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라 광주/문화와 예술

[광주광역시]제3회 광주 세계아리랑축전(2014.10.3.~4)

 

 


 

3회광주세계 아리랑축전(2014.10.3.~4)

  문화체육관광부, 광주광역시가 주최하고 광주문화재단, 광주세계아리랑축전추진위원회 주관한 제3회 세계아리랑축전이 2014.10.3. 아시아다문화커뮤니티공원 주 무대에서 열렸다. 깊어가는 가을밤에 많은 시민들과,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이 함께하며 김포천 추진위원장의 개막선언으로 2일간에 펼쳐질 축전의 개막식을 선언했다.사전행사로 아시아 아티스 공연, 시민한당 프린지 10.1~2일 금남로 우체국, 앞 유스퀘어 등 시내 일원에서 일본, 중국, 라오스 등 아시아 아티스트들이 게릴라 공연을 펼치며 시작을 알리기도 했었다.

 

   아라랑은 한민족의 상징적 대표적인 우리민족의 민요로서 예로부터 한국 민족의 정서적 사랑을 불러내려온 역사의 삶이 배어 있다. 아리랑에는 인간의 창조적 재능의 걸작으로서 뛰어난 가치를 지니고 문화사회의 전통에 근거한 구전 및 무형유산으로, 언어·문학·음악··놀이· 등 기타 예술 형태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광주세계아리랑축전'은 세계무형문화유산 등재와 함께 우리민족의 무형문화유산을 보존을 위한 축전의 의미이다. 지역과 세계가 함께하는 글로벌 공동체의 더블어사는 나눔 평등, 자유정신을 승화하고 아리랑의음악성과 문화성을 세계화하여 그 예술성을 고양하기 위해 개최하는 축전이다.

 

  올해는 세월호의 아픔을 위로하고 광주의 5월 정신을 아리랑의 대주제로 승화시켜 세월호의 참사에 대한 애절한 퍼포먼스에 의한 근엄하고 화려한 마당극이 펼쳐졌다. 그 어느 도시보다도 518의 아픔이 큰 지역, 광주에서 역사 속에 애환이 의미가 담긴 아리랑 극으로서 연출자와 관객이 세월호의 고통을 함께 나눔으로 가질 수 있는 대회였다.

 

광주광역시 광주랑블로그 기자단 최찬규

 

 

 

시극 포퍼먼스

 시극 포퍼먼스

 

 

 

 

 

 

시극 포퍼먼스

시극 포퍼먼스

시극 포퍼먼스

 

시극 포퍼먼스

 

 

 

 포퍼먼스

 포퍼먼스

포퍼먼스

 극 포퍼먼스

노린 리본 달아주기

 

 

 

 

 

고려인 합창단

재생시간 : 6:25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