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라 광주/문화와 예술

김치가 최고야~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김치는 문화다. 광주김치~문화축제가 오는 10월23일 개막됩니다.

 얼마전 온 세계가 신종플루로 떠들썩한 가운데 미국 한인감독이 신종플루를 물리치는 "김치전사"라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주목을 받았었습니다.
식객2가 '김치전쟁'이라는 부제로 광주에서 영화를 촬영하고 있고요.
김치의 우수성과 관심을 반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김치는 맛과 건강에 있어서 양파처럼 알면 알수록 다양한 모습으로 세계를 매료시키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광주에서 열리는 김치축제 또한 해가 갈수록 트랜스포머가 되어가는 듯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향'한국 음식의 본산지요 맛의 고장이라는, 외지 사람들의 칭찬이 만들어낸대서 생긴 또 하나의 광주 애칭.

그 전통을 도시 발전의 동력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광주는 매년 가을에 김치문화축제를 16년째 열고 있답니다.





*주제: 김치, 천년의 맛!

*일시: 전시 및 축제 -2009.10.23(금)~ 11.01(일)/10일간

                     국제김치학술심포지엄 -2009.10.23(금) 10:00~18:00/1일간

*장소: 월드컵 경기장 일원(염주체육관, 빛고을 체육관 등)

*홈페이지: www.kimchi.gwangju.kr























  전 시

광주 김치축제에 오시면 김치세계관, 김치주제관으로 열리는 세계월빙발효식품관, 세계음식문화관, 팔도김치문화등 김치 발효의 의미, 효능, 세계 4대 발효식품(김치, 치즈. 낫토, 요구르트)과 각 나라의 기후, 식사도구, 음식문화, 그리고 대한민국 팔도의 문화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답니다.

우리가 모르고 있는 김치가 얼마나 많은지 깜짝 놀라실 거예요.
맛에서 색깔까지 정말 다양하게 우리의 오감을 즐겁게 해줄겁니다.

문 화 축 제 행 사

무엇보다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김치명인들이 대통령상을 놓고 겨루는 김치 대통령상 콘테스트.
네티즌을 대상으로 퓨전김치요리 경연이 펼쳐지는 김치퓨전요리 콘테스트.
집안 대대로 내려오는 묵은지 비법을 과학적 평가기준으로 선정하는
올해의 묵은지 선정
김치에 관한 특별한 사연을 공개해서 책으로 엮어내는 김치 스토리텔링 공모전 등의
다채로운 콘테스트가 있구요.

김치담그기 체험관, 대학생 김치퓨전카페, 김치예술무대, 재래시장 김치페스티벌 등의
일반인 참여공간도 많이 마련되어있습니다. 특히 김치담그기 체험관은 외국인 전용체험관
별도로 마련하여 외국인들의 김치에 대한 체험을 적극적으로 유도한다고 하네요.

또한, 김치명인 아카데미(김치명인, 대통령상 수상자에게 듣는 전라도 김치이야기) Kid's 김치문화존, 일러스트전 등 김치를 문화로 만나는 신나는 어린이 놀이터 야채가게와 김치놀이를 하는 등 가족과 함께하는 문화마당도 마련되어 있어요.

국 제 컨 퍼 런 스

최고의 건강식품으로서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김치.
김치를 세계화시키기 위해 국제적인 행사도 개최한다지요.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FAQ) 관계자, 김치 관련 국내외 전문가 등이 '김치의 글로벌화'를 주제로 열띤 토론이 전개된다고 하네요.
이제는 바야흐로 '한국의 김치'가 아닌 '세계의 김치'로 거듭나기 위해 2009광주김치문화축제가 앞장서고 있습니다.

축제 행사일정이 자세히 나와있으니 참고하세요^^
http://www.kimchi.gwangju.kr/culture/02_03_01-schedule.jsp








김치는 채소를 주재료를 이용하여 발효시킨 고유의 전통발효식품으로 독특한 향미를 지니고있으며 주재료와 부재를 및 양념등 첨가하는 원료나 발효 조건이나 방법에 따라 다양한 맛을 갖게되죠. 그래서 그런지 각 기후나 유래에 따라서 지방마다 김치 맛이 다르고, 만드는 방법이나 첨가하는 재료도 차이가 있는 듯합니다.








“한국 팔도를 대표하는 김치와 지역의 자연적, 문화적 특색이 김치와 어떻게 담아왔는지 알아볼 수 있는 시간! 팔도김치 실물과 지역마다 다른 김치 재료, 제조법, 저장방식을 통해 김치와 팔도문화의 긴밀한 관계를 엿볼 수 있는 전시입니다.” 한국의 맛, 김치 중 발췌.

김치는 우리민족과 함께 살아가는 삶이며 동반자로 우리 마음속부터 우러나오며 우리생활 자체를 이야기해주는 우리의 문화라 할 수 있겠죠. 각 지역이나 시대를 초월한 우리 민족의 먹거리이며 우리민족이 지켜온 뿌리인 것입니다.

또한 김치는 식생활 문화의 주춧돌로 건강 지킴이라고 할 수 있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잠깐! 김치의 효능에 대하여~
김치는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저칼로리 식품으로 비만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주고 비타민이 풍부하고, 건강에 유익한 유산균이 인체를 이롭게 하며, 암 예방과 항암효과까지 우와~







우리의 자랑! 팔방미인 김치를 새롭게 만나는 김치축제, 정말 기대됩니다.

관련글 http://saygj.com/trackback/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