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정보

[사회복지] 국민건강증진센터 방문기-빛창

국민보험공단 건강증진센터 방문(2012년1월6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민보험공단 건강증진센터 방문(2012년1월6일)

  영하의 기온이 계속되는 강추위 속에서도 땀을 흘리며 운동을 열심히 하고 있는 곳이 있었다. 광주 유동에 있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북부지사에서 실하는 국민건강증진센터를 방문했습니다.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우리나라의 건강보험은 양질의 의료서비스 혜택으로 유례를 찾아 볼 수 없을 정도의 고령화 사회에서 고령사회로 가고 있는 장수 국가로 도약을 하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지난 2007년10에 개관한 국민건강증진센터는 국민모두가 보험공단으로부터 건강 검진을 받은 후 건강검진 결과에 따라 고혈압, 당뇨, 비만, 고지혈증 등 위험 군을 대상으로 의사, 운동처방사, 임상영양사, 이용자의 생활습관조사, 영양 및 체력상태 평가, 개인별상담과 맞춤형 운동처방을 제공하며, 최첨단 운동 장비를 통해 건강을 향상시켜 더 안전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건강증진과 생활습관 개선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완전 무료로 오전 7시부터 ~ 오후 9시까지 시간예약제로 반별운용을 하고 있다.

  프로그램 내용을 살펴보면 그냥 강당에 모여 운동하고 오는 프로그램이 아니었다. 완전 첨단장비에 개인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운동처방을 개개인 에 적용한 프로그램이었다. 첫 대상을 통한 전문 의사에 의한 의학 상담, 전문영양사에 의한 영양상담, 기초체력 측정 ,운동처방 및지도 운동장비에 의한 운동비만 특화 반 운영 등 개인별 카드로 운동기기에 접속 개개인의 처방 따른 강도, 속도가 자기 체력에 맞게 자동으로 기계가 작용하는 최단시스템에 의하여 진행된 프로그램이었다. 3개월 주기로 계속되는 운동은 한 달 실시 후 종합 측정을 하여 다시 처방함께 실시된다.

  정말 격세지감(隔世之感)이라 하겠습니다. 60년대의 빈곤시대에는 초근목피(草根木皮)로 해결했던 빈곤의 시대에서 선진국의 잉여(剩餘)농산물 등 구호식품에 의존하던 때가 멀지 않았는데 이제 비만에 의한 살과의 전쟁, 각종성인병 등 풍요 속에 또 다른 역기능적의 반복이 되고 있습니다. 또 한 건강증진센터에서는 증가돼 가고 있는 다문화가족도 프로그램에 참여해 차별화와 편견이 없는 위치에서 사회 적응력 향상과 생활환경변화에 의한 건강증진에도 많은 관심을 기지고 참여시키고 있었다.

  세상은 더욱 살만한 세상으로 변하가고 있습니다. 광주 쌍촌동에 사는 주부 60세 이정자 씨는 이렇게 좋은 프로그램이 있어서 건강에 대한 큰 혜택을 보고 있다고 하면서 프로그램 입안 정책과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린다고 했습니다. 아쉬움이라면 광주에서 단 한 곳 건강보험공단 북부지사에서만 실시해 수요에 수혜가 부족한 점이 아쉽습니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 할 수 있도록 2012년은 사회복지 예산도 전년대비 6.4가 증액되었으니 올해는 많은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배려가 요구됩니다. 건강한 가정 행복한 삶을 위해 최첨단 건강증진센터의 이런 좋은 프로그램에 동참하여 개인건강보존으로 건강한 가족 행복한 삶을 영위해 보십시오. 광주건강증진센터에서는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이용을 바라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국민건강증진센터( 062-609-0242)
○ 장소 :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북부지사 7~8층
○ 위치 : 북구 유동 15-1(수창초등학교 후문 및 삼성병원 옆)
- 이용시간 : 오전7시부터 ~ 9시
- 이용대상 : 의학상담, 영양상담, 기초체력증정, 운동지도,
  검진시 고혈압, 당뇨, 비만, 고지혈증 등 성인병이 있는 누구나
- 비 용 : 무료

빛장 블로그 대학생브로거명예기지단 최찬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