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라 광주/문화와 예술

[꿈이 씨가 된 꽃] '아시아문화중심도시 홍보관'을 가다! 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꿈이 씨가 된 꽃] '아시아문화중심도시 홍보관'을 가다!


 약 2년전..  오랜만에 시내를 나가기 위해 버스를 탔다. '다음 정류장은 동구청...' 아직 두정거장이 남아있었기에 별 신경 안쓰고 고개를 살짝 돌렸다. 이럴수가.. 시내 한복판에 건물들이 사라져 있었고, 무슨 공사를 하는지 포크레인들이 즐비했다. 사회돌아가는 일에 아무리 신경쓰지 않는 사람도 궁금해 할 일이었다.

 버스에서 내려 친구들을 만나 어떻게 된 일인지 물어봤다. 친구들은 광주 시내에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을 건립 한다고 말해주었다. 그게뭐지..... 그때는 그랬다. 그때는 '문화예술회관 같은거 좀 넓게 만드나 보다'라고 생각 했었다. 하지만 아니었다... 나의 착각...! 그때 조금 알아본 결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국가사업이며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하는 무지하게 큰 계획이었다.

 그 후로 몇년 뒤, 가끔 시내를 나갈때면 한창 공사중인 장면들을 자주 보곤 했다. 완성된 모습이 궁금하기도 하고, 정확히 무엇을 하는 곳인지도 궁금하기도 하고 그랬다. 공사장 주위 보호벽에 붙어있는 조감도로는 무언가 부족했다. 그래서 인터넷으로 아시아문화전당이라고 검색을 해보았는데 '아시아문화중심도시 홍보관'(
http://pr.cct.go.kr) 이라는 사이트가 있었다. 들어가서 홍보관의 위치를 알아본 뒤 아는 형과 함께 바로 출발했다~!

 홍보관을 도착했을때 위치를 보고 깜짝 놀랐다. (구)도청 바로 옆이 아닌가! 역시 관심이 없으면 보이지도 않는것인가..;; 사람들은 많이 알고 있을까? 그게더 궁금했다.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홍보관이라 해서 무척 화려하게 꾸며놓을줄 알았는데, 입구는 무척이나 심플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층 - 교류, 참여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의 미래적 비전을 보여주는 공간으로 인간과 산업, 문화, 자연이 공존하는 신인본주의적 문화도시개념을 공간적으로 표현한 미래체험관.

(문화 나무, 문화전당 주변도심 모형, 빛줄기와 빛기둥, 누마루, 문화나눔터로 구성)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내데스크에는 팜플렛과 여러가지 홍보물품들이 놓여져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내데스크 반대편에는 모니터를 봉에 달아놓았는데, 홍보자료들이 계속 틀어져 나왔고, 사람들이 잠시 앉아서 쉴 수 있는 곳에는 여러가지 신문, 책들이 놓여져 있었다.(문화나눔터라고한다.) 사람들을 많이 배려한듯하다..

012345


사용자 삽입 이미지

2층 - 영상관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 조성사업과 관련된 각종 영상을 관람하고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모습을 미리 볼 수 있는 영상체험관

(아시아문화전당 설계 모형, 영상스크린-메인영상, 좌측영상, 우측영상)





사용자 삽입 이미지

2층으로 올라가보니 가이드 한분과 통역하시는 분께서 외국인분께 모형을 설명하고 계셨다. 광주사람들도 관심을 좀 가져주었으면 좋을텐데..


사용자 삽입 이미지

2층에서는 1층의 절반이 보였다. 인테리어가 정말 독특했다. 1층의 스크린이 2층에서도 보였다.

01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
-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은 국가균형발전과 문화를 통한 미래형 도시모델 창출을 목표로 2023년까지 추진되는 건국 이래 국가가 주도하는 최대 규모의 문화 프로젝트이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는 문화를 통해 미래형 도시개발의 모델을 제시하고 아시아 국가들과의 활발한 문화적 교류를 통해 시민들이 풍요롭고 질 높은 삶을 누릴 수 있는 도시가 될 것이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의 핵심시설로서 아시아문화의 상상력과 첨단기술이 결합하여 아시아문화를 교류,창조,연구,교육 및 향유기능을 하는 문화 복합 시설이다. 또한 광주의 민주화 역사와 정신의 중심을 이루는 구 도청 주변에 위치하여 5.18민주화운동의 역사적 기억을 보전하고 전달할 뿐만 아니라, 시민 참여의 공간이자 문화 산업을 위한 문화 발전소의 역할을 할 것이다. 앞으로 국립 아시아문화전당은 문화를 통하여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점으로서 문화선진국 대한민국의 얼굴이자 문화도시 광주의 상징으로 발돋움 할 것이다.

설명 출처 : http://pr.cct.go.kr



Nikon D80 + 18-55mm
Copyrightⓒ2008 'Says with photo'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