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평생교육원]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현장

 

 

 

 

 

 

황우여 교육부장관 개회사

 

광주평생교육관계자 박람회 벤치마킹

 

 

 

4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개막식이 2015.9.4. 14시 서울 강남구 코엑스 C 홀에서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박주선 국회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 기영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 등 전국에서 모인 평생교육관계자 등 1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번박람회는 94이부터 6일까지 진행된다. 광주 평생 교육진흥원에서는 80여 명의 광주시내 평생 관련 종사들이 박람회에 참석하였다.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주관으로 배우는 기쁨 함께하는 평생학습' 이란 주제로 전국의 평생학습도시, 시도 평생교육진흥원, 시도교육청 등 236개 평생교육기관이 참여해 다양한 작품을 전시하고 현장에서 직접 체험형태로 운영되었다.

 

 

황우여 교육부장관 김농채 광주평생교육진흥원 수장자

 

위에서 4번째 김농채 광주평생교육원장

 

 

2015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에는 문해 교육 및 학력보완교육으로 서귀포 오석학교 밭았으며 우수상,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으로 광주 평생교육진흥원이 찾아가는 시민활동가 양성교육이 받았다. 광주평생교육진흥원은 광주시와 5개 구청 자치구와 연계하여 광주시민 정신으로 시민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교육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역사의 고비마다 광주에서는 정의와 평등, 자유와, 자유민주주의와 광주 시민의식이 있었으며 이러한 정신을 계승하여 광주시민의식을 한 단계 격상하여 광주정의 뿌리 정신을 찾고 있다. 찾아가는 교육프로그램과 시민 지도자 대상 멘토회의 교재개발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광주시민들은 광주유니버시아드 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원동력이 되었다. 헌신과 나눔의 시민교육은 광주시민의 시민의식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고 있다.

 

 

 

코엑스현장 참여자 부스 체험

 

 

2015년에는 광주광역시 서구, 전남 화순군, 경기도 오산시, 강원도 철원 등 8개 시군이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되어 2015년 신규 평생학습도시 동판 및 수여식이 거행되었다. 광주광역시 서구의 비전, 주민이 상징하고 발전하는 주민중심의 평생학습 공동체건설, 전략목표로, 학습형 일자리 창출,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의식 확산, 평행학습 자원봉사 문화 확산 및 전문화 네트워크화 동반관계 추진사업으로 독서 및 전래놀이전문가양성과정, 다문화 여성 외국어 강사 양성 등의 사업을 하게 된다.

 

 

광주광역시 우수상 (황우여 교육부장관, 김농채 원장)

 

코엑스 박람회장 참여자 현장체험

 

 

광주평생교육진흥원(김농채 원장, 이기언 기획팀장 )에서는 평생학습기관 종사자의 역량을 강화를 위해 실무자를 박람회에 참여시키는 행사다. 현장체험으로 인한 벤치마킹을 할 수 있는 박람회로 전국의 우수프로그램의 강점을 파악하고 상대와 비교해 현재업무에 자기혁신을 추구하여 경영기법의 업무방식 등을 배워 경영의 업무효율을 높이는 기회이다. 전국에서 선발된 우수 프로그램 운용의 사례관리와 시설의 경영비교평가해보는 실무종사자의 현장체험 업무다. 평생학습박람회에 참여하여 상호, 협력, 소통하며 공유하는 새로운 운영프로세스를 벤치마킹해 아이디어를 창출해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