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정보

[문화수도 광주]넌 미운 오리가 아냐.니가 얼마나 멋진데...미운오리와 피노키오의 여행- 광주랑







미운오리와 피노키오의 여행이 오늘 광주서구문화센터2층. 특수학급 장애학생(천사) 30명이            

           1년여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뽐내는 연극공연이 14:00-16:00부터 있었습니다.

              

           극중에서 넌 미운오리가 아냐.니가 얼마나 멋진데...
             힘찬날개짓을 하며...



감동의 무대였습니다.


"장애인(천사)도 할 수 있다.

"장애학생(천사) 30여명이 모여 1년여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뽐내고, 장애인도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연극공연 이었습니다.

저도 관람하면서 취재 하였습니다.


여러분의 친구, 여러분의 아들 딸들에게 힘과 용기를 주십시오. 

여러분의 관심과 사랑이 이들에겐 희망이 될테니까...

∘ 본 공연은 광주지역 일반학교 특수학급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05년부터 매년 새로운 형식과 방법으로 발표되고 있는 공연입니다. 
∘ 12년도에는 4개 학교가 합동으로 공연을 진행하며 
1부 <조금 다른 날개>
2부 <소녀;충분히 소중한 너>
라는 주제를 가지고 진행되며 공연프로그램을 총 7장으로 구성되며, 특히 이번 공연은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아이들의 경험을 토대로 만들어진 창작연극이 펼쳐집니다. 
∘ 많은 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관람 부탁드립니다. 

장애 학생들이 만드는 감동의 무대!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생각하는 이야기 


○ 공 연 명 : 미운오리와 피노키오의 여행
○ 공연일시 : 12월 21일(금) 14시~16시(1회 공연)
○ 공연내용 : 기념식+연극공연(1부, 2부)+기념공연(샌드애니메이션,컵난타,매직쇼)
○ 관 람 료 : 무료
○ 장 소 : 서구문화센터 2층 공연장(☎654-4300) 
* 서구 금호동 빛고을국악전수관 옆
○ 출 연 : 주월중학교, 광주동명중학교, 광주유덕중학교 학습도움실 학생
광주상일여자고등학교 학습도움실 학생

출 처 : 광주광역시장애인재활협회 http://www.welfarezone.or.kr

공연장 밖을 공연 중 쉬는시간에 찍어봤어요.


행사소개와 귀빈을 소개하는데, 옆에서 수화로 통역하면서 행사는 이루어졌습니다. 


광주광역시장애인재활협회 상임이사 유현섭


예전에 같이 공부하면서 친해진 형인데요. 집 방향이 같아서 아침에 차로 태워다 주시고 좋은애기도 많이 해 주신곤 했습니다.

예전에 저한테 따님이랑 놀이공원 티겟 준다고 연애 좀 하라는 형(전 착한 여자 좋아합니다). 

후회가 밀려옵니다.OTL

요즘 형님 때문에 입조심 하고 다니는  중입니다. ㅋㅋ

사업총괄을 한 염건이 쌤. 철민씨,은영선생님. 오랫만인데  같이 사진 찍어야 하는데 정신이 없어서 그냥 왔습니다. 

취재를 하기 위해서 앉은 자리가 VIP석이라 제 옆자리에 앉아서 1부 공연을 지켜보시고, 

1층(갤러리)에서 장애인미술작품을 감상하신 

박향 광주광역시 복지건강국장님

 김 후 진 광주장애인재활협회 회장

주월중  김초성 교장선생님

축사 하시는 박향 복지건강국장 

광주광역시 시의회 환경복지위원회 위원장 정병문  
서번트 증후군을 애기 하셨어요. 

영화 레인맨과 간기남을 참고하세요. 궁금하면 http://www.2013specialdiary.com/237

광주시 교육청 특수학부 조혜선 장학관
친적 중에도 예전에 장학관 님이 계셔서.....

연극이 시작되기전 샌드 애니메이션(주홍 작가)으로 시작되었는데요.

음,스삭스삭 하면 다른 그림으로 금방 바뀌는데요.
you raise me up 을 틀어놓고 보시면 가슴 뭉클 하실것 같아요.

그냥 지나갔는데,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가요".
예전 블로그를 많이하다가 봤는데, 사랑이란 자기와 눈높이를 같이하고 같은곳을 바라보는거 랍니다.

친구같은 부부...


샌드 애니매이션이 끝나고, 1부 조금 다른 날개가 시작되었습니다.


<미운 아기 오리>를 모티브로 한 아이들의 행복한 도전

주월중학교, 광주동명중학교, 유덕중학교 장애학생들의 공동 작품

조금 다른 날개

엄마오리가 알의 탄생을 기다리며 이야기는 시작된다. 엄마 오리는 알을 품으며 알들이 건강하게 깨어나길 기다린다. 시간이 흐르고 알들이 깨어나기 시작한다. 

