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라 광주/문화와 예술

광주가 낳은 중국 거장 정율성을 기리며..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가 낳은 중국 최고의 혁명 음악가 정율성!!
그를 기리는 제5 회 광주 정율성 국제 음악제
10월 15일 ~  17일
광주 문화예술회관 대극장
에서 열린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율성" 그는 누구인가!!

한마디로 한국인보다 중국인들이 더 많이 아는 한국인이죠. 13억 중국인의 가슴마다 아로새겨진 '중국인민해방군가'의 작곡가거든요.
태어나 어린시절을 보낸 조국인 한국에서는 낯선 이름이지만 중국의 2백만 조선족 동포들에게는 추앙을 받고 있는 작곡가로 1937년 이후 중국에서의 항일투쟁과 탁월한 음악적 업적으로 최고의 중국음악인 반열에 오르게 됩니다.

1990년 베이징아시아경기대회 개막식 첫 프로그램과 2000년 6.15공동선언당시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위원장의 역사적인 첫 만남에 울려퍼진 곡이 모두 그의 곡이었다는 사실은 중국과 북한에서의 그의 음악적 위상을 잘 대변해 주고 있는것 같아요.
지난달 중국인들이 뽑은 '신중국 창건 영웅 100인'에 선되기도 했다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율성은 광주출신입니다.
 광주 숭일 소학교를 마치고
갑작스런 아버지의 죽음으로
1933년 형을 따라 중국으로 건너가
1934년 의열단의 남경조선혁명군사정치간부학교를 졸업하고
그곳에서 항일비밀활동에 종사하는 한편 음악을 공부하여
모든 중국인들의 사랑을 받는 '팔로군행진곡', '연안송'등
주옥같은 음악을 남기셨답니다~~
 
특히!! 힘차게 시작되는 '팔로군행진곡'은 큰 사랑을 받으며 군가로 채택됐고
1988년 중국군사위원회로부터 정식 '인민해방군군가'로 비준
을 받아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서 해마다 중국과 광주에서 정율성을 기리는 국제음악제를 열어 그 분의 정신을 이어 아시아 평화와 화합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국제음악제는 정율성의 삶과 음악세계를 테마로 한 판소리곡과 재즈편곡을 선보인다고 하네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음악제 첫째날인 15일에는 정율성 음악을 중심으로 한·중 음악의 소통을 꾀할 '만남과 소통의 장' 주제 개막공연이 열리고 명창 윤진철씨의 창작곡 '판소리로 엮어 듣는 아! 정율성'과 박종화 퀸텟에 의한 재즈로 편곡한 음악을 들려준다고 하구요..

이어 소프라노 강숙자씨의 정율성의 '연수요', 로미오와 줄리엣 중 '나는 살고 싶어요'를, 바리톤 최현수씨의 오페라 '카르멘'중 '투우사의 노래'와 '아베마리아'등이 무대에 올려지며 문현옥씨가 피아노를 맡는다고 합니다. 또한 광주시립합창단(지휘자 구천)과 광주평화방송어린이합창단(지휘자 이어진)의 무대, 중국연안민악단과 5인조 퓨전악기팀의 공연, 이광수 사물놀이패의 '삼도사물놀이' 등이 선보인다고 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상의 음악가와 함께하는 '교향악의 향연'으로 꾸며질 16일 공연에서는 광주시립교향악단과 대만 출신 지휘자 티모르 올리버 차딕(현 독일 관악오케스트라 지휘자)이 호흡을 맞춰 정율성의 오페라 '망부운'서곡과 드보르작의 '신세계 교향곡'을 선사하고,  차이코프스키 음악원 교수로 재직 중인 세르게이 크라브첸코가 멘델스존의 '바이올린협주곡 E단조 작품 64'를 협연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마지막 날인 17일에는 차이코프스키, 퀸 엘리자베스, 리즈 콩쿠르 등 세계적인 경연대회에서 입상한 바 있는 피아니스트 백혜선(전 서울대 교수, 부산국제음악제 예술감독) 초청 독주회로 꾸며지고,  이날 독주회는 런던심포니와 보스턴 심포니 등과의 협연 무대로 바흐·부조니의 '오르간 코랄 전주곡'중 '깨어라, 그 음성이 들리니라'를 비롯해 모차르트의 '피아노소나타 F장조', 바르톡의 '피아노 소나타', 리스트의 '피아노소나타 B단조'등을 선사한다고 해요.



이외에도 대극장 로비에서는 '정율성 삶과 음악 사진 전시회'도 마련된다고 하니
 음악 뿐만 아니라 정율성님의 삶을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아요.


 

관람권은 티켓마루(www.ticketmaru.co.kr)에서 1명당 4장까지 예매(무료배포) 가능하며,
공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광주정율성국제음악제 사무국(062-511-1263)과 시 문화예술과(062-613-3460)로
전화문의!! 콜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