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정보

책은 ‘지식과 지혜를 주는 보고(寶庫)’

민선5기 강운태 광주광역시장의 ‘책’ 이야기

 

민선 5기 광주광역시장 강운태 

인터넷도 이동통신도 없던 70년대와 80년대. 그때는 오직 책만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보물창고요, 삶의 길잡이였다. 그 시절 책을 읽는 사람들에게 많은 의문을 던져주고, 때로는 삶의 해답을 제시해 주던 책들의 향수가, 그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에게는 지금도 생생한 추억으로 기억되고 있을 것이다.  

인터파크 도서 온라인 사이트에 북&웹진이라는 코너가 있다. 그곳에는 ‘명사들의 서가’ 등 다양한 코너가 마련되어 있다. 그곳에서 만난 민선5기 강운태 광주광역시장의 ‘책’ 이야기를 소개한다.

강운태 시장은“살아오는 동안, 여러 차례 어려운 고비가 있었다. 그 때마다 책은 ‘길잡이’ 역할을 해 주면서 나를  허물어지지 않고 꿋꿋이 버티게 해주었다. 깜깜한 밤하늘에 북두칠성처럼 내 삶을 밝게 비춰 주었다”고 말했다.

이어 “어린 시절, 부친이 공무원이었던 관계로 이곳저곳으로 전학을 다녀야 했다. 친구를 사귀어도 금방 헤어져야 하는 슬픔을 여러 차례 겪었다. 물론 친구를 빨리 사귀는 능력이 있어 왕따를 당하는 일은  없었지만, 그 와중에도 자연과 책이 그 공백을 메워 주는 중요요소로 작용했었다”며“들판과 야산 등 자연 속을 마음대로 뛰어다니며 호연지기를 기르는 한편, 늘 가까이 했던 책을 통해 미래의 희망찬 꿈을 꾸곤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강시장은 “지금은 인터넷이 발달돼 인쇄매체가 아니어도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점차 많아지고 있다. 그럼에도 책이 주는 즐거움은 적어도 나에겐 예전에 비해 조금도 줄어들지 않았다. 나의 독서 취향은 어느 한 장르에 한정되지 않고 골고루 읽는다는 데 있다”며“문학 분야는 인간이기에 겪는 갈등과 대립 속에서 휴머니티의 진정성을 깨닫게 해주는 동시에 상상력의 세계를 여행하는 기쁨을 전해주었다”고 술회했다.

그리고 “또‘역사’분야는 과거의 역사를 통해 오늘을 점검하고 내일의 비전을 세우게 했으며, 더불어 투철한 역사관을 통해 오늘  우리가 어떤 의식을 갖고 살아가야 하는 지를 제시해 주었다며”인간이 무엇인지를 천착하게 해 준 철학 서적 또한 유익했었다. 경영서적은 미래의 새로운 트렌드가 무엇이고, 그 미래를 맞는 우리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 가 등을 가르쳐주는 실용서로서 읽을 만 한 분야다“고 주장했다.

특히 강시장은 “민선 5기 광주광역시장으로서 시정구호를
‘행복한 창조도시 광주’로 내세운 것도 현장의 실정을 직접 눈으로 보고 가슴으로 부대끼는 동안 체화된 실전적 측면과 책을 통해 길러진, 현재를 평가하고 미래를 조망하는 역량에서 나온 산물이다”며“‘행복한 창조도시 광주’는 광주의 백년대계 미래를 개척하는 오늘의 실천과제인 셈이다”고 역설했다.

끝으로 강시장은 “정말, 틈나는 대로 많이 읽어왔다. 공직생활을 하면서 일에 치여 책을 가까이할 시간적 여유가 없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책은 자연을 가까이 하는 것만큼이나 즐거움을 주고 어려움을 극복하게 해주는 버팀목이기에 시간 나는 대로 손에서 놓지 않으려 한다”며“어디, 즐거움뿐 이겠는가. 책은 지식 및 지혜를 주는 보고(寶庫)이다”고 강조했다.

강운태 시장은 전남 화순에서 태어났으며, 함평 학다리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에 집안 형편상 학교를 그만두고 대입검정고시를 거쳐 서울대학교 외교학과에 입학했다. 대학을 졸업하던 해에 11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직에 입문했으며, 순천시장, 광주광역시장을 거쳐 95년 농림수산부장관, 97년 내무부장관을 역임했다.

2000년 제16대 국회의원으로 국회에 등원해 새천년민주당 사무총장, 광주시당 위원장, 노무현대통령 후보 광주 선거대책위원장,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회, 그리고 지방행정체제개편특별위원회 위원을 지냈으며, 민선5기 광주광역시장이 되었다.

존경하는 인물로는 광개토왕, 장보고, 세종대왕, 이순신장관 등이며, ‘진인사 대천명(盡人事 待天命)’, ‘순천자흥 역천자망(順天者興 逆天者亡)’을 좌우명으로 삼아 최선을 다하되, 순리에 벗어나는 것을  철저히 경계하고 있다.
 

저서로는 <내일을 위한 준비>, <한국경제, 10년 후 세계 5강>, <똑똑한 정부, 빛나는 대한민국>, <미완의 광주, 창조의 중심도시로> 등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민의 행복 발전소, 광주광역시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