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

계절이 바뀌는 시기 단골손님, 감기 예방법

 

 

계절이 봄으로 바뀌면서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 이맘때쯤 되면 찾아오는 단골손님 감기!

기온이 급격히 바뀌면 몸이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고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감기 걸리기가 쉽다고 합니다.

감기 증상으로 인해 학업, 업무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감기 예방법을 살펴보도록 합시다.

 

 

 

 

 

 

감기 예방법

 

1. 항상 손을 깨끗이 씻고 외출에서 돌아오면 물로 입안을 씻어준다.

감기의 주된 경로는 손입니다. 손만 깨끗하게 씻어도 감기 70%이상은 예방이 가능합니다.

외출 시 집안으로 올 때 손을 깨끗이 씻는 습관을 기르도록 합시다.

 

2. 평소에 꾸준한 운동을 통해 몸의 저항력을 길러둔다.

규칙적인 운동은 면역력을 키우고 컨디션을 조절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최소 1주일에 33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실내온도는 20~22가 적당하며 습도는 60~70%를 유지한다.

너무 건조하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너무 습하면 감기 바이러스가 활성화된다고 합니다.

 

4. 감기 유행 시 영양공급, 충분한 휴식, 수면을 유지한다.

잠을 푹 자면 면역력이 30%이상이 상승합니다. 또한 스트레스와 만성피로도 예방이 된다고 합니다. 하루의 시간 중 수면에 더 비중을 두신다면 건강한 환절기를 보낼 수 있습니다.

 

5. 자주 물을 마신다.

위생관리와 더불어 신체 저항력을 높이는 것이 환절기 감기엔 중요합니다. 수분을 많이 섭취해주면 면역력이 강화되고 몸 안의 나쁜 물질을 모두 배출해주기 때문에 환절기 감기를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6. 외출 할 때 옷을 여러 벌 겹쳐 입는다.

온도와 기후변화에 따라 옷차림을 바꾸는 것이 현명합니다. 한 벌을 두껍게 입기 보다는 여러 벌 겹쳐 입는 것이 보온성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감기 예방에 좋은 음식

 

 

감기에는 기름진 음식, 소화가 안 되는 음식, 찬 음식은 금해야합니다. 그렇다면 환절기 감기 예방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1. 파

 

 

파는 감기에 좋다고 전해져 오는 대표적인 식품 중의 하나입니다. 감기 초기에는 파뿌리를 귤껍질, 생강과 함께 달여 마시면 감기가 낫는다고 전해집니다. 파는 푸른잎보다 흰 부분과 뿌리에 효능이 집중되어 있으며, 파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유화알릴 성분은 신경의 흥분을 진정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불면증에도 큰 효과가 있습니다. 

 

 

 

2. 콩나물

 

 

 

1년채소로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콩나물은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변비와 독소제거에 도움이 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피로회복과 면역력 증진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몸의 열을 내려주고 간 기능을 회복시켜 감기를 다스리는 데 효과적입니다. 콩나물에는 특히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3. 닭고기

 

 

 

닭고기는 열이 많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닭고기를 섭취하면 체내 온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감기 예방에 큰 도움이 되며, 메티오닌과 니아신 성분이 풍부해 피로회복과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가래를 제거하는 효과도 있어 목감기 치료에도 좋습니다.

 

 

 

4. 호박

 

 

 

 

점막을 튼튼하게 하며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줍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환절기에 상하기 쉬운 피부를 보호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잘 먹고 잘 쉬고 잘 자는 것 만한 보약은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환절기 감기 예방에 좋은 음식을 골고루 잘 섭취하고, 충분한 휴식시간과 수면시간을 가지어 건강한 봄을 맞이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