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달려라 광주/청년만남

[행정]“청년도시 광주에서 배우자”


“청년도시 광주에서 배우자”

- 광주시, 청년 전담부서 운영․광주청년실태조사․창업공간 조성 등 관심 모아

- 전국 지자체 벤치마킹… 서울시․충북도 청년 부서 신설 등


‘청년도시 광주’ 실현을 목표로 광주광역시가 추진하는 청년정책이 전국 지자체의 모범이 되고 있습니다. 청년문제가 최대 화두로 떠오르면서 광주시의 청년정책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지난해 서울‧부산‧대구‧인천‧울산‧시흥시,충남도 등 10여 곳이 광주시를 방문한데 이어 올해 들어서도 경기도‧전북도, 전주시 등에서 잇따라 방문하고 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부문은 청년업무 전담 부서 신설로, 지자체들은 부서별로 흩어진 청년 관련 업무를 종합하는 역할부터 청년들과의 소통까지 청년 부서의 운영 전반을 세심히 살펴봤습니다.

※ 2015년 1월 서울시, 2016년 1월 충북도에 청년 부서 신설됨 


전국 최초로 청년 당사자가 중심이 되어 민·관 협치를 실현하는 광주 청년위원회 구성과 활동, 청년조례 제정 등 청년의 권리와 참여를 보장하는 제도에도 관심이 높았습니다.

청년위원회는 지난해 30여 차례가 넘는 토의와 토론을 거쳐 청년 눈높이에 맞는 사업을 제안하고 이 가운데 9건이 2016년도 광주시 청년시책에 반영됐습니다. 각 지자체에서는 청년이 시정 참여를 통해 시민 주체로 성장하며 행정과 신뢰를 형성하는 과정에 주목했습니다. 

또, 전라북도와 서울시도 청년 종합 실태조사를 앞두고 광주시를 다녀갔습니다. 광주시는 일자리·문화·복지·사회인식·정책인지 등 청년들의 실태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지난해 전국에서 처음으로 실시한 ‘광주청년 종합실태조사’를 한 바 있습니다.


광주청년 종합실태조사는 고용 통계에 집중된 청년실태 파악의 범위를 넓히고 정책 당사자의 욕구를 분석해 단기 해법과 장기 비전의 근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관심을 모았습니다.

이와함께 청년센터, 청년축제, 청년의거리, 청년창업공간 조성 등도 대구시, 부산시, 충청북도 등이 센터와 축제, 청년특화거리 조성 등 유사 사업을 계획하면서 광주시를 벤치마킹하고 있습니다.


한보영 경기도 청년업무 담당자는 “청년 일을 시작하면서 여러 사례들을 찾다보니 청년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곳이 광주시와 서울시였다.”라며 “광주시의 청년시책과 추진 과정이 도움이 됐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정석 시 청년인재육성과장은 “광주시와 시의회는 물론, 지역사회는 청년을 특정 세대의 문제로 국한하지 않고 지역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문제로 보고 있다.”라며 “광주의 여건에 맞는 청년정책을 발굴하고 지역 청년들이 주인공으로 우뚝 서도록 더욱 분발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2014년 9월 청년 전담부서를 신설한 광주시는 올해 시정의 최우선 과제를 청년 일자리 창출로 세우고 296억원의 예산을 배정해 청년시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중앙정부의 고용정책을 보완하고 3대 밸리 조성 등 지역의 특성에 맞는 일자리 정책을 찾아가는 한편, 청년의 권리 증대와 청년문화 활성화를 통한 역량 강화 정책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