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

사랑은 캠핑을 타고~, 캠핑의 모든 것

 

 

 

5월 황금연휴 잘 보내셨나요? 5월 황금연휴가 지나갔다고 서운해 하지 마세요.^^ 다가올 6월에도 황금연휴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답니다. 2014년은 특히 황금연휴가 많은 해인만큼 황금연휴가 되면 막상 뭘 해야 할지, 어떻게 이 시간을 보내야할지 막막합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준비한 캠핑의 모든 것! 휴식과 힐링, 추억 만들기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캠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캠핑의 종류

 

캠핑의 종류는 장비 또는 유형에 따라, 그리고 캠핑하는 사람 수에 따라 종류가 나뉘어집니다. 캠핑 장비 또는 유형에 따른 종류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오토캠핑

오토캠핑은 차에 모든 짐을 싣고 캠핑장까지 이동하여 캠핑하는 것을 말합니다. 캠핑 장소를 선정할 때 차가 들어갈 수 있는 오토캠핑장이어야 한다는 제약이 있지만 국내에는 다양한 오토캠핑장이 많이 있습니다.

 

2. 백패킹

백패킹은 1박 이상의 야영 생활에 필요한 장비를 갖추고 정해진 구간을 여행하는 것입니다. 발길이 닫는 대로 걸으며 자신의 두 발과 의지만으로 대자연을 찾아 떠나는 도보여행입니다.

 

3. 비박

비박은 눈 속이나 나무 그늘 등 천막을 치지 않은 상태에서 즐기는 야영입니다. 계획적으로 비박하는 경우도 있지만, 날씨 변화 등으로 부득이하게 비박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캠핑의 종류는 캠핑하는 사람 수에 따라서도 나눠집니다. 혼자서 캠핑을 즐기는 것을 솔로잉 캠핑, 아무 예고 없이 이루어지는 캠핑은 번개 캠핑, 1달 전 또는 1~2주 전부터 계획적으로 이루어지는 캠핑은 정기캠핑, 저렴하고 유명한 캠핑장에서 장기적으로 캠핑하는 것은 장기캠핑, 그리고 힐링, 휴식 보다 캠핑 음식을 먹기 위한 목적인 캠핑을 먹거리 캠핑이라고 합니다.

 

이름만 들어도 재미있을 것 같은 캠핑. 그 종류도 다양합니다. 캠핑을 처음 시도하시는 분이라면 이런 종류를 알면 더 쉽게 캠핑으로 다가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올바른 텐트 선택하기

 

캠핑에 빠져서는 안 될, 캠핑의 꽃 텐트! 계절에 따라, 캠핑 할 장소에 따라 바뀌어야 할 텐트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tv프로그램 아빠 어디가의 김성주씨 처럼 겨울에 여름용 텐트를 챙겨가서 곤혹을 치르지 않게 텐트 종류에 대한 사전지식을 쌓읍시다.^^

 

 

 

 

집을 떠나 캠핑할 때 텐트는 또 다른 집이자 안식처가 되므로 사람의 수, 장소, 계절, 텐트의 무게를 고려한 후 적합한 텐트를 선택하여야합니다.

 

1. 하계용 텐트

하계용 텐트는 이름 그대로 여름용 텐트입니다.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과 함께 널찍한 내부공간을 제공하지만 바람 앞에서는 안정성과 힘이 부족한 단점이 있습니다. 여름이라도 바람이 센 지역이라면 이 텐트 사용은 자제하는 게 좋겠죠?^^

 

2. 백팩 텐트

텐트를 손수 짊어지거나 무게가 중요할 때 배낭 안에 넣기에 충분할 만큼 소형인 텐트입니다. 가벼운 무게임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안정성과 힘이 보장되지만 내부공간이 좁아, 많은 사람과 함께 사용할 텐트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3. 산악용 텐트

사계절 내내 사용할 수 있는 텐트로 혹독한 기후조건이나 높은 고산지대에서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된 텐트를 말합니다. 매우 안정성이 높으며, 텐트의 무게는 다소 무거울 수 있습니다.

