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정보

[수능준비/컨디션 관리]수능 수험생들의 컨디션 관리 6가지 비법


[수능준비/컨디션 관리]수능 수험생들의 컨디션 관리 6가지 비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능이 얼마 남지 않은 요즘 많은 수험생들이 자신의 컨디션 관리를 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을 것 같은데요. 아무리 컨디션 조절을 잘 하고 열심히 공부한다고 하지만 정작 D-Day가 다가올때 몸관리를 제대로 못하면 수능에 큰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가을엔 일교차가 크고 수능을 볼때쯤엔 날씨가 급격히 추워지기 때문에 감기에 걸리기 쉬운데요. 주의깊게 몸관리를 해야 될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기 위해 수능 수험생들의 컨디션 관리 6가지를 알아봤어요.


수험생들은 수능 D-day가 다가올 동안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성패가 갈리기도 한다는것! 절대 몸 컨디션 관리를 소홀히 해서는 안됩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1.우선 과식과 폭식은 무조건 피해야 한다.

수험생활이 막바지에 다다를수록 마음이 다급해져 밤샘공부를 하는 등의 이유로 과식이나 폭식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계속 먹게 된다는 사람도 있고 수능으로 인한 과도한 스트레스와 압박으로 음식을 섭취했을 때 체하는 경우도 발생해요.

이런 경우 생활리듬이 순식간에 깨지고 컨디션 저하로 학습효과가 현저하게 떨어지는 등 많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식사는 반드시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해야 합니다.
야식을 먹게 되더라도 몸 속에 부담이 되지 않는선에서 간단한 음식을 먹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적절한 취미생활로 스트레스를 해소해야 한다.

수능이 가까워졌다고 해서 평소에 잘 해오던 취미생활마저 포기하고 공부에 매달리는 학생들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수험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면 굳이 잘해오던 취미생활을 중단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일한 스트레스 해결방안으로 볼 수도 있기 때문에 적절한 취미생활이 스트레스도 풀게 만들고 생활에 활력을 불어 넣어 하루종일 공부만 붙들고 있는 수험생보단 오히려 시너지가 생길 수 있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규칙적이고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이 시기가 되면 수험생들이 공부할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면서 평일엔 잠자는 시간을 줄여 공부하고 휴일에 잠을 몰아서 자기도 합니다.

그러나 학습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평일이든 주말이든 규칙적인 시간 동안 수면을 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가급적 수능 당일의 일정에 맞춘 수면 시간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되요. 생체리듬을 잘 유지하고 있어야 수능 당일에도 원활한 생체리듬을 통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적절한 운동과 스트레칭으로 체력을 관리해야 한다.

수험생활 막바지에 다다르면서 공부하는 시간을 늘리다 보면 운동 시간을 줄일 수밖에 없다는 생각을 모든 수험생들이 가질 수 있는데요. 하지만 무조건 공부만 하기보단 적절한 취미생활을 하듯이 적절한 운동이 필수로 따릅니다. 오랜 시간 공부를 해오다 보면 기초체력이 약해지고 체력이 안좋아져 수능이 다다를 수록 영향을 받을 수 있어요. 수험생활의 기본은 체력관리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무엇이든지 몸이 튼튼해야 하고 싶은 일을 마음껏 할 수 있는 것 처럼요^^

최소한 체육시간에라도 적극적으로 운동하고,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간단한 스트레칭을 통해 체력을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력 저하는 곧 집중력의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해요.


5. 건강 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컨디션 관리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건강인데요. 환절기에는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늘 청결함을 유지하도록 해서 몸 건강을 챙겨야 합니다.

비타민제 등 건강에 도움이 될만한 식품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도 좋은데요. 지금부터는 단 하루라도 건강 관리를 소홀히 하는 일이 없어야 할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긍정적인 마음과 자신감을 잃지 말아야 한다.

남은 기간 동안 좀처럼 성적이 향상되지 않는 경우 자신감을 잃고 슬럼프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어떤 수험생이라도 수능날이 다가오면 올수록 긴장이 되고 점수가 오르지 않는다면 걱정이 되기 마련인데요. 하지만 이런 불안감을 극복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우며 잘 알고 있는 부분에선 실수하지 않도록 노력하는데 집중을 해야 합니다.

불안감과 초조함이 더해져 슬럼프가 자칫 장기화될 우려도 있으므로 어떤 상황에 처하더라도 적어도 수능시험 당일까지는 긍정적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