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광역시_제 22회 광주세계김치축제 시민축제로 거듭난다.

 

 

 

 광주광역시 공식 블로그, 광주랑의 블로그지기입니다. 아침부터 내리는 빗소리에 잠시 더위가 멈추어 시원한 하루 보내고 계실텐데요, 오늘은 블로그지기가 광주광역시의 내노라 하는 명물, 김치에 대한 소식을 안고 왔습니다. 시에서는 오는 10월 24일부터 28일까지, 5일간 열리는 제 22회 광주세계김치축제장소를 광주 김치타운으로 변경하고, 김치산업과 문화가 함께 어우러지는 시민축제로 개최하기로 했는데요, 우선 시는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톡톡 튀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반영하기 위해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했으며, 지난 6일에는 축제추진위원들이 참가하는 토론회를 개최해 시민참여 프로그램에 대해 집중논의했습니다.

 특히, 김치가공업체, 김치축제 대통령상 수상자, 전통시장, 지역농협, 서부농수산물도매시장 등 김치와 관련된 모든 자원들을 집약해 산업과 연계를 강화하면서도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위주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주요 프로그램은 ▲김치가공업체와 전통시장 김치업체들이 참가하는 '마켓리스트' ▲지역 농협 등이 참가하는 '부재료 및 로컬푸드 장터' ▲김치축제 대통령상 수상자와 함꼐하는 김치 아카데미 ▲광주맛집과 전통시장 맛집 등이 참가하는 '먹거리장터' ▲김치 및 응용요리를 만들 수 있는 '김치체험' 등이 있습니다.

 또한 팔도향우회 초청행사, 해외 관광객 투어 프로그램, 우리가족 김치 담그기 행사 등도 함께 열릴 예정입니다.

 한편, 남구 임암동에 위치한 광주김치타운은 김치박물관, 김치체험장, 김치가공공장 등을 갖추고 있어 많은 예산을 들이지 않고서도 효율적인 행사를 개최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춘 것으로 평가, 광주세계김치축제 장소로 선정되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접근성이 좋지 않기 때문에 풍암저수지 등 인근 지역과 연계한 셔틀버스를 운행하여 시민들의 편의를 최대한 배려할 예정입니다.

 시에서는 "지난 21년간 시민들의 사랑을 받아온 광주세계김치축제가 일회성 공연위주의 행사에서 벗어나 김치산업, 문화, 시민 모두가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 라는 당부도 잊지 않았습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음식, 김치! 음식맛이 좋기로 유명한 호남! 그 중심에 광주가 김치를 대표하는 도시로 우뚝 설 수 있도록 다가오는 광주세계김치축제에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