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

봄바람과의 동행, 걷기 운동

 

 

 

꽃샘추위는 지나가고, 본격적으로 봄 날씨가 시작되었네요~

따스한 햇볕과 봄바람. 봄은 특히 날씨가 좋은 날이 많아 밖으로 나가 걷기만 해도 자연스럽게 스트레스가 풀리는 계절인 것 같습니다 :)

바쁜 일상으로 인해 운동을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봄이라는 따뜻한 계절이 왔으니 봄바람을 한껏 느끼며 할 수 있는 걷기 운동을 시작해보면 어떨까요?

봄에 딱인 운동, 걷기 운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걷기 운동의 정의 및 효과

 

 

걷기는 특별한 장비나 경제적인 투자 없이도 할 수 있는 가장 간편한 유산소 운동입니다.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 뿐 아니라 노약자 까지도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성인병의 예방과 치료 및 체지방률을 감소시키는 데에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걷기로 운동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하되, 천천히 걷기부터 시작하여 약간 빠르게 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걷기 운동법

 

 

 

 

1. 배에 힘을 주고 등을 곧게 편다. 몸이 받는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발을 내딛으면서 바깥쪽이 먼저 바닥에 닿도록 합니다.

 

2. 가슴은 내밀고, 몸은 항상 곧게 세우고 아랫배에 의식적으로 힘을 주고 걷는다

 

3. 가볍게 바닥을 밀어 힘들이지 않고 속도를 낸다

 

4. 몸의 중심에 따라 다른 쪽 발을 내딛을 수 있도록 발뒤꿈치를 들어준다. 팔은 자연스럽게 앞뒤로 흔들고 팔의 움직임과 함께 어깨를 자연스럽게 좌우로 돌린다.

 

 

 걷기 운동 시 주의사항

 

1. 빨리 걷기 위해 무리하게 다리를 뻗는 것은 삼간다.

2. 걷기에 적합한 운동화와 복장을 착용한다.

3. 준비 및 정리운동을 실시하며, 별도로 준비운동을 실시하기 힘들 경우에는 걷기 운동 전후로 5분 정도 가볍게 걷는다.

 

 

생활 속 걷기 운동 TIP

 

 

1. 버스, 지하철 1~2정거장 전에 내려서 걸어가기

모든 업무, 공부를 완료하고 가볍게 집으로 가는 길, 봄바람을 맞으며 집으로 걸어간다면 건강한 하루를 완료할 수 있을 겁니다.

 

2. 엘리베이터 보다는 계단을 이용하자

단기간에 산소 소모를 많이 하기 때문에 폐활량을 늘여주며 근육량이 증가하여 체지방감소에도 효과적입니다.

 

3. 일주일에 세 번은 편한 운동화 착용하기

편한 발로 올바른 자세로 걷는다면 생활 속에서도 운동이 될 수 있습니다.

 

 

하기 쉽고 간편한 걷기 운동으로 바쁜 일상 속 망가져가고 있는 우리의 몸 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살랑이는 봄바람과 함께 걸으며 몸도 마음도 건강한 봄을 보내자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