 

4. 가족용 텐트

4인 이상이 장시간 침실에서 취침하거나 거실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설계된 텐트입니다. 아주 넓은 내부공간으로 가족들과 여유롭게 캠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캠핑장 요리

 

여행이나 새로운 체험을 할 때 가장 행복한 시간은 바로 맛있는 음식을 먹는 시간이죠!

특히 캠핑장에서 바로 해 먹는 요리는 캠핑의 묘미입니다. 캠핑장에서 간편하고 맛있게 요리할 수 있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화로를 이용한 숯불구이, 바비큐 등의 요리가 가장 흔한 캠핑장의 요리입니다. 삼겹살, 목살 등 다양한 고기를 구매하신 후 캠핑장 그릴에서 구워 드시면 정말 맛있습니다.

라면, 카레, 스파게티, 각종 탕, 전골 등은 스토브를 이용하여 간단하고 빠르게 요리하실 수 있습니다. 재료를 많이 필요로 하는 요리라면 사전에 집에서 재료를 손질해 온다면 캠핑장에서 더 쉽게 요리를 하실 수 있습니다.

 

 

승촌보오토캠핑장

 

광주시에도 오토캠핑장이 있습니다. 영산강 승촌보공원내에 있는 승촌보오토캠핑장은 넓은 대지에 캠프동의 시설을 갖추어져 있으며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승촌오토캠핑장에는 4계절 온수가 나오는 샤워시설과 화장실, 취수 대, 전기시설까지 다양한 편의시설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캠핑 뿐 아니라 자전거 하이킹과 아름다운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여가생활도 하실 수 있습니다. 승촌보오토캠핑장은 사전 예약제로 시행되고 있으니 이 점 차고하셔서 이용바랍니다.^^ 예약은 4대강이용도우미 사이트(http://www.riverguide.go.kr)  에서 하시면 됩니다.

 

 

캠핑 시 주의사항

 

사랑하는 사람들과 추억을 쌓기 위해 하는 캠핑!

불의의 사고가 일어날 수도 있는 환경에 노출된 만큼 캠핑 시 주의사항은 캠핑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에겐 꼭 숙지해야할 사항입니다.

 

 

 

1. 안전한 캠핑장을 선택하자

캠핑지역의 맑은 날씨를 골라 캠핑을 가더라도 갑자기 변하는 날씨로 인해 계곡이나 물가 근방은 급히 불어나는 물로 인해 급류에 휩쓸리거나 빠질 위험이 있습니다.

 

2. 캠프파이어 및 불사용을 주의하자

캠프파이어나 불을 사용할 때에는 조심하여야 하며 어린아이들이 불 주위에 가까이 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과대냄비 및 과대불판 사용을 자제하고 가스 연결 호스 및 가스용기를 화구 가까이 가져가선 안 됩니다.

 

3. 야생동물, 벌레 조심

깊은 산이나, 무성한 수풀이 있는 곳에는 많은 종류의 벌레들 또는 야생동물이 있을 수 있어 피해를 입을 수가 있습니다. 캠핑 전, 야생동물 출연 지 인지 아닌지 장소에 대한 사전조사를 철저히 하고 벌레의 접근을 방지하는 약을 준비하여야합니다.

 

4. 여분 옷 챙기기

환절기이거나 장소가 산 속이라면 기온차가 크게 납니다. 갑작스런 추위에 대비하여 여분의 옷 또는 담요를 챙겨가 체온조절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사항을 숙지한 후 캠핑을 즐긴다면 더 안전하고 즐거운 캠핑이 될 것 같습니다.

가족, 연인, 친구 등 사랑하는 사람과 즐기는 캠핑!

캠핑의 계절 여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여름 연휴기간 동안 뭘 할지 망설이고 계신다면 올해 여름휴가 추억은 캠핑으로 채워보는건 어떠세요?^^

 

 

 

* 승촌보오토캠핑장 주소 : 광주광역시 남구 승촌보길 90(승촌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