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라 광주/문화와 예술

광주 문화 展示(전시)의 중심 '광주시립미술관'

사용자 삽입 이미지

 展示(전시)라 함은 펴내어 보여주다 라는 말이다. 어떤 주제의 작품을 펴내어 그 결과물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보여주는 것이다.
현재 비엔날레와 연동하여 '루벤스 바로크 걸작선','세계판화전'등을 전시하고 있는 광주시립미술관을 다녀왔다. 전시회를 중점으로 쓸려는게 아니라 시립미술관 자체운영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시립미술관은 현재 총 5개의 분과(총무과, 시설관리과, 전시운영과, 학예연구실, 분관)로 나뉘어져 있으며, 총 56명의 직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1992년 8월 1일에 개관하였으며, 시립미술관, 어린이 갤러리, 시립미술관 분관, 상록전시관, 인사동 갤러리, 광주비엔날레관 총 6개 전시관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기획전시로 '하정웅컬렉션 세계판화전, 루벤스 바로크 걸작전, 금남로분관 모놀로그전, 상록전시관 꼴라쥬전, 국립대만미술관 국제교류전<감각의 지형>전'을 전시하고 있으며, 상설 전시로는 미술관 소장 작품들을 전시하고있으며, 하정웅 기증작품실(본관 3층)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기획전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광주시립미술관 전시안내(http://www.artmuse.gwangju.go.kr) 및 광주광역시블로그(http://www.saygj.com/) 광주문화정보위젯(http://app.saygj.com/widget/b.php) 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관람시간은 오전 09:00부터 오후 18:00까지 이며 입장은 관람종료 30분 전까지이다. 매주 수요일은 21시까지 연장 관람이 가능하며(17:30분 이후는 무료입장), 어른 500원, 청소년`군인 300원, 어린이 200원의 입장료가 필요하다. 현재 기획전시에 따른 입장료는 전시회마다 따로 책정되어 있다.(바로크 걸작선 - 일반인 10,000원, 비엔날레전시관 - 일반인 12,000원 등). 광주 비엔날레 기간(08.9.5 ~ 08.11.9)중에는 휴관 없이 계속 개관.
전시관람 문의 : 전시운영과 062-510-0134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립미술관 자체 창작 스튜디오(양산동, 팔각정)를 개설하여 작업 공간을 지원하고, 전시회`세미나 작가 교류 프로그램 등 각종 운영 프로그램으로 젊고 유망한 작가들을 지원하고 있다. [양산동 창작 스튜디오- 광주광역시 북구 양산동 633-1(광주외국인학교뒤), 팔각정 창작 스튜디오 - 광주광역시 북구 운암동 164(중외공원내]

 시민들에게 상시 개방 되어 있는 미술관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문화학교를 개설 하여 어린이, 청소년, 성인을 대상으로 미술 전문강좌 뿐만 아니라 교양, 취미, 어학등 30여개의 강좌와 가족과 함께하는 주말 체험프로그램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현재 성인실기강좌 및 어린이 문화센터 (미술관 문화센터 5차 프로그램)를 실시하고 있다.
그리고, 매주 수요일 미술관 연장 운영에 따른 미술관 활성화와 시민들에게 다양한 문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시민과 함께하는 작은 음악회>를 개최한다.(광주 시립미술관 본관 1층 로비, 오후 7시)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면적 2,439,118㎡의 시립미술관 주변 중외근린공원(중외공원)에는  인근 주민들을 위한 산책과 게이트볼, 테니스장, 베드민턴장등 생활체육이 활성화 되어 있으며, 비엔날레개최로 시민들의 자유스러운 문화생활과 건전한 여가활동을 도모 하고 있다.

 광주시립미술관은 근,현대적인 미술관의 딱딱한 이미지를 벗기 위해 블로그를 운영하여 '시민의 참여와 함께하는 미술관'의 이미지로 발 돋움 하고 있다. 시립미술관 블로그에는 미술관의 새로운 소식과, 행사진행 사항, 음악회 동영상, 미술관 관련 뉴스등을 포스팅 하여 미술관의 현재를 실시간으로 시민들에게 전하고 있다. [광주시립미술관블로그 = http://blog.daum.net/gmablog ]




 시립 미술관 본관 1층에는 '강덕순 전통 다과점(다담)'이라는 카페가 있는데,  미술 전시를 관람하고 차분히 앉아 관람 했던 작품들을 되새겨 보며, 예쁜 떡과 차를 마실 수 있는 공간이다.
(미술관 내부 전시관에서는 사진 촬영이 금지되어 있는 관계로 작품들 소개 및 설명은 광주시립미술관 홈페이지를 참고 바랍니다.)




광주시립미술관 로고


정보,자료 출처 : 광주시립미술관 홈페이지(http://www.artmuse.gwangju.go.kr)



Nikon D80 + 18-55mm
Copyrightⓒ2008 'Says with photo'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