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

6.4 지방선거 투표, 투표로 더 나은 미래 만들기

 

 

 

 

며칠 전 소만이 지나가고, 이제 정말 여름 날씨가 찾아왔습니다. 봄이 가고 여름이 오듯 우리나라, 우리 시와 지역을 책임질 새로운 일꾼이 옵니다. 바로 64! 투표를 통해 우리의 손으로 더 좋은 세상을 만들 수 있는 지방선거가 진행됩니다.

6.4 지방선거 투표에 대한 모든 것을 살펴보겠습니다.^^

 

 

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이번 지방선거는 광역단체장, 광역의회지역구 및 비례대표, 기초단체장, 기초의회지역구 및 비례대표, 교육감 선거로 모두 7개의 선거를 동시에 치르게 됩니다. 투표당일인 201464일의 투표 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총 12시간에 걸쳐서 진행됩니다. 이번 6.4 지방 선거 부터는 유권자가 어디에 있든 자신의 거주지가 아닌 곳에서도 별도의 신고절차 없이 미리 투표할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하세요.^^

 

 

17표제 투표법

 

7개의 선거를 동시에 치르다보니 한사람이 7장의 투표용지로 투표를 해야 합니다. 투표를 할 내용을 다시 한 번 알려드리겠습니다.

 

교육감 선거, 광역단체장선거(·도지사 선거), 광역의회지역구 및 비례대표선거(·도의회의원 선거), 기초단체장 선거(··군 의장 선거), 기초의회지역구 및 비례대표선거(··군의회의원 선거)

  

 

 

 

 

7장의 투표용지로 7번의 투표를 해야 하나? 아닙니다. 사전투표에서는 7장을 한 번에 받지만 6.4 선거당일에는 34장 이렇게 따로 받아 두 번에 걸쳐 투표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제주도와 세종특별자치시는 17투표제가 아닌 예외지역입니다. 제주도는 2번에 걸쳐 5투표제를, 세종특별자치시는 1번에 4투표제를 실시합니다. 이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 예외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 해야 하는 17표제 투표는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투표진행방법>

 

신분증을 제시하고 선거인명부에 서명한다.

2. 1차 투표용지 3(·도 교육감, ·도지사, ··군의장선거)을 받는다.

3. 기표소에 비치된 기표용구로 투표용지마다 각각 한 명의 후보자에게 기표한다.

4. 기표내용이 보이지 않게 하여 투표함에 투표지 3장을 한꺼번에 넣는다.

5. 2차 투표용지 4(지역구시·도의원, 비례대표 시·도의원, 지역구구··군 의원, 비례대표 구··군 의원)을 받는다.

6. 기표소에 비치된 기표용구로 투표용지마다 각각 하나의 정당 또는 후보자에게 기표한다.

7. 기표내용이 보이지 않게 4장을 한꺼번에 넣는다.

 

 

 

이렇게 7번의 절차를 밟으면 2014 66.4지방선거 투표 완료!!

64일이 법정공휴일인만큼 다들 시간을 내셔서 이러한 방법으로 6.4지방선거 꼭 하자고요!^^

 

 

사전투표

 

 

 

 64일 지방선거 당일, 불가피한 사정으로 인해 투표를 하지 못하시는 분들을 위해 시행되는 사전투표! 이 사전투표는 선거인이 별도의 부재자신고 없이 사전투표 기간 동안 전국 어느 사전 투표소에서나 투표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사전투표기간은 2014530일 금요일부터 2014531일 토요일까지 2일간 오전 6시부터 오후6시까지입니다. 지참물로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관공서, 공공기관이 발행한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이 있습니다.

 

 

<사전투표 절차>

 

1. 본인조회(신분증명서 제시)

2. 무인 또는 서명 입력

3. (관내선거인 이라면) 투표용지를 받아 투표를 한 후, 7장의 용지를 한꺼번에 투표함에 투입

(관외선거인 이라면) 투표용지와 회송용봉투를 받아, 7장의 용지를 회송용 봉투에 봉합한 후 투표함에 투입

4. 사전투표 완료

 

 

사전투표는 6.4지방선거 당일 투표법처럼 2번에 나누지 않고 한 번에 다 하는 점이 다르네요!

사전투표소 찾기서비스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http://www.nec.go.kr/portal/lwMain.do)에서 정보제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투표는 대한민국 국민에게 주어지는 가장 기본적인 권리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들을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최고의 권리이기도 합니다. 다가오는 6.4지방선거의 각 후보들의 공약을 살펴보신 후, 실행 가능한 공약을 내세우며 우리 지역에 꼭 필요한 공약을 내세운 후보자를 선정하여 투표를 하신다면 내가 가진 소중한 한 표로 더 좋은 미래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