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

독서마라톤, 책으로 달리다

 

 

 

봄 바람을 느끼며 달리고 싶은 충동을 일으키는 포근한 날씨가 계속되고 있네요.

주말, 활동적인 외출도 좋지만 조용한 카페에 앉아 독서 속 세상으로 빠져보시는 건 어떠세요? 요즘 독서마라톤이라 하여 독서활동을 마라톤에 접목시켜 독서동기를 높여주는 프로그램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책으로 달리는 봄! 독서마라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독서마라톤 대회의 목적은 창의력과 논리력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고 지속적인 독서운동으로 책 읽는 공동체 문화 형성입니다. 책 읽는 도시 분위기를 조성하여 품격 있는 문화 교육 도시 구현에 기여하기 위해 많은 도시들이 독서마라톤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광주광역시에서도 빛고을독서마라톤대회를 개최하고있네요.

책 읽는 공동체 문화 형성으로 문화중심도시 광주의 위상 제고를 위해 매년 이 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대회 기간은 201444일부터 같은 해 1111일 까지입니다. 언제든 이 기간안에 참여신청을 하여 자신이 정한 코스를 완주하면 됩니다.

 

광주빛고을독서마라톤대회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자신이 완주할 종목을 선택하여 독서마라톤을 시작하면 됩니다.

 

빛고을독서마라톤대회의 종목은 총6로 나누어져있습니다.

 

 

 

 

각 종목별로 읽어야하는 책의 쪽수가 정해져 있으며 대회 기간에 꾸준히 독서하며 독서마라톤 일지를 기록합니다. 이 일지를 작성할 때 독서감상평과 당일 읽은 쪽수는 반드시 기록하여야 합니다. 종목 별 목표 쪽수를 달성하면 해당 코스를 완주하는 형식입니다. 책은 자유롭게 선정 가능하며 전공서적, 사진첩, 화보집 등의 도서들은 작성 불가능합니다.

대회 종료 후 완주 심사에서 독서마라톤 일지를 심사한 후 완주증서를 제공합니다.

광주빛고을독서마라톤대회에 대한 세부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 http://bookmarathon.gen.go.kr) 참고하시면 됩니다.

 

독서 장려운동을 각 시에서 펼지는 이유는 뭘까요? 그만큼 독서는 우리에게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독서를 하면 우리에게 어떤 좋은 점이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대화의 이해에 요구되는 스킬을 얻을 수 있다.

2. 단시간에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가 있다.

3. 뇌의 기능을 활성화 시켜준다.

4. 기억력을 높일 수 있다.

5.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6. 창의력과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

7. 집중력을 향상 시켜준다.

8. 자기성찰의 시간을 제공한다.

 

 

마냥 책을 읽는다고 이런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올바른 독서법으로 독서를 해야 이 효과를 배로 볼 수 있는데요!

그 올바른 독서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다독 보단 정독.

- 많이 읽는 것 보다는 한 권의 책을 정확이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책 한권의 느낀점을 간단하게 정리하는 것도 책을 이해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2. 자신과 맞는 책을 읽자.

- 자신이 흥미로워하는 주제를 다룬 책을 정해 읽으면 책의 내용 이해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공부하는 듯 책을 읽자.

- 와닿는 구절에 줄을 긋고 옆 빈칸에 자신의 생각을 적는다면 책을 읽는 순간순간의 느낌들을 한번더 되새길 수 있습니다.

 

 

책을 읽으면 힐링도 되고, 나의 지적, 정신적 능력도 향상 할 수 있습니다. 책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와 더불어 다양한 지식들을 얻을 수 있으니 책이 만병통치약 같은 가치를 지닌 것 같네요!

바쁜 일상 속에서 책을 읽는 시간이 적어지고 있는 요즘, 독서마라톤에 참여하여 나만의 시간을 하루에 조금이라도 만드는 것은 어떤가요?^^

피곤함 없이 책으로 달리며 마음의 양식을 쌓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