셨습니다.

▲ 원탁회의 시작 되기전 자리에 자리에 착석 해 있는 시민들


광주광역시 민관합동 정책워크숍은?


 시민단체와 광주시가 지역의 각종 현안과 발전 의제에 대해 토론과 협의를 진행하고,

   이를 통해 민관 거버넌스를 구축 하고자 지난 2001년부터 매년 개최해 오고 있습니다.


 민관합동 정책워크숍에서 논의된 정책 제안을 시정에 반영함으로써 ‘소통과 공유’ 의 문화를     확산하고 행정과 시민사회의 발전을 이끌어 내고자 합니다.


광주시민들이 제안한 정책에 대해 시민 500명이 한자리에 모여 상호토론을 거쳐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시민들의 참여와 소통을 통해 민선 6기 광주시정의 방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숙의형 원탁토론을 통해 행정에 대한 시민참여의 폭을 넒히고 ‘더불어 광주 공동체’ 를 만들었습니다.     

▲ 입론

토론 규칙을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입론 과정을 통해서 제한된 시간내에 자기주장을 합니다.

▲ 상호토론

테이블에 있는 토론 진행자(퍼실레이터) 의 진행에 따라 보충 입론, 질의와 응답,주장과 반박이 이루어지는 과정입니다.

 각자 가지고 있는무선투표기의 버튼을 눌러 무기명 투표

▲ 이렇게 노트북에 의해 버튼을 누른 사람의 의견이 모여집니다.

드디어 원탁회의 시작  !!

▲ 시민 아고라 500 개막 선언 및 내외빈 소개가 이루어졌습니다.

 미리 선정된 12대 정책과제는 청년포럼의 강 수훈씨가 발표하였습니다.


오늘 ‘12개의 정책과제’를 발표하게 된 청년포럼의 강수훈입니다.


먼저 자치행정분과부터 보겠습니다.

그 첫번째는 시민 플랫폼 3.0신설운영입니다.


시민참여 행정의 필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지만, 그 방법은 여전히 형식적 한계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시 홈페이지를 통해서 온라인 소통을, 시청사 1층이나 주민센터 등을 통해서 오프라인 소통을,

스마트 폰의 앱을 통해서 활발한 토론을 만들어가는


다양한 플랫폼을 만든다면, 

광주 자치 행정의 출발과 도착의 거점역활을 수행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제가 알기론 서울에는 소통청이 있는걸로 압니다. 

소통청에 벼룩시장을 운영하는데 사람들이 많이 올말한 물건을 그 때 당시 담당자(서울 문화재단)가 물어서 가르쳐줬는데...
그 당시 광주문화재단에서 축제탐정이라고 광주 축제들을 보고 평가하는걸 잠시 해서....


두번째는 ‘직접 민주주의’기법의 보급과 지원입니다.


오늘 우리가 이렇게 모여있지만, 공공 문제에 있어서 자기의견을 제시하고,

그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일은 참 쉽지 않습니다.


이에 주민자치와 공동체 학습을 포괄하는 

“광주 자치아카데미” 운영과 직접 민주주의 방식의 타운미팅”을 확대 할 것을 제안 합니다.


이러한 방식이 확대될 때, 그동안 제도적으로만 언급되었던 주민 자치와 민주주의의 실천이 

시민생활 속에서 비로서 실천될 수 있을 것 입니다.


이제 문화관광분과의 제안입니다. 


첫째, 문화 컨트롤 타워의 시급한 도입입니다. 

광주는 건국이래 최대의 문화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는 거점도시입니다.


곧 완공될 문화의 전당과 나주에 있는 광주전남 공동 혁신도시에 국가의 주요 문화기관이 있습니다.


아시아문화도시 조성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광주와 전남이 연계하여 문화의 상생을 도모하고, 중앙정부와 광주광역시 그리고 시민사회의 협력에 바탕을 둔 문화행정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될때, 우리 광주도 건축가 가우디와 화가 피가소가 살았던 스페인의 바로셀로나를 꿈꾸게 될 것입니다. 


