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라 광주/문화와 예술

시립미술관 인문학강좌 2강(강사: 유재길 교수님)개최


광주시립미술관 <인문학으로 문화 읽기> 2강 개최

「미술과 세계일주 여행 : 미술이란 무엇인가?」

 

광주시립미술관(관장 황영성)은 2013 상록인문학강좌 두 번째 강사로 한국미술비평가협회 회장, 광주비엔날레 큐레이터, 예술의 전당 미술감독을 역임하신 미술비평가이자 전시기획자인 홍익대학교 유재길 교수님을 모시고 강의를 개최합니다. 이번 강의는 <미술관 세계일주 여행 : 미술이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일반인들이 미술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강좌입니다.

 

유재길 홍익대학교 예술학과 교수는 제2회 광주비엔날레 운영위원으로 활동하였으며 제3회 광주비엔날레 특별전 '청년정신전' 큐레이터로서 광주와 인연을 가졌습니다. 또한 1999년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운영위원을 지냈으며 한국 미술평론가 협회 회장과 예술의 전당 미술감독으로 활동하였습니다.

 

강좌는 서양미술사를 바탕으로 세계 일주 여행을 하면서 다양한 미술작품을 감상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강의입니다. 내용은 미술의 탄생에서부터 미술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강의입니다. 또한 역사적, 지리적 환경에 따른 독특한 양식의 미술 작품에 대하여 작가와 작품을 통해 분석해서 설명할 것입니다.

 

강의 구성은 세계 일주 여행으로 찍은 다양한 작품사진과 미술관으로 구성됩니다. 첫 번째 여행지로 현대미술의 중심지인 뉴욕, 보스턴, 시카고, LA 등 미국 미술관을 중심으로 작품과 작가설명을 합니다. 두 번째로 남미로 내려가 멕시코를 거쳐 브라질 미술을 여행 한 후 유럽으로 건너옵니다. 세 번째로 스페인, 이태리, 파리, 영국, 네덜란드, 독일, 그리스, 터키 등 유럽 미술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작품을 즐겁게 감상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아시아로 건너가 인도, 네팔, 중국을 거쳐 한국으로 돌아오는 미술일정으로 구성된 재미있는 미술 여정입니다.

 

이번 강좌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쉽고 재미있게 진행되는 강의로 수강생들은 미술과 더욱 가까워 질 수 있을 것이고 다양한 작품 감상을 통해 미적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인문학으로 문화읽기>의 강사진은 대학교수, 작가, 큐레이터, 평론가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문화예술계 학자들로 구성하였습니다. 강의는 문화예술분야의 석학과 전문가들이 문화를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진행하는 명망 있는 시민대상 교육프로그램입니다. 매달 넷째 주 화요일 광주시립미술관 상록전시관으로 오시면 강의를 참가할 수 있으며 수강료는 무료입니다.

 

<강좌개요>
○ 강 좌 명 : 상록 문화강좌 「인문학으로 문화 읽기」2강 
                   <미술과 세계일주 여행 : 미술이란 무엇인가?>
○ 장    소 : 상록전시관 세미나실

○ 일    시 : 2013. 4. 23(화) 오후 3:00 ~ 5:00

○ 강    사 : 유재길(홍익대 교수, 미술비평)

○ 강좌문의 : 062) 613-7132(학예연구사 오병희)


<강사약력>



유재길 (미술비평)

유재길 선생님은 홍익대학에서 회화를 전공하였으며 동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마친 후 파리 8대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제2회, 제3회 광주비엔날레 운영위원, 특별전 큐레이터를 역임하였으며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운영위원을 지냈습니다. 한국 미술평론가 협회 회장, 예술의 전당 미술감독과 이사로 활동하였으며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예술학과 교수로 재임하고 있습니다. 논문으로 <현대미술에서 물질의 확장 연구>, <한국 현대 도예의 흐름과 목표> 등이 있으며 저서로 <추상화 감상법>과 <한국 추상미술 40년> 등이 있습니다.


☆ 인문학으로 문화읽기

 <인문학으로 문화읽기>는 시민에게 미술과 인문학, 문화예술에 대한 폭넓은 이해의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으며 호평과 함께 시민에게 사랑을 받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정착하고 있습니다. 강사진은 대학교수, 작가, 큐레이터, 평론가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문화예술계 학자들로 구성하였습니다. 강의는 문화예술분야의 석학과 전문가들이 문화를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진행하는 명망 있는 시민대상 교육프로그램입니다. 매달 넷째 주 화요일 광주시립미술관 상록전시관으로 오시면 강의를 참가할 수 있으며 수강료는 무료입니다.

 

❍ 운영기간 : ‘13. 3월 ~ 11월 (9회) 매달 마지막 화요일
※ 5월 천카이민 교수님 일정 5월 30일(목)
❍ 교육내용 : 미술, 문학, 영화, 공예 등 저명 인사 초청강의 
❍ 교육장소 : 광주시립미술관 상록전시관

❍ 교육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