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광역시]빛창블로그(sayGJ)_주간단신 51호

광주시, 미주한인상공인총연합회와 경제협력에 관한 업무협약 체결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는 해외 동포 기업인들과 경제교류활성화 기반 마련을 위해 미주한인상공인총연합회와 경제교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양 지역의 투자·통상확대를 위한 기업정보 제공 및 자료 조사, 경제사절단 활동 지원, 세계한상대회 광주 유치 등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그 동안 광주시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해외 동포 기업인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교류 확대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강운태 시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대한민국 서남권의 중심도시 광주시와 미주 지역의 대표적인 동포 경제인 단체가 상호 관심을 가지고 내실 있는 투자·통상 분야를 발굴해 실질적이고 실효성 있는 경제협력 관계로 발전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미주한인상공인총연합회는 1981년에 설립되어 45개 지부와 20여만 회원이 가입되어 있는 미주지역 최대의 동포 경제인 단체입니다.



한전, 광주전남혁신도시 신사옥 착공식 열려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로 이전하는 공공기관 중 가장 규모가 큰 한국전력공사가 2일 착공식을 가졌습니다.

한국전력공사 이전청사는 지상 31층 규모로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따라 건물일체형 태양광 발전설비, 지열 냉난방 시스템, 고효율 조명기구 등을 도입해 에너지 절약형 녹색청사로 건립할 예정입니다.

이전이 완료되면 지역 내 에너지관련 녹색성장 동력을 창출해 공동혁신도시가 광역경제권의 거점도시로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물론, 일자리 창출 및 인구유입 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청사 완공 후에는 에너지 효율 및 친환경건축물 그린 1등급 인증을 획득해 표준건물 대비 40%의 에너지 절감과 연간 2천여 톤의 온실가스 감축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됩니다.



광주시, 시청사 시민 품으로



광주시가 시민과 함께하는 문화청사 조성을 위해 다양한 청사 활용방안을 마련해 추진합니다.

시는 지난달 26일 6개 사회단체 및 10개 기업체와 청사활용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1층은 산업전시관, 2층에서 4층 로비는 미술품 및 공예품전시관, 3층 대회의실은 공연장과 다문화가정을 위한 예식장 등으로 활용키로 했습니다.

또, 시청사 18층에 있는 헬스장과 '전망의 쉼터'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시민에게 개방하고, 청사 내 문화광장도 음악회나 바자회, 각종 경연대회를 치를 수 있도록 문을 열 예정입니다.

특히, 시청 및 의회 회의실을 시민 토론장으로 개방해 NGO등 시민단체의견을 시정에 반영하고, 시민과 소통의 장을 마련해 시민 참여 자치를 더욱 실천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광주시, 중소기업 맞춤형 취업지원사업 시행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는 1일 대한상공회의소 광주인력개발원에서 교육훈련생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중소기업 맞춤형 취업지원사업’ 입학식을 가졌습니다.

사업은 금형 및 기계 가공, 품질 및 생산관리 등 2개 과정으로, 각각 20명씩 운영하며, 교육훈련생은 집합교육과 현장실습 등 4개월간의 교육훈련 기간동안 월50만원의 교육수당을 지급받게 됩니다.

또한, 기업 취업 후 정규직 전환 후에는 기업에서 지급하는 임금 이외에 3개월간 월60만원의 취업 성공수당을 지급받게 됩니다.

올해 처음 시행되는 이 사업은 전국 지자체 최초로 중소기업대상으로 한 취업지원제도로써, 만45세이하 구직자 40명을 모집해 4개월간의 교육훈련을 거쳐 금형산업 우수중소기업에 취업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강운태 광주시장, 선동열 감독 접견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운태 광주시장이 31일 선동열 기아타이거즈 신임감독의 예방을 받고 환담을 나눴습니다. 이 자리에서 강 시장은 그동안 오래된 무등야구장으로 인해 관람객이나 선수들의 불편이 많았지만 앞으로 아시아에서 가장 멋진 명품 야구장을 건립하겠다며, 야구장 실시설계 과정에 많은 조언을 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또, 기존 무등야구장 인조잔디가 노후 돼 부상선수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고, 오는 2015년 하계U대회까지 사용해야 하므로 기아타이거즈와 협의해 천연잔디로 교체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선 감독은 광주시에서 야구장을 새로 건립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준데 대해 감사의 뜻을 표하며, 고향 팀을 위해 좋은 성적을 내겠다고 화답했습니다.

