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정보

[노로바이러스] 겨울철 위염·장염 원인과 예방법

 

 

 

요즘 유행하고 있는 겨울철 장염 노로바이러스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급체나 감기몸살로 오해하기 쉬운 노로바이러스는 겨울철에 많은 사람들이 겪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그럼 노로바이러스가 무엇인지, 예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의 대표적인 증상은 구토, 설사로 인한 탈수증세, 그 밝에 두통, 발열, 오한, 근육통 등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감염 후 보통 24시간 정도의 잠복기를 거치고 증상이 나타납니다.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장염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일반 세균과 달리 겨울철 낮은 기온에서도 오래

생존할 수 있고 적은 노로바이러스 양으로도 장염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답니다.

또한 전염력이 매우 강해 사람 사이에 쉽게 퍼지기 때문에 겨울철에 특히 감염률이 높습니다.

 

 

 

 

겨울철 장염 노로바이러스 예방법으로는

1. 지하수는 반드시 끓여 먹습니다. (85ºC 에서 1분이상 가열하면 사멸)

2. 개봉한 음식물은 냉장고에 보관하였더라도 1~2일 내에 먹습니다.

3. 가열하여 조리하는 음식은 완전히 익히고 조리가 끝난 식품을 맨손으로 만지지 않습니다.

4.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을 섭취 합니다.

 

 

 

 

장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양배추, 사과, 바나나, 매실, 홍시, 현미, 보리차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의 경우 비타민K와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위장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사과, 바나나에는 펙틴과 섬유소가 풍부해 장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매실은 음식과 혈액 속에 있는 독성을 없애 준답니다.

 

 

 

 

장염에 좋지 않는 음식은 커피, 우유, , 초콜릿, 탄산음료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자극적이거나 차가운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밀가루와 기름진 음식도 안좋은거 다들 아시죠?

장염에 걸린 후에는 배를 따뜻하게 해주고, 수분 섭취 부족으로 인한 탈수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찬물보다는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장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손씻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비누를 사용해 손가락 사이와 손등까지 골고루 씻어주시고 개인위생을 철저히해서 건강관리

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