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라 광주/축제와 행사

문화, 시장, 청춘의 중심 플리마코

 

여러분의 꿈을 도전하세요. 동구 ‘플리마코’ 창업과 여러분의 꿈을 이룰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플리마코란?

플리마켓(Fleamarket)과 중심지(Core)라는 의미의 줄임말로 단순히 시장이 아닌 청년들의 문화와 시장의 중심지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플리마코’는 청년들의 교류와 소통을 통해 문화발전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 지역 청년들이 쉽게 참여하는 벼룩시장 ‘플리마켓’이 여기저기 생겨나고 있습니다. 손수 만들어 온 물품들을 판매하는 판매자들의 나이들도 다양하고 없는 것 빼놓고 다 있는 ‘플리마켓’!! 아래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알려드릴게요^^

  

 

현재 동구청에서는 광주 ‘서석초등학교’ 앞 차 없는 거리를 예비마을로 선정하여 동구 주민들의 창업 전의 상품개발과 시장의 상황을 미리 알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국가 지정사업으로 추진되어 진행되는 이 ‘플리마코’는 사회적기업으로써 동구 주민들에게 많은 꿈과 희망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작년 9월부터 시작된 이 예비마을 기업은 아직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더 활성화 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 중이며, 동구 주민뿐만이 아니라 광주에 거주하시는 분들과 꿈 많은 청년 또한 쉽게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매력적입니다.

 

 

플리마코의 장점?

플리마코의 장점은 “소비자와 생산자가 자유롭다”가 아닐까요? 이번에는 손님으로 방문하였어도 다음번에는 셀러(판매자)로 손님들을 만나볼 수 있으니까요. 방문가격 책정이나 어떤 물건을 판매할 것인지도 셀러(판매자)들의 마음이랍니다. 그래서 더 다양하고 질 높은 상품들을 만나볼 수 있어요. 정말 고가의 상품이 헐값에 팔리기도 하고 저가의 상품이 고가에 팔리기도 하는 플리마코! 흥정의 기술 배워가시면 참 좋겠지요?^^

또한, 아이템 개발과 시행착오를 미리 경험할 수 있으며 바로 창업하기 힘든 사람들에게 좋은 기회의 장이 됩니다. 현재 지원 연령대는 20대부터 30대 초중반까지이고, 동구 주민들에 한해서 컨설팅도 해주고 있습니다. 분기마다 셀러분들과 함께 서울에 가서 탐방하는 기회도 얻을 수 있습니다.

 

 

플리마코 신청방법은?

플리마코 협동조합에 말에 따르면, 광주 동구 시민은 최초 1회 무료 참가가 가능하며, 그 외의 참가자분들은 소정의 참가비를 통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 페이스북에 ‘플리마코’을 검색해주셔서 셀러로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 플리마코 페이스북 :  http:// facebook.com/fleamarco)

아직 날씨가 쌀쌀해서인지 사람들이 많이 없었지만, 따뜻한 봄이 오면 더 많은 사람이 참여하겠죠? 우리 광주 청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플리마코 전도사 김혜연 씨를 만나다>>

김혜현(30) 청년은 셀러들과 함께 합동조합을 만들어 광주에서 플리마코 전도사이자 기획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김혜현 씨는 홍대가 따라잡을 수 없는 광주문화거리를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워 이루기 위해 힘써 노력하고 있었습니다. 플리마코를 통해 광주의 청년문화를 만들어가고 주민들과 소통하는 문화를 만들고자 하고 있고, 더 다양하고 색다른 플리마켓을 위해 계속 연구하고 있습니다.

“저는 창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많이 부딪히게 되는 부분에 대한 해결방안들에 대한 정보를 함께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시작하게 되었어요. 많은 청년이 최소한의 실패로 큰 성공을 거두었으면 좋겠습니다.”라고 플리마코를 시작한 동기에 대해 말씀해 주셨습니다.

마지막 한 마디?

광주 청년들이 쉽게 다가와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학교에 다니고 있거나 직장에 다니는 분들도 취미로 하나씩 재능을 키워가면서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장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광주에 계신 꿈 많은 청년분들! 그 꿈 광주에서 이룰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함께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