다음은 지역 문화 예술인을 위한 지역 쿼터제 도입 입니다.

현재 광주는 문화예술에 대한 서울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습니다.

질 높은 문화예술행사에 서울지역 참여자들이 와서 갑의 행세를 하고 있습니다.


이 구조를 확실하게 바꿔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지역 문화 예술인이 광주 행사에 의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구조로 반드시 만들어야 합니다.


순천정원박람회 추진 시 일부 사업에 대해서는 순천 지역민에게만 그 권한을 줬듯이 지역의 문화예술인들이 

‘광주에서  먹고 살면서 작품 활동’을 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이 시급합니다.


도시교통환경분과의 정책 제안을 보면,

우리 도시 사회의 한 단면을 솔직하게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도심 주택가는 삭막하기 그지없고,

어느 도시건 아파트 숲이 도시풍경을 채운 지 오래 되었습니다.

이웃간의 인심도 예전처럼 기대하기 힘들어졌습니다.

담장 너머엔 누가 사는지 이제 아무도 궁금해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시민의 정서 함양 등을 위해 건물사이의 자투리 땅에 소규모의 여러 개 마을 숲 만들기를 제안합니다.


유휴공간을 활용한 소규모 숲 조성으로 녹색공간을 확충하는 노력에 귀를 기울려야 할 시기라고 봅니다.


도시교통환경분과의 두 번째 제안은 시내버스 정류장에 관한 것 입니다.


예를 들어, 버스 도착 안내 시스템 LCD를 LED로 교체하여 멀리서도 도착 예정 시간이 확인되도록 시안성을 확보하고, 정류장 기기 옆에 스마트폰 충전기를 설치해보자는 의견,  

정류장에 도서공간을 마련해서 독서 문화를 확장시키자는 제안이 있었습니다.


돌출형 버스번호판 도입으로 시내버스 앞쪽의 문이 열리면 자동으로 옆에서도 확인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 보자는 아이디어도 나왔습니다.


네 번째 분과는 사회복지분과입니다.


먼저 광주 복지기준선 제안인데요.


여기서 ‘광주 복지기준’ 은 현대 도시 생활의 표준을 제공하는 복지정책의 기준으로 시민이 일상에서 누려야 하는 생활의 기본 수준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광주 복지기준선 추진위원회’ 구성 및 운영 하고, 광주 복지 기준선 선정해서, 

이후 이행까지 이뤄진다면, 


광주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역활을 할 수 있게 될 것 입니다.


다음은 언제 들어도 가슴이 먹먹해지는 인화학교 이야기인데요.


지난 2012년 3월 광주광역시 의회 주최로 

“인화학교 부지 활용 방안 간담회” 가 개최된 바 있고, 현재는 인화학교 부지에 대한 법적 청산 절차가 진행 중입니다.


이 부지에 장애인 수련 시설, 장애인 여가 문화센터, 장애인 체험 및 연수 시설, 장애인 인권기념관 등을 한데 갖춘 인권의 전국적인 메카로 만들어나가자는 제안 입니다. 


이렇게 될 때,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소통과 연대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접근성 강화공간으로 거듭 날 것 입니다.


여성청소년분과의 첫 번째 제안은 마을돌봄 커뮤니티 센터의 확대 실시입니다. 


여성의 취업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맞벌이 부부가 증가되고, 방과 후 홀로 방치 되는 아이들이 부쩍 늘었습니다.


따라서 각 마을마다 안전하고 접근성이 좋은 돌봄마을센터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아파트 내의 유휴공간을 주민들이 참여하여 마을 공동체 보육공간으로 활용하여 주민참여의 보육 품앗이 등을 통해 공동체 보육과 마을공동체 복원을 희망하는 바 입니다.

이렇게 생계를 위한 맞벌이 부부가 크게 증가한 것과 동시에, 광주광역시는 여성 단독 1인 가구주의 수가 전국에서 가장 높습니다.


