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정보

우리 마을에 놀러 오세요! 2016 광주마을 공동체 - 어울림 한마당을 가다


우리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은 민주주의 국가잖아요?
 이 민주주의는 고대 그리스의 도시 연맹 체제에서 시작되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당시 그리스는 거대한 나라라기보다는, 도시 형태의 국가가 자유롭게 의견을 펼치고 다수가 수용하던 구조였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현대 거의 모든 국가의 기틀이 되는 민주주의가 탄생했지요. 22일부터 23일까지 광주 김대중 컨벤션 센터에도 마을과 마을이 모여 함께 하는 민주주의 축제, <2016 광주 마을 공동체 어울림 한마당>이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행사는 마을의 민주주의와 주민들의 활동 모색에 대한 포럼과 마을 활동가와 주민들이 모여 진행하는 네트워크 파티로 각각 구성되었는데요.


포럼은 <생활 공간에서의 민주주의 대안 모색>과 <주민자치와 마을 공동체 제도화 추진 방안>이라는 내용으로 실제로 활동하고 있는 마을 활동가와 전문가들이 나서서 함께 질의응답 하는 시간 가졌습니다.




이번 포럼에는 정말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셨어요. 

모두 앉아 마을 활동에 대해 이야기 하느라 발 디딜 틈도 없었다니까요.


▲ 네트워크 파티에 참석하는 사람들은 위 사진처럼 닉네임을 만들어 별명처럼 옷에 붙여야 한다.
파티 기간 동안 이름 대신 닉네임으로 불린다.




포럼이 끝난 뒤에는 <네트워크 파티>가 이어졌습니다. 파티 내에는 주최 측에서 준비한 여러 가지 음식이 참여자들을 기다리고 있었어요. 그리고 아기자기한 이벤트도 함께 열렸습니다.


▲ 파티 참여자가 자신이 가진 무형의 재화를 팔고, 또 그것을 경매를 통해 산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시간이나 젊음, 노동력 같은 것을 내놓는 사람이 많았다.




▲ 오늘 참석자 중 최고의 미소천사는 누구인가.
입장하는 사람들은 이렇게 sns를  본 딴 판넬을 잡고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이렇게 찍은 사진으로 파티 중 최고의 미소왕을 가린다.


▲ 행사에 음식이 빠질 수 있을 쏘냐.
자리마다 도시락이 있고, 행사 진행 중에는 맥주와 드립커피, 안주거리도 제공한다.
행사를 함께 하며 누구라도 무료로 맛볼 수 있다.



모두가 즐겁고 모두가 함께하는 축제. 이번 행사 기간 동안 마을 활동가 분들은 물론 광주 시민 분들도 많이 참석하셨습니다. 함께 있어서 뜻깊었던 시간 만큼, 앞으로도 마을과 마을이 함께 꾸며 가는 멋진 광주를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