한편, 새로운 야구장은 오는 11월 24일 기공식을 갖고, 현대건설컨소시엄이 설계 및 시공을 맡아 2013년 말까지 우선 2만2천여 석 규모로 완공될 전망입니다.



도심재생사업 아이디어 시민참여 확대키로



광주시가 도심재생사업에 새롭고 혁신적인 시민 아이디어를 제공받아 사업추진에 반영키로 했습니다.

시는 올해 동명 3구역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시민 아이디어를 공모한 데 이어 내년부터는 시 전역의 주거환경개선 지역과 재건축·재개발지역에 대한 시민 아이디어를 공모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획일적이고 관 주도인 도심재생사업에서 탈피해 전문가는 물론 일반 시민의 광범위한 의견을 종합해 미래지향적인 도심재생사업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상금 또한 크게 늘려 '도심재생과 문화와 삶이 공존하는 도시주거 디자인'을 주제로 공모할 계획입니다.

한편, 올해 동명 3구역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시민 아이디어 공모에는 총 49개가 출품됐으며, 아주대학교 대학원 건축부 김예림·이진영씨의 작품 '도시를 일깨우자'가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시는 출품 및 당선된 작품 아이디어를 책자로 제작·배포해 향후 추진될 도심재생사업에 적극 반영할 예정입니다.



'광주·전남 방문주간' 가을축제 성공 주도



'광주·전남 방문주간' 운영으로 광주전남지역 축제에 관광객들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광주시와 전남도에 따르면 지난 9월 30일부터 10월 23일까지 '광주·전남 방문주간' 동안 양 시도 대표축제인 광주디자인비엔날레와 세계김치문화축제, F1대회, 명량대첩축제 등에 하루 평균 9만 1,000명의 관광객이 다녀가 지난해보다 11% 증가했습니다.

특히, 디자인비엔날레 및 F1 티켓소지자에 대한 관광지 무료·할인입장을 추진한 결과, 광주 인근 관광지와 F1 경주장을 중심으로 총 4,102명이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양 시도는 앞으로도 관광분야 실무협의회를 계속 운영하면서, 2012여수세계박람회와 광주 비엔날레 등의 국제행사에 통합 관광상품을 개발·홍보하는 등 '광주·전남 방문주간'과 같은 관광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광주시·방통위 업무협약 체결



오는 2012년 12월 31일 디지털TV로의 방송전환에 대비해 광주시와 방송통신위원회가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사업을 적극 추진합니다.

광주시와 방송통신위원회는 27일 광주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아날로그TV 방송에서 디지털TV로의 방송전환에 대비해 공동협력키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방통위는 광주시내 취약계층에게 디지털방송 수신기기 지원과 안테나 개·보수 등 수신환경을 개선하고, 광주시는 시민의 TV시청 실태를 조사해 취약계층 디지털방송 수신기기 지원자 접수, 디지털TV 방송전환 홍보활동 등을 펼칠 예정입니다.

특히,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 취약계층 가구 중 약 1만 5천여 가구를 지상파 아날로그TV 방송 직접 수신 지원대상자로 예상하고, 지역 디지털TV 방송시청에 불편함이 없도록 방통위와 협력체계를 갖춰 나갈 계획입니다.



제2차 인권정책개발 커뮤니티 개최



5・18민주화운동 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계기로 광주 인권도시 프로그램이 전환점을 맞이한 가운데, ‘제2차 인권정책개발 커뮤니티’가 2일 오전 10시 광주테크노파크 회의실에서 개최됐습니다.