따라서 1인 여성가구주에 대한 사회적 지원과 안전 지원 정책이 요구되는데요.


예를 들어, 여성 1인가구의 문제를 스스로 공동 해결하는 지역 커뮤니티 육성이나 1인 여성을 위한 맞춤형 건강관리 지원 등의 종합지원대책 마련을 제안합니다.    


마지막 분과는 사회적경제분과입니다.

우리나라 경제의 사회 서비스 부가가치 비중은 4.6%로 OECD 수준으로 올리면 부가가치는 약 24조 원, 사회 서비스업 분야만 32만 7000여명의 신규고용창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공공사회 서비스 영역을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이미 지원을 받고 있는 사회적 기업에게 위탁한다면, 새로운 예산 투입 없이도 다양한 정책효과를 산출하게 될 것 입니다.


마지막 정책과제는 사회적경제 안정적 성장을 위한 광주발전기금 조성 입니다. 


사회적경제 기업은 주식, 사채 등 일반적인 기업이 이용하는 자금조달 경로를 활용할 수 있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캐나다 토론토시 사회혁신센터가 지역 공동체기업 들에 대한 공간 확보 자금 마련을 위해 발행한 공동체 채권 이나


정부나 투자자, 비영리단체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이 함께 힘을 모아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의제중심의 프로젝트 파이낸싱 방식의 사회혁신채권 모델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는 제안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12개의 정책과제를 소개해드렸구요.


수훈씨 고마워.

▲ 광주광역시 시정을 다루는 만큼 윤장현시장님도 참석도 하시고 돌아다니며 경청하는 모습


회의가 진행되면서 이런저런 모습을 찎어보았습니다.

▲자신의 의견을 다른사람들에게 발표하는 발제자들.

▲ 인터뷰 하시는 윤장현 시장님.


마직막으로 회의가 끝나고 윤장현 시장님의 총평, 폐회선언 및 포토타임, 퍼실레이터 수료증 전달 및 단체 촬영이 있었습니다.

▲ 포토타임

2014 광주광역시 민관합동 정책 워크숍 시민 아고라 500인 원탁토론이 성공적으로 끝났습니다.
500명의 광주시장님들! 고생하셨습니다. 고맙습니다.

출처 : 퍼실레이터 이 정기 페이스북


초등학생부터 70대 어르신들 까지,

시민단체, 학계, 장애인, 다문화가족, 공직자까지 모든영역에서 500명이 2시간 반 이상 서로 얼굴을 맞대고 토론하는 의미로운 자리였습니다.


당연히 시민의 대의기관인 의회가 모든 정책과 시정을 비판하고 협력하여 함께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민 여러분들 함께 지역의 의제를 설정하고 토론하여 미래의 광주공동체를 만들어가는 일 또한 새로운 도전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시민참여형 광주의 모델이 발전되어 “더불어 사는 광주”가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출처 : 윤장현시장님 페이스북


처음부터 끝까지 지켜본 나는 격이 없이 광주를 위한, 살고싶은 광주라는 공동 주제를 가지고 광주시민들과 소통하며 좋은 정책 또한 나온다면 반영도 하는 이런자리가 많아졌으면 합니다.

요즘은 예전처럼 획일적인 시대가 아닌 시민 개개인의 의견이 다들 있고, 그 의견들 역시 존중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서로 소통하다보면 자기가 가진 생각보다 더 좋은 의견이 나올 수 있고 공통된 문제에 대해 의견차를 좁힐 수 있고 차쯤차쯤 개진하다보면 훌륭한 생각이 나올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예전에 이런 글귀를 본 적 이 있습니다.


혼자 보다 여럿이 함께 하고 행동해야 비로소 그 꿈이 실현된다. 라는 말을 보았습니다.
시민 아고라 500이 그 시발점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런 기회가 자주 있었으면 합니다.


http://www.kdjcenter.or.kr

https://www.facebook.com/kdj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