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금형산업, 매출 1조원 시대 본격 개막
-2012년 매출액 1조 865억원, 전년 대비 10% 성장
-공동수주 및 중대형, 정밀금형, 기술력 향상으로 매출액 성장 이끌어
-2015년 매출 1조 5,000억원 달성, 세계적인 금형 공급 기지로 육성 계획
광주 광역시 금형산업이 매출 1조원 시대를 열었다.
광주광역시(시장 강운태)는 광주 금형산업 매출규모가 유럽발 재정위기와 국내 경기침체 등 대내외적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2011년 9,895억원에서 지난해 1조 865억원으로 늘어나 10%의 괄목할만한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특히, 수출액은 2011년 2,927억원에서 지난해 3,331억원을 기록, 전년 대비 14%의 성장률을 보여 수출산업으로서의 금형산업 위상이 더욱 확고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금형산업은 시전략산업인 자동차, 가전, 광산업의 핵심 후방산업으로 이들 산업의 경쟁력을 뒷받침하고 있어 금현산업의 성장은 지역 전략산업 미래에 청신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금형산업이 이같이 급성장하게된 데에는 지역 금형업체가 금형 제작주문을 공동 수주해 지역업체간 출혈경쟁을 막고 납기일 단축을 실현함으로써 가능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금형 최신 트랜드인 중대형과 정밀가공 금형분야에 대한 투자를 적극 진행해 고부가가치 금형제작 기술력을 빠르게 증대시킨 것도 매출액 증대의 한 요인으로 꼽힌다. 실제, 시는 지난 2008년 산업통상자우너부와 공동으로 118억원을 투입, 금형시험생산센터를 전국 최초로 설립해 고가의 프레스, 사출기, 측정기 등 시험생산 장비 36종을 갖추고 금형설계 제작지원, 시험생산, 시제품 제품검사 등을 지원해왔다.
여기에 지난 2011년부터 총 322억원을 투입해 조성중인 ‘하이테크 금형센터’도 올 6월 완공 예정으로, 센터가 준공되면 지역 금형업체의 중대형과 정밀가공 등 고부가가치 금형 제작능력이 한 단계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해외시장 확대를 위한 적극적인 글로벌 마케팅 노력도 금형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분석됐다.
시와 (사)한국금형산업진흥회는 지난 2007년 일본 동경사무소, 2010년 오사카사무소를 개소한데 이어 2011년에는 금형산업의 본고장인 독일에도 해외마케팅 거점을 마련, 일본시장과 유럽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기 위한 교두보를 구축했다.
시 관계자는 “우리시는 2015년 금형산업 매출액을 1조 5,000억원까지 끌어올려 광주를 세계적인 금형 공급기지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히고, “올 6월 하이테크금형센터가 완공돼 대형과 정밀금형 최신장비를 갖추게 되면, 이 같은 계획을 충분히 달성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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