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시 1위] 광주시, 국정수행 평가 최우수!!“5개분야‘가’등급 받아 광역시 중 1위”-빛창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 1위] 광주시, 국정수행 평가 최우수!!
“5개분야‘가’등급 받아 광역시 중 1위”-빛창




강운태 광주시장은 “민선 5기 시정에 대한 첫 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시정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시켜 모든 시민이 행복한 살기 좋은 광주를 만들어 가는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11 지자체 합동평가 결과 광주시가 최우수 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최우수상을 받음으로써 지역경제·개발 등 市 행정역량 입증을 하는 계기를 마련한 것인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자체 합동평가는 행안부, 복지부, 기재부, 농식품부, 문화부, 환경부 등 24개 부처소관 9개 분야, 40개 시책(110개 세부 평가지표)에 대해 지난 4월부터 약 5개월에 걸쳐 온라인 공개 평가시스템(VPS)을 통해 진행된 정부합동평가에서 광주시는 9개분야 중 5개 분야에서 최우수 등급인 ‘가’등급을 받았습니다. 이 성적은 7개 특광역시 중 역대최고 기록이에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가 최고 기록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민선 5기 들어 인주·인권·평화의 도시, 문화콘텐츠 허브 도시, 첨단과학산업도시의 삼각축을 바탕으로 새로운 도약을 꾀하고, 해묵을 과제를 해결하는 등 새롭게 비상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점을 정부가 높이 인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민선 5기 강운태 시장 취임이후 ‘창조시정’을 기치로 모든 시정의 가치기준을 ‘시민의 행복’에 두고 행정을 수행했기 때문에 더욱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았나싶어요.

좀더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



[광주시의 좋은 성적 이유]


1. 5·18 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 등재의 예처럼, 세계에서도 통하는 광주공동체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해외 투자유치 활동도 가시적인 성과를 가져왔습니다.

2. 미국 LA지역 업체와 단일 수주로는 세계 최대 규모인 52억 5000만 달러(5조 7000억원) 상당의 LED조명 수출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유럽에서는 스페인 글로벌기업인 이마고(IMAGO)사, 독일 프라운 호퍼 IPMS·랜서사, 이탈리아 LAB23 등과 잇따라 투자협약 및 수출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들 기업들과 체결한 MOU규모만 줄잡아 54억 7200만 달러에 달합니다.

3. 문화콘텐츠 허브도시 분야에서는 전국 최초 문화산업 투자진흥지구(3개 권역 38만 미터제곱)지정과 송암공단 디지털 문화산업클러스터 조성, 미국 헐리우드 K2AM한미투자법인 투자 등을 이끌었습니다.

4. 지난 2003년 이후 8년여 동안 끌어온 광주 R&D 특구도 지난 1월 지정절차를 마쳤습니다. 한국과 중국, 일본의 3개 대학과 공동연구소를 건립키로 MOU를 체결하는 등 세계적인 사이언스 파크로 도약할 발판이 마련됐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아시아문화중심도시 홍보관


5. 지지부진하던 옛 전남도청 별관 보존문제를 해결해 5조 3000억원 규모의 국책사업인 국립아시아문화전당사업이 정상궤도를 되찾게 됐습니다.

6. 오랫동안 광주시의 발목을 잡아 왔던 2015U대회 선수촌이나 새 야구장 건립 문제를 해결했고, 좀처럼 해법을 찾기 힘들었던 자치구간 경계조정도 매듭지었습니다. 매주 금요일 시민과 대화와 현장 행정을 통해 참여와 소통의 자치 공동체 기반을 다졌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분야에서 노력하고 발전했기 때문에 광주시가 2011 지자체 합동평가 결과에서 최우수로 선정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지자체 평가 뿐만 아니라 시책별 고객체감도도 광역시 중 상위권으로 조사된 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그밖에도 행안부의 저출산정책 성과와 일자리 창출 조사에서 시는 각각 52.4점과 52.0점을 받아 광역시중 1위를 차지했으며, 규제개혁과 법질서 확립 부문에서는 53.8점과 58.5점으로 울산(55점·58.6점0에 이어 2위를 기록했습니다.

광주시가 2011 지자체 합동평가에서 최우수 받은 것을 모두 축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