이번 커뮤니티는 광주시와 전남대 공익인권법센터가 공동으로 주최한 인권정책 논의의 장으로, 광주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최완욱 사무국장의 인권특강에 이어 광주발전연구원 연구팀의 광주인권정책 및 인권지표의 효율적 실천방안을 기조발표하는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인권지표는 그동안 494개의 예비지표 발굴 및 각 부서별 조정, 시민공청회, 인권단체, 국가인권위 정책간담회 등 의견수렴을 거쳐 현재 5대 영역 18개 실천조항, 110개 지표(핵심지표 50개)로 축약된 상태이며 국가인권위원회, un 최고인권대표사무소(ohchr) 의 검증을 거친 뒤 오는 12월께 최종 확정할 계획입니다.

※5대 영역: ‘시민참여의 민주도시’ ‘삶이 안정된 행복도시’ ‘쾌적한 환경의 도시’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관용도시’ ‘연대와 창조의 문화도시’



“광주비엔날레 지원센터”문 열어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는 북구 용봉동 현 비엔날레 전시관과 용봉제 사이에 ‘광주 비엔날레 지원센터’를 건립해 문을 열었습니다.

광주비엔날레 지원센터는 부지 3천490㎡, 연면적 2천671㎡의 지하1층 지상3층 규모로 총 64억원(국비 25억원, 시비 39억원)을 들여 2010년 4월에 착공해 지난 10월 완공되었습니다.

지하1층에는 카페, 전기·기계실, 지상1층은 인포센터, 식당, 창고 등이 들어서며, 2층은 사무공간으로 활용되고, 3층은 다목적 회의실, 감독실 등 비엔날레 행사를 비롯한 국제행사를 지원하는 센터 기능을 하게 됩니다.

이와 별도로 오는 11월까지 비엔날레 전시관 전면부 광장은 바닥 판석포장과 벤취설치, 조경수 식재 등으로 새롭게 정비해 각종 야외행사와 문화광장 등으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이 지원센터는 세계적인 건축가이자 제4회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총감독인 승효상 건축사의 설계디자인 자문을 받는 등 공원과 조화를 이루는 공간구성과 조명 등 건물 내·외부예술성이 잘 표현되도록 했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광주시는 ‘광주비엔날레 지원센터’건립으로 광주비엔날레가 베니스 비엔날레 등 세계3대 비엔날레로 도약하는 계기가 마련되어 2012년 제9회 광주비엔날레 행사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제12회 청소년 창작문화 예술제 개최



광주시가 주최하고 광주시청소년수련원이 주관한 ‘제12회 청소년 창작 문화예술제’가 2,000여명의 중・고교생이 참가한 가운데 29일 시 청소년수련원에서 개최됐습니다.

이 날 예술제는 문학제 / 캐릭터제 / 춤사모 / 체험마당으로 이뤄졌으며, ‘문학제’는 산문과 운문 두 부분으로 나눠 진행하였고, ‘캐릭터제’는 주어진 주제에 따라 개성과 창의력을 표현한 경연, 창작댄스와 방송댄스로 구분 된 ‘춤사모’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춤 실력을 마음껏 발휘하는 경연의 장이 진행됐습니다.

한편, 이날 문학제 부문은 대성여고 김한솔 양이, 캐릭터제 부문은 광주여상김유진 양이, 창작댄스 부문은 동아리 익스트림 안향선외 4명이, 방송댄스 부분은 동아리 o.p 조현기 외 6명이 각각 광주광역시장상을 수상했습니다.

올해로 12회째를 맞이한 창작문화예술제는 문학, 미술, 댄스 등 문화·예술 분야에 재능 있는 청소년들이 창의적인 표현을 할 수 있도록 마련된 행사로 향후 청소년들이 문화·예술분야에 꿈과 열정을 키우는데 좋은 경험이 되고 있습니다.



광주시, 폐휴대폰 판매수익금 기부



광주시는 ‘범시민 폐휴대폰 모으기 운동’을 통해 얻어진 수익금이 광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저소득층, 소년가장 등 관내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된다고 밝혔습니다.

