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시, 장애인 지원 위한 실태조사 실시








광주광역시는 장애인 복지의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장애인 당사자와 그 가족 중심의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중증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 민관합동 실태조사’와 ‘발달장애인 및 가족 민관합동 실태조사’를 각각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먼저, ‘중증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 민관합동 실태조사’는 중증장애인에게 지원하는 활동지원서비스 이용자가 적은 원인을 찾아내고 맞춤형 서비스 발굴 등을 통해 최중증 독거 장애인의 화재 사망사고와 같은 사회적 문제를 예방한다는 계획이다.


조사 대상은 광주지역에 거주하는 1~2급 등록 장애인 중 표본추출한 1000명이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2인1조로 오는 6일부터 11월21일까지 조사 대상자 가구를 방문해 면접조사로 실시한다. 


주요 조사 내용은 △복지서비스와 활동지원서비스 이용 실태 △광주시 복지서비스 만족도 △사회적 차별 경험 등이다.


또한, ‘발달장애인 및 가족 민관합동 실태조사’는 광주지역 발달장애인 복지단체와 함께 발달장애인 1000명을 대상으로 오는 6일부터 11월14일까지 실시된다.


장애인복지법상 지적장애인과 자폐성장애인을 아우르는 발달장애인은 대부분 일생 동안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장애인 당사자뿐만 아니라 가족들이 겪는 어려움도 함께 배려해야 할 사회복지 대상이다.


실태조사는 발달장애인 부모들로 구성된 민간조사원이 가구별로 방문해 주로 보호자(주 양육자)를 중점으로 면접조사한다.


주요 조사 내용은 △발달장애인에 대한 일상생활 지원정도 △보호자의 우울증 정도 △가구 소득 △생애주기별 복지서비스 이용 실태 등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실태조사는 민관이 함께 조사하는 만큼 다른 조사보다 장애인 당사자 중심으로 이뤄지게 된다.”라며 “조사 결과는 현장중심의 실질적인 정책을 수립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