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달려라 광주/문화전당

예술, 문화, 역사가 살아숨쉬는 체험, 나비야 궁동가자



한가로운 토요일! 예술의 거리엔 축제의 꽃이 피었습니다.



나비야 궁동 가자는 찬란한 광주예술잔치로, 2016년 3월 26일부터 11월 5일까지 진행되며, 매주 토요일 2시부터 7시까지 이루어집니다.


시민참여프로그램, 예술가참여프로그램, 상가참여프로그램 총 3가지의 프로그램구성이며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무료 & 유료체험으로 진행되며, 지도의 둥근표시에 스템프를 다 찍으면 유료체험권이 주어집니다!
선착순 20명으로 이루어져 다양한 상품이 쏟아집니다.^^


본격적으로 新궁동유람 미션투어를 떠나볼까요?
스템프랠리 시작!



갤러리 총 5곳  체험부스 38가지로 다양한 체험이 있으며, 예술의 거리 입구에서서 스탬프체험을 하나씩 이동했습니다.


첫번째로 찾아간곳은 0.3갤러리! 
인증사진을 찰칵! 앙증맞은 아기자기한 갤러리였습니다.



인증사진을 찍은 후!


2. DS 갤러리! 
덕성한지필방 주인장이 운영하는 갤러리로 1년 내내 기회전시가 열립니다.





이번 갤러리는 도자기들이 진열되어 있었고, 전등으로 사용되는 다양한 용도의 실용성 높은 작품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작가들의 특유특징이 들어날 다양한 도자기 작품들이 진열되어 있고, 색상의 조화가 잘 어우러져 관람할때 눈이 즐거웠습니다.


3. 무등갤러리
동구청이 직접 운영하는 갤러리! 






1년내내 기획전시가 열리고 입구에 놓인 피아노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찾아가는 문화예술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놓여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아이들이 밝은 모습으로 연주하는 모습과 좋은 선율을 들을수 있었습니다.


갤러리 안으로 들어서면 다양한 유화, 수채화 등 작품들이 진열되어있고, 연관성도 있으나 다양한 작품이 한때 어우러져 있어서 흥미로운 관람이었습니다.


4. 할아버지 벽화
2014년에 조성한 공공설치 미술로 허름한 예술의 거리 뒷골목에 위치해 이색볼거리를 제공합니다.




5. 조각의 거리
금남로에 있던 조각 20점을 예술의거리로 옮겨와 설치한 모습으로 광주에 내놓으라하는 유명한 조각가들의 작품입니다



마지막까지 총 5곳의 갤러리 체험을 마친 후 체험부스를 돌기 시작했습니다.



중간구간에서 상상극장 인형놀이극이 시작되었고, 어른과 아이들이 함께 집중하며 인형극에 몰입도를 더해갔습니다.


2. 전각새기기 체험 (창안당)
'우리 선조의 세계적인 장인 기술 - 팔만대장경'




여성분들께서 체험하신 생생한 현장!
전각은 돌에 개성있는 글씨와 무늬를 새기는 기술로 우리 조상들은 낙관(도장)파는 일을 중요시 했습니다.
따라서 이번 체험현장에선 전각 칼 다루는법, 음각과 양각 새기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


4. 동양화 그리기 체험 (신신예술의집)
선배들의 남종화 그리는법을 배우고 일정비용을 지불후 직접그려 가져갈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붓을 들어 직접 그림그리는 모습과 부모님도 함께 참여하는 모습이 훈훈하고 보기 좋았습니다.


6. 표구체험 (전주화랑)
화선지에 그리는 동양화를 배접하고 액자의 넣는 과정을 표구라 합니다.




제작과정을 직접 눈으로 보니, 정성와시간분배가 잘 되야한다는것과 벽에 말리면 몇시간 후 짱짱해지는 종이가 되어 액자에 잘 들어간다고하니, 전통과 문화가 그대로 깃들여 있어 흥미로웠습니다.


7. 전통 종이만들기 체험 (전주필방) 
-어린이 위한-
어린이들의 체험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만드는 방법은 전통중심입니다.



8. 보이차시음
원불교에서 오신분들로, 중국 10대 명차로 오래 묵을수록, 맛과 향과 약효가 뛰어나며 다이어트 효과와 항암효과 등이 있다고 합니다.




대표로 작두콩차(비염,변비,면엑에 좋음)와 홍차(따뜻한 기운이 입안에맵도는 차)를 시음할수 있었습니다.


11. 한국화 그리기 체험 (디자인 그린섬 학원)
한국화 그리는 기법을 가르쳐주시며, 이쁜 꽃 그리기 체험이 끝나면, 마무리로 나무를 그려주시는데 진정한 한국화가 되는 모습을 보실수 있습니다.





총 2가지의 색상으로 꽃나무를 만듭니다.
우선 빨간색으로 꽃잎을, 검은색으로 나뭇가지를 한국적인 요소를 담아 표현되며 인상적인 작품이 나와서 체험하면서 뿌듯했습니다.


15 표구체험 (석당화랑)
집에 묵혀있던 동양화를 가져오면 그림을 감정해줍니다.
위의 표구체험과는 다른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외 유료체험 - 만화 부채 그리기



32. 판화체험 (궁동아트)
광주의 유명한 판화 작가의 작품들을 찍어서 가져갈수 있습니다.




다양한 무늬로 이루어져있어 찍고나서 나오는 결과물들을 보며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37. 전통 탈쓰기 (고전방)
전통탈을 쓰고 탈춤을 춰보는 체험!



얼굴을 다가려주는 딱맞는 탈!
빨간색의 하회탈과 연지곤지가 찍힌 각시하회탈!
웃는 모습의 하회탈로 보는것만으로 기분좋아지는 탈이었습니다.



어느덧
스탬프랠리를 다 마치고!
마지막 관문인 38 체험부스! 
5.18 민주화운동 기록관 퀴즈풀기




건물밖에선 초등학생 어린이들이 퀴즈를 자유롭게 푸는 방식이며, 건물안에 들어서면 퀴즈는 1층에, 도장은 3층에서 찍습니다.
열심히 답(검은네모)을 찾은 후! 



3층 확인부스에 찾아가서 미션성공 사인을 받았습니다.^^
예술의 거리 안쪽으로 다시 돌아와 안내책자와 여러 상품들을 마주할 수 있었습니다.



상품은 나비, 유료체험권, 팔찌로 구성되어 있고, 선착순 20명안에들게 되어 서명과 함께 유료체험권을 얻게 합니다.
자랑스럽게 다 찍힌 스템프 도장들!
도장을 확인받은후 확인싸인과 함께 유료체험을 선택할수 있었습니다.





유료상품권으로 선택한 상품은 팔찌! 
유료체험 부스로 찾아가니 팔찌는 현금 판매품이었기에 유료 상품권으로 목걸이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목걸이 뒤에 글귀 문구를 만들어서 요청하면 직접 새겨서 주시며, 이쁜 나무목걸이가 완성되었습니다.
그림마다 룬문자의 다양한 의미들이 있고, 목걸이 길이조절도 자유롭게 가능해서 좋았습니다.

 

11월까지 하는 행사이므로 계절마다 찾아가는 느낌이 색다를 것 같습니다!
광주의 한 축제로 잘 자리잡길 바라며, 매주토요일 마다 하는 알찬 행사가 많으니 , 우리 광주시민여러분들의 참여로 더욱더 활성화되길 기대해 봅니다.
친구, 연인, 가족과 함께 즐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