시청 및 5개 구청·동 주민센터 등을 중심으로 지난 4개월여 동안 모아진 폐휴대폰은 2만 6,600여대로 한국전자산업협회에서 재사용 가능 폰과 불가 폰으로 분류 매각해 총 2,070만원 판매수입금을 얻었습니다.

수입금 2,070만원은 북구지역 독거노인에게 연탄 등의 현물로  798만원이 지원되었고, 1,275만원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저소득층, 소년가장 등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됩니다.

가정이나 학교, 사무실 등에 방치되어 있던 폐휴대폰 1대에는 평균 금 0.034g, 은 0.2g, 구리 10.5g 외에도 많은 희귀금속이 함유되어 있어, 이번 캠페인을 통해 수거된 2만 6,600여대의 폐휴대폰에서 1,064g(282돈) 가량의 금덩이를 만들 수 있는 폐금속 자원을 회수하였습니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번 폐휴대폰 수거를 통해 금속자원의 재활용으로 환경보호는 물론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 나눔 실천의 계기가 되었으며 앞으로도 폐휴대폰 수거 활동을 계속해 나가 것’임을 밝혔습니다.



영유아 호흡기바이러스 유행 주의



최근 기온이 낮아지면서 광주지역 영유아들에게서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RS바이러스의 발생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 보건환경연구원은 관내 병원에 호흡기증상으로 내원한 소아들로부터 검체를 채취해 호흡기질환을 일으키는 원인 바이러스들을 검사한 결과 RS바이러스의 검출률이 9월 4.4%에서 10월 12.7%로 크게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RS바이러스는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에서 중증 호흡기질환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바이러스로 주로 가을에서 초봄까지 발생하며, 인후염, 발열, 기침, 폐렴 등의 호흡기증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 보건환경연구원은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독감예방백신을 접종하고, 사람이 많은 환경에 아이가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등 개인위생과 청결에 각별히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대학수능시험 수험생 구급차 이송서비스 제공



광주시 소방안전본부는 오는 10일 201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르는 거동이 불편한 수험생들을 위해 ‘119구급차 이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19구급차 이송 서비스’는 병원에 입원해 있거나, 장애가 있는 수험생에게 제공하는 구급차 이송서비스는 전화예약을 받은 후 시험 당일 119구급차로 수험생을 자택에서 시험장까지 데려다 주고 시험이 끝난 후에 다시 자택까지 데려다 주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수험생이나 학부모는 오는 9일까지 119나 가까운 소방서에 전화로 예약하면 되고, 예약하지 않았더라도 시험 당일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기 어렵거나 시험시간에 지각할 우려가 있는 수험생도 119에 전화하면 시험장까지 119구급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문의 - 소방안전본부 062-613-8131




<문화/전시>



 

2011 반려동물 한마당 행사 개최



광주시에서는 오는 6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서구 풍암 생활체육공원 일원에서 전남대 수의과대학 주관으로 ‘2011 반려동물 한마당 행사’를 개최합니다.

이번행사는 반려동물 문화 저변 확대와 유기동물 발생 방지 홍보 및 광주동물보호소의 신축 이전 홍보일환으로 반려동물 가족, 수의과대학생, 수의사 등 시민들이 참여하는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주요 행사내용으로는 전남대 풍물패 공연을 시작으로, 프레스비(원반 물어오기)공연, 복종시범공연, 반려동물 스타킹(장기자랑), 반려동물 올림픽, 경찰견 훈련 시범, 반려동물 예절교육 등 반려동물 보호자와 시민들이 모두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부스를 운영해 동물 무료 의료진료, 동물보호소 홍보 및 유기동물 분양안내, 사진 콘테스트, 희귀동물 전시와 사진촬영, 승마체험, 동물영화 상영, 캐리커처, 페이스 페인팅, 풍선아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진행됩니다.

○일    시 : 2011.11/06 13:00 ~ 17:00
○장    소 : 풍암 생활체육공원
○문    의 : 062- 613- 3984



국제판화워크숍VIII 우키요에 목판화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제길미술관에서는 '국제판화워크숍'을 개최합니다.

