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되면 등장하는 봄철 대표 과일 딸기! 새콤 달콤한 맛을 모두 가지고 있는 과일이라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을 받고 있는 과일 같아요 :)

 

마냥 맛있어서 먹기만 한 딸기, 얼마나 우리 몸에 좋은 지 그리고 어떻게 해야 더 신선하게 먹을 수 있는지 딸기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딸기에는 라이코펜이 많이 들어있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라이코펜은 주로 빨간 색을 가진 과일들에게 주로 들어 있는 일종의 카로티노이드 색소입니다. 이 색소는 항암작용, 노화방지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라이코펜 뿐 아니라 펙틴이라는 성분도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식물성 섬유질의 일종으로 혈관에 쌓이는 콜레스테롤을 없애 혈관과 혈액을 깨끗하게 유지시켜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 좋은 성분들이 들어 있으니 딸기는 우리에게 이로운 과일임이 틀림없네요 :)

딸기의 효능에 대해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1.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다른 과일 보다 열량이 낮고 포만감이 있어 다이어트 시 식사 대용으로도 좋습니다.

 

2. 철분이 많이 들어있어 빈혈에 효과적이다.

철분을 많이 섭취하면 좋은 아이들이나 여성들에게 좋습니다. 딸기를 자주 섭취하면 빈혈 뿐 아니라 혈색도 좋아집니다.

 

3. 딸기 속 성분들이 고혈압을 예방한다.

딸기의 유산균과 비타민, 라이코펜, 펙틴 등이 혈액이 산화되는 것을 막고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4. 딸기의 항균성질이 면역력을 높여주어 감기예방에 효과가 있다.

딸기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감기 뿐 아니라 각종 바이러스 질병을 예방합니다.

 

5. 눈의 피로회복, 시각기능 개선에 큰 효과가 있다.

딸기의 안토시안 성분이 눈의 망막 세포 재합성을 촉진해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6. 원기와 몸 전체 피로회복에 좋다.

딸기는 부신피질작용을 촉진시켜 체력을 증강시켜주며 원기 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딸기 선택 및 보관 Tip.

 

딸기를 고를 땐 딸기의 꼭지와 과육을 자세히 보시면 됩니다.

꼭지는 마르지 않고 선명한 녹색을 띠어야합니다. 그리고 과육은 선명한 빨간색을 띠는 것이어야 하며 꼭지 부분까지 붉은 빛깔이 도는 것이 잘 익은 딸기라고 합니다.

잘 익은 좋은 딸기를 산 후 몇일 두고 먹기 위해선 보관방법도 중요합니다.

딸기는 습도에 약하기 때문에 밀봉하여 보관하면 물러지거나 곰팡이가 생기기 쉽습니다.

 

종이상자에 보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보관온도는 1~5도가 적당하며 꼭지를 제거하지 않고 비닐 랩을 씌워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일은 최대 4일 정도가 좋습니다.

 

 

딸기에 대해 알고나니, 딸기는 봄이 우리에게 주는 선물인 것 같네요! , , 피부 건강에 아주 효과적이네요. 생김새도 예쁘고, 맛도 달콤하고, 건강에도 좋은 13조의 봄 제철 과일 딸기, 이제 자주 먹어야겠습니다 :)

딸기를 1회에 10개씩, 하루에 2번 섭취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대한영양사협회에서 발표하였으니 이 점 참고하셔서 드세요.^^

 

 

 

 

 

 

딸기하면 식빵에 발라먹는 딸기 잼이 빠질 수 없죠!

봄에만 나는 딸기의 맛을 오래도록 간직하고 싶다면 신선한 딸기로 딸기 잼을 정성스레 만들어 보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딸기 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잼을 만들 딸기를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2. 딸기 꼭지 부분을 제거 한 다음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3. 냄비에 딸기를 넣고 칼 또는 손으로 으깨어 주세요.

4. 중불로 으깬 딸기를 끓입니다.

5. 으깬 딸기에 설탕을 딸기 2, 설탕 1로 넣어주세요.

(보관을 오래 하실 분, 달게 딸기잼을 만드실 분들은 설탕의 양을 더 첨가하셔도 좋습니다.)

6. 딸기잼의 보존성과 예쁜 빛깔을 위해 레몬즙을 2큰술 넣어주세요.

7. 거품이나 불순물을 제거하며 약 20~30분가량 끓입니다.

8. 잼이 끓기 시작하면 중불에서 저어주며 끓여주세요.

9. 잼이 걸쭉해질 때까지 1시간 가량 저어가면 졸여주세요.

10. 어느정도 졸면 유리병에 딸기 잼을 담아주세요.

 

생각보다 쉬운 딸기 잼 만드는 방법!

 

시중에 파는 딸기 잼보다 직접 만든 딸기 잼이라는 의미가 더해져 더 맛있을 것 같습니다. 정성 가득한 딸기 잼을 만들어 동료, 연인, 지인에게 선물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Posted by 광주랑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