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라 광주/문화와 예술

[광주광역시]제3회 도서관 문화마당(2014.9.27)-광주랑

 

 

 

3회도서관 문화마당(2014.9.27.)

 

  광주상무시민공원 숲에 가을을 알리는 단풍이 한 잎 두 잎 물들기 시작한다. 가을의 시작은 풍요를 뜻하며 독서의 계절이 되기도 한다. 2014.9.27광주광역시도서관, 광주광역시교육청이 주최한 제3회 도서관문화마당이 광주상무시민공원광장에서 개최되었다. 개회식장에는 이연 광주광역시 문화관광정책실장. 시립도서관 조성희 시립도서관장을 비롯해서 내외귀빈과 시민학생들 등 일천여 명이 넘는 어린이학생, 학부모가 참석하는 가운데 열렸다. 각종체험부스에는 많은 학생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기도 했다.

 

  책과 함께하는  독서 문화마당을 통해 읽고, 쓰고, 만들기도 한 즐거움과 나눔으로 지식과 사랑을  나누며 기쁨을 누리는 독서축제가 되었다. 행사주제인 책 읽는 벤치인 책나눔 광주'각부스 에는 도서관, 독서단체, 출판사 등에서 참여하여 도서에 관련된 체험부스가 만련 되었다. 벤치에는 독서삼매경에 빠진 독서하는 사람들과 책 수레에는 많은 책들이 쌓여있는 책의 축제 이였다. 각 부스에는 점토 책만들기, 책 저금통 만들기, 점자도서 체험, 민화 그리기, 펄 러비즈 공예 체험, 도서 할인판매 등으로 대 성황이다.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가족단위 참가자들이 줄을 이었다. 최대 인기부스는 128개 팀이 출전하는 '도전 독서골든 벨' 이었다. TV에서는 보았던 골든 벨 오늘은 나도 아버지, 어머니도 그 주인공이 된 것이다. 대부분 온 가족이 한 팀을 구성해 출전하였다. 많게는 8명의 가족이 할아버지와 부모 3대가 함께 번호표를 가슴에 달고 온 가족이 학생이 되고 어린이가 되어 정답을 맞힐 때 마다 마치 골든 벨을 울 린처럼 즐거워하기도 했다.

 

   올해 제3회째를 맞은 독서문화마당이 광주시민과 더불어 책을 통한 지식과 사랑을 나누자는 취지로 기획되었다고 한다. 책은 성인 에게는 자기발전을 위한 수많은 지식과 지혜를 터득해주고 정신적이고, 정서적 삶의 질을 높이 준다.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자라나는 청소년 어린이들에게는 책을 통하여 올바른 가치관 형성과 건강한 정체성을 갖게 해주는 교수자 역할을 하는 교구가 되는 것이다. 멀티기기의 홍수 속에 스마트 폰을 손에서 내려놓기를 불안해하는 학생들, 앉으나 서나 버스, 지하철, 또는 길거리에서 기기 속에 빠져들어 가고 있다.

 

  책 문화행사를 통하여 흥미 있게 자녀들에게 보여주며 책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이다. 기기속의 텍스트가 아닌 종이책과 가까이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해줄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 좋은 책은 좋은 동기를 줄 수 있는 멘토이며 스승이다. 책속에는 지식이 있고 힘과 지혜도 있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했으니 양서를 많이 읽도록 해서 내가 알지 못해서 보지 못했던 것을 자녀들에게는 볼 수 있도록 책을 통하여 얻어진 간접경험이 실생활에서 나타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줄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할 것이다.

 

가을이 다가왔다. 올 가을에는 천고마비의 하늘이 높은 초원에서 좋은 풀을 뜯어 말이 살을 찌우듯 성인,부모는 물론 자녀들에게도 좋은 책을 읽혀 마음에 살을 찌울 수 있는 풍성한 가을이 되십시오.

 

광주광역시 광주랑블로그 기자단 최찬규

 

도전 독서골든 벨 결선

 

도전 독서골든 벨

도전 독서골든 벨

도전 독서골든 벨 결선

 

도전 독서골든 벨 결선

 

수레에 책이 하나 가득

 

어린이 교구

 

 

동화체험 '헨젤과 그레텔'의 마녀 동화속의 주인공

나도 책속의 주인공이 되어서 동화체험 '헨젤과 그레텔'의 체험을 하고 있다.

흥미와 진진이 광학실험교실 나도 과학자

성인도 어린이도 점토만들기 체험

예쁜 색종이로 미니북을 만들어요

미니 북만들기 체험

 

 

책 있는 벤치 in SNS을 통한 '벤치지기' 페이스북에서

책읽는 벤치 가족단위 독서삼매경

책을 바꿔드립니다.

자원봉사가 생활화되었다.

그림으로 보는 동화

방과 후 학습의 이모저모

독서 골든 벨에서 놀이 시범 나도 할 수 있어요

인정서 증정과 수상자

인정서 증정과 수상자

인정서 증정과 수상자

 

                                                                                                                 재생시간 2:50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