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커뮤니티공간…골목축제…청소년카페…마을배움터 “마을공동체 이렇게 이뤄냈습니다”


커뮤니티공간…골목축제…청소년카페…마을배움터
“마을공동체 이렇게 이뤄냈습니다”
- 광주시 ‘우리마을 자랑대회’서 9개 마을 성과 발표


“마을학교를 운영해 미래 모습을 스스로 그리고, ‘청춘 亞(아)~고라(告羅)’를 조성해 지역주민, 상인, 청년들의 소통 문화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도내기문화마을주민협의회)

“영상미디어와 마을뉴스를 제작해 소통을 확대하고 어르신을 위한 스마트폰 교육을 실시했으며 골목길 축제를 통해 마을을 활성화 했죠.” (항꾸네마을)


22일 오후 김대중컨벤션센터 4층 컨벤션홀에서는 600여 명의 마을공동체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6 우리마을 자랑대회’가 열렸습니다. 광주형 마을 모델을 제시하고 공동체 문화의 확산을 위해 광주광역시가 마련한 이날 행사에는 ‘올해의 마을’로 선정된 9개 마을이 그간의 추진실적과 성과를 발표했습니다. 


백운2동 진다리마을은 주민의 열정을 담아낼 일자리와 커뮤니티 공간인 ‘콩나물카페’, ‘백운골 마루’ 발간, 장기 방치된 공한지를 활용한 ‘도시정원’, 마을방송국, 문패 골목길, 복지호민관협의체 사업을 소개했습니다.


일곡마을배움청은 폐교 위기에 놓여있던 북초등학교를 작은학교 살리기운동을 통해 본교로 승격시켜 교사와 학부모간의 협력모델이 됐음을 알렸고 어깨동무 학부모교실 운영, 학부모 동아리 활동 지원, 8개 분야의 마을배움터 등을 내세웠습니다.


사회복지창작소 터는 ‘공동 장독대 精(매실청 담고 나누기)’, ‘토닥토닥day(인사캠페인)’, ‘오르樂내리樂 엘리베이터’, ‘청년 리틀 텔레비전’, ‘김청년의 톡투유’, ‘싱good,벙good 인사나눔운동’ 등을 자랑했습니다.


운남동주민자치회는 주민한마음축제, 인사말 자동 음성기, 공구 공유방, 온사랑 목련장터를, 지역교육네트워크 화월주는 청소년카페, 학교앞 방과후 청소년 공간, 금호평생교육관, 무진중학교, 화월주 등 마을내 문화자원의 결합, 방과후 청소년 공간, 요리카페, 청소년운영위 직접 운영 등을 어필했습니다.


이밖에도 문산마을은 마을교육공동체, 워크숍 ‘꽃에게 길을 묻다’, 청소년 평화문화제, 마을배움터 꿈C마을학교, 햇살마루작은도서관을 뽐냈고, 쌍쌍일촌 마을공동체는 이음지기 문안사업, 이웃사촌 마을반장사업 등 나누는 사업과 쌍쌍장터, 쌍쌍체험터, 쌍쌍일촌콘서트 등 누리는 사업을 내세웠습니다.

이날 마을자랑 대회에서는 쌍쌍일촌 마을공동체가 올해의 최고마을에 선정됐습니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마을이 살야야 도시가 살고, 마을이 살아야 국가가 산다”며 “그 중심에 계신 마을 분들의 참여와 헌신이야말로 마을공동체를 되살리고 광주를 광주답게 만드는 원동력이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