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시, 주민자치 우수사례 홍보








광주광역시가 대구 엑스코에서 열리는 제13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에서 우수사례관을 운영, 광주의 주민자치 우수성을 알리고 있다.


이번 박람회는 제2회 지방자치박람회 연계 행사로, 29일부터 오는 11월1일까지 열린다.


광주시는 안전행정부가 지난 7월 실시한 ‘제13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주민자치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모든 공모 분야에서 7건의 사례가 선정됐다. 공모전에 응모한 224개 자치단체와 주민센터 중 주민자치, 센터활성화, 지역활성화, 평생학습, 자치제도 분야 등 5개 분야에 총 59건이 선정됐다.


광주시의 우수사례를 보면, 주민자치 분야에서는 미래 청소년육성프로젝트 운영하고 도시텃밭, 자투리정원, 마을총회 등의 사업을 전개한 두암2동과 ‘일곡두레마을주민협의회’를 구성해 아파트 사이의 통로를 소통의 중심으로 운영한 ‘마실길과 두레길’ 사업의 일곡동이 선정됐다. 


지역 활성화 분야에서는 지역의 상징적 산물을 중심으로 정체성과 공동체 의식을 형성에 노력한 매곡동과 ‘빛고을레인보우 민박하우스’로 외국인 대상의 게스트 하우스 사업을 추진한 중흥1동이 선정됐다.


또한, 운암3동은 오랜 기간 독서마을을 추진해 축적된 결과들을 마을문화로 정착시켜 평생학습 분야 우수사례로 선정됐고, 도서관을 매개로 한 ‘책과 장난감이 함께하는 책놀이 공간’을 조성한 두암3동은 센터활성화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아울러, 북구는 주민센터의 효율적 운영과 다양한 주민자치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해 자치제도 분야의 우수사례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 우수사례관 미운영
한편, ‘전국주민자치박람회’는 주민 자치의 의미를 되새겨 보는 전국단위의 행사로, 주민자치센터에서 활동하는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각자의 우수한 사업들을 소개하고 더 나은 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함께 고민하는 주민중심의 행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