'국제판화워크숍'은 1980년대 민주화의 대중적이고 저널리즘적 성격을 지녔던 판화의 지역적 역할이 가져온 특수성을 되찾기 위해 2004년부터 추친해왔습니다.

이번 우키요에(浮世繪) 목판화전은, 목판작품들을 소개하고 그 전통을 유지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는 일본 아다치 전통 목판화기술보존재단의 장인과 해설사를 초대해 목판 시연회를 갖습니다.

우키요에의 세계적인 작가 도슈샤이 샤라쿠ㆍ카츠시카 호쿠사이ㆍ기타가와 우타마로 등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일    시 : 2011.11/06 ~ 27
○장    소 : 우제길미술관
○문    의 : 062- 224- 6601                
                홈페이지 http://www.wooart.co.kr
○시연회일정 :
1차 - 우제길 미술관 (11/6 15:00 ~ 17:00)
2차 - 전남대학교 미술학과 갤러리 스페이스 A (11/7 14:00 ~ 16:00)
3차 - 조선대학교 미술학부 판화과 (11/8  10:00 ~ 12:00)



정인수 초대전



시안갤러리에서는 정인수 작가의 초대전이 열립니다.

정인수 작가의 작품은 작품에서 역동적으로 반복되는 선의 움직임과 힘 있는 먹의 농담을 통해 자연과 인간이 긴밀하게 공존함으로써 자연과 인간의 물아일체를 이뤄가는 과정을 그림을 통해 제시하고 있습니다.

정인수 작가는 시안갤러리 ‘올해의 작가’로 선정되었으며 3회의 개인전 및 다수 단체전에 참여, 광주시립미술관창작스튜디오4기 입주 작가이며 의재미술관 창작 스튜디오 입주 작가로 활동 중입니다.

○일    시 : 2011.11/04 ~ 18
○장    소 : 시안갤러리
○문    의 : 062-570-2334



조수희 대금 독주회



서구 빛고을국악전수관에서는 조수희(사진) 대금독주회가 열립니다.

이번 독주회에서는 이왕재씨 장단으로 향피리와 대금, 해금, 장구, 북의 편성으로 합주되는 사관풍류 음악인 '경풍년'(자진한잎)과 '수룡음' 연주와 남창가곡 26종과 여창가곡 16곡으로 이뤄진 가곡 중 '언락'과 '편락', 불교음악에서 파생된 평조회상 중 '상령산'이 이어집니다.

이번 독주회에는 중요무형문화재 제20호 대금정악 보유자인 조창훈씨가 특별초대 됩니다.

○일    시 : 2011.11/04 19:30
○장    소 : 빛고을국악전수관
○문    의 : 062-350-4557



2011광주청소년독립페스티벌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 아시아문화마루(쿤스트할레 광주)와 금남로 일대에서 '2011광주청소년독립페스티벌' 이 열립니다.

광주청소년독립페스티벌 추진위원회가 주최하는 이번 페스티벌은, 1920년 11월 3일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일을 되새기고 현시대 청소년들의 삶을 되돌아보기 위한 취지로 마련되었습니다.

이번 페스티벌에는 광주시청소년활동진흥센터를 비롯해 광주YMCA, 광주YWCA, 광주시청소년문화의집, 21세기청소년공동체 '희망' 광주지부 등 지역 청소년단체와 회원들이 대거 참여합니다.

광주지역 청소년동아리 문화 부스 운영과 2011광주학생독립선언문 제작 및 보고대회, 2011광주청소년 독립페스티벌 등으로 나눠 진행되며, 우리말 골든벨 퀴즈, 테이블 마술 시연, '나잘난 먹거리 마차' 등 30여개 부스에서 다양한 세부 행사가 열립니다.
○일    시 : 2011.11/05 15:00 ~ 20:00
○장    소 : 쿤스트할레 및 금남로 일대
○문    의 : 062-234-07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