그런데..일곱 개의 알 중 여섯 마리의 아기오리만 보이는게 아닌가...엄마는 놀라 일곱째 아기오리를 찾는다. 알고보니 저 멀리 알이 굴러가 버려 보이지 않았던 것이다. 모든 형제 오리가 일곱째 아기오리가 빨리 깨어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런데.. 일곱째 아기오리의 울음소리가 다른 형제오리와 다른것이다. 

다른 형제오리는 울음소리가 다른 막내 오리를 놀려대기 시작한다. 그 후에도 미운오리는 자꾸 실수하게 되고 형제 오리들은 미운오리라 부르며 더욱 괴롭히고 놀려 댄다. 끝내 막내오리는 집을 나온다.

집을 나와 막내오리가 처음 본것은 즐겁게 놀고 있는 백조 오리들.. 더욱 외로움이 커지는 막내오리..  


디행이도 방황하고 있는 막내오리는 마음씨 좋은 할머니를 만나게 된다. 할머니는 막내오리를 가엽게 여기고 자신의 집에서 함께 살자고 한다.  그런데 할머니 집에는 고양이와 닭이 있었는데 새 식구가 된 막내오리에게 사랑을 빼앗길까봐 막내오리를 괴롭히고 따돌렸다.

 그러던 어느날 할머니와 고양이 닭이 시장에 간사이 할머니집에 들쥐 도둑들이 든것이 아닌가..어느 순간 부터 말을 하지 못하게 된 막내오리는 마음으로 "도둑이야! 도둑이야!! 라고 수십번 외쳤지만 입으로는 소리치지못하였다. 막내오리는 지쳐 잠이 들었다. 그런데 막내오리의 몸이 변하기 시작했다. 막내오리는 하향고 아름다운 백조였던 것이다. 


이 극놀이를 통한 개별 능력 극대화, 공동체의식과 사회성 함양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김하정 연출가와 박유정선생님, 송인애 선생님, 김소아 선생님, 출연진과 도움주신분들 수고 많았습니다. 

1부가 끝나고 잠시 쉬는 시간에 컵난타와 매직쇼가 무대에서있었습니다.

티아라의 Roly Poly_동명중학교 컵난타 동아리
티아라의 노래에 맞춰 일회용컵을 이용해서 난타퍼포먼스처럼 춤을 추네요.

이날 극놀이에서는 약 3~400명 정도가 관람 하였습니다.

이어서 매직쇼...

입에 화장지를 넣었는데 계속 입에서 나오는...

2부가 시작되자,  제 옆자리에 강은미 광주광역시 시의원님이 앉아서 상일여고 천사들의 `소녀;충분히 소중한 너`를 관람하였습니다.
연극이 다 끝나고 1층 갤러리에서 열린 장애인작품전을 관람하였습니다.

연극이 2층에서 열리다 보니 1층에 홍보물을 보게되어, 연극 다 끝나고 관람할려고 하는데, 방명록을 적는데 제위에 3분이 있어 보는데 박향 보건복지국장님이랑 강은미 시의원이 있어서...사진은 밧데리 때문에 못 찍었어요. 


2부 축사를 하신 김 진구 상일여자고등학교장


우리가 알고 있는 장난꾸러기 피노키오가 멋진 소녀가 되다 !

광주상일여자고등학교 장애학생들이 300일간 준비한 특별한 작품

`소녀; 충분히 소중한 너`


바람이 따뜻한 어느날 제페토 할아버지는 우연히 행복한 가족을 보게 되었다. 그 모습을 마음에

새겨둔 상태로 제페토 할아버지는 평소처럼 나무 인형을 만들고 피곤함에 잠을 청했는데 할아버지의

마음이 통했는지 나무인형은 사람처럼 움직이기 시작했다. 피노키오도 너무 신기하고 기뻐서

좋아하다 문득 아빠는 내가 마음에 드는지 궁금했다. 하지만 아빠는 어떠한 말을 하지 않았고 이에

피노키오는 오해를 하게 되었다. 이에 마음이 삐뚤어진 피노키오는 점점 삐딱해졌고 그러던 어느날

또 다른 나무인형을 본 피노키오는 자신을 마음에 들어하지 않는다고 확신하고 집을 나가게 된다.

길거리를 방황하다 위험에 처한 순간 아빠가 구해주었고 다시 집으로 돌아온 피노키오는 자신의 생일선물

이라며 동생을 소개 받는다. 자신이 경솔하게 생각했단 걸 안 피노키오는 아빠의 마음을 알게되고 동생과 함께 자신의 소중함을 알게된다.



장애인에게는 몇가지 문제점이 따르는데....예를 들면 교육,취업,결혼,독립 ...이 극놀이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연극이 끝나고 다함께 사진 찎는 상일여자고등학교 출연진들..
연극이 끝나고 모르는 분에게 엄마라고 외치던 꼬마가 기억에 남네요.


1층에서는 12월 21일 부터 26일까지 제18회 광주지역 장애인 작가 작품 전시회가 있습니다.


매월 세번째 월요일 저녁 7시 30분에는 천원의 행복. 

음악회가 서구 문화센터 2층 공연장에 있습니다.

메리크리스마스해피뉴이어


https://www.facebook.com/hyeoncheoln

9569002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