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정보

광주지역 어르신들의 가장 큰 고민은 ?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지역 노년층 최대 고민은 "건강"

60세 이상 빛고을건강타운 이용자 412명 설문조사 결과
경제, 여가 등 뒤이어, 노인건강타운 ,'건강관리'에 도움

광주지역 60세 이상 노년층의 가장 큰 고민은 '건강문제(42.5%)'이며, '경제적 문제(15.5%)', 여가활용(7%), 죽음(5.8%), 가족 및 대인관계(3.2%) 등의 순으로 '힘들게'느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빛고을노인건강타운이 지난 6월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받고싶은 상담'을 묻는질문에 '건강상담'을 최우선 순위로 꼽아 고령화사회에서 생활의 질과 연관돼 있는 '건강문제'를가장 염려하고 있으며, '노후의 경제문제', 즉 생활대책에 고민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빛고을노인건강타운이 '건강증진'에 도움이 됐냐는 질문에는 '매우 그렇다'가 49.3%, '그렇다'가 24.3%로 답해 노인건강타운에서 진행하는 각종 건강프로그램과 건강증진행사 등이 노년층의 가장 큰 걱정거리인 건강관리 문제에 큰 도움이 된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건강타운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도 '건강을 위해서'라는 응답이 40.3%로 1위를  차지했으며, 여가활동(31.8%), 교양.교육의 기회를 얻기 위해서(22.1%)라는 답이 뒤를 이었다.

또 이용자들에게 '건강타운이 도움이 되는 측면'을 묻는 질문에도 '즐겁고 재미있다'가 50%로 가장 높았지만, '건강회복에 도움이 되었다'도 20.6%로 높게 나타나 건강을 제1로 삼고 있음을 보여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건강타운의 이용이 본인의 건강증진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냐는 질문에는 매우 그렇다가 49.3%, 그렇다가 24.3%로 70%이상이 타운이용이 건강에 도움이 되었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노년층의 고민에서 2위로 조사된 '경제문제'와 관련해서는 빛고을노인건강타운에 고졸과 대졸 이상의 고학력 이용자가 60.7%로 많음에도 불구하고 월평균 소득을 조사한 결과 대부분이 적은 소득으로 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달소득은 '50만원 이하'가 가장 많았고(31.6%), 50~100만원(14.3%)인 것으로 집계됐다.

주수입원은 '연금이나 퇴직금'(43.2%)이 가장 많았고, '자녀의 도움'(20.9%), '정부지원금 기초노령연금'(10.7%)순으로 아직은 자녀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한달용돈은 30만~50만원(26.7%), 10만~30만원(24.3%)으로 조사됐다.

빛고을노인건강타운은 노년층의 건강증진을 목표로 한 물리치료실, 수영장, 헬스장, 탁구장, 당구장, 실내조깅트랙, 야외체육시설, 건강증진실, 운동측정실, 게이트볼장, 배드민턴장 등 시설과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회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웃음치료' 등 간접 건강프로그램과 금연교실, 요일별 전문의 건강상담, 맞춤운동처방치료 등 정기행사와 특별행사를 마련해 건강증진에 도움을 주고 있다.

 빛고을노인건강타운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