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이 시작되는 날, 전 세계인들이 공통으로 기념하는 날이 있습니다. 1년 중 딱 하루! 착한 거짓말로 즐겁고 유쾌한 하루를 보내는 날, 만우절입니다. 이 날 만큼은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누구나 가벼운 장난과 거짓말을 주고받습니다. 만우절에 대한 기억을 생각하면 웃음이 새어나올 정도로 재미있는 추억을 만드는 날이기도 합니다. 다가오는 만우절을 맞아 이 날의 의미와 유래를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

 

 

만우절의 유래

 

 

 

 

 

옛날 신년은 325일이었습니다. 325일부터 41일까지 춘분제가 행해졌고, 그 마지막날인 41일에는 선물을 교환하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프랑스에서는 새해의 첫날을 11일으로 고쳤으나 그것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41일을 신년제의 마지막날로 생각하고 선물을 교환하거나 신년 잔치를 열었습니다. 11일로 신년이 바뀐 것을 모르거나 혹은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들에게 41일에 가짜선물을 보내면서 ‘4월의 바보로 칭하며 놀렸다고 합니다. 이런 행태가 전파되어 지금의 만우절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유래로 오늘날까지 만우절은 가벼운 장난이나 그럴듯한 거짓말로 남을 속이며 웃음을 주는 날로 이어져가고 있습니다. 해외 유명 언론에서는 만우절을 기념해 대중이 혼란에 빠지게하는 기사를 게재하기도 하여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일화를 모아 미국의 한 유머사이트에서는 세계 10대 거짓말을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대중들이 다소 황당해할 수도 있는 세계10대 거짓말, 살펴보겠습니다.^^

 

1. 1957년 영국 BBC뉴스가 스위스에서는 이상기온으로 인해 나무에 스파게티가 열렸다고 하며 스파게티를 수확하는 농부의 사진을 함께 보도한 일화.

 

2. 1985년 미국의 스포츠 잡지 스포츠 일러스트레이티드(Sports Illustrated)가 뉴욕 메츠에서 시속 270의 강속구를 던지는 투수를 영입한다고 보도한 일화.

 

3. 1962년 스웨덴의 방송기술 전문가 스텐슨(Kjell Stensson)이 당시 흑백방송만 되던 TV브라운관에 나일론 스타킹을 씌우면 컬러TV가 된다고 보도한 일화.

 

4. 1996년 미국의 패스트푸드 업체 타코 벨(Taco Bell)이 미국의 독립을 상징하는 자유의 종을 정부로부터 매입해 타코 자유의 종으로 개명한다고 신문에 광고한 일화.

 

5. 1977년 영국 일간지 가디언(The Guardian)이 인도양에 존재하는 가상의 섬나라 산 세리페(San Serriffe)’ 건국 10주년 특집 기사를 7쪽 분량의 부록으로 발행한 일화.

 

6. 1992년 미국의 한 라디오 방송에서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퇴진한 닉슨(Richard Nixon) 전 대통령이 대선에 재출마한다고 보도한 일화.

 

7. 1998년 미국의 한 과학잡지가 앨라배마 주의회가 원주율(π)3.14에서 3.0으로 바꾸기 위한 조례를 제정했다고 보도한 일화.

 

8. 1998년 미국의 패스트푸드 업체 버거킹이 왼손잡이용 햄버거를 출시한다고 신문 광고를 낸 일화.

 

9. 1995년 미국의 잡지 디스커버 매거진(Discover Magazine)이 남극에서 새로운 동물이 발견되었다고 보도 한 일화.

 

10. 1976년 영국의 한 천문학자가 행성이 일렬로 정렬할 때 무중력 상태를 체험할 수 있다며 BBC라디오 청취자들에게 점프 후 결과를 알려달라고 한 일화.

[미국 Museum of hoaxes 선정 세계 10대 거짓말]

 

 

 

 

 

 

 

스케일이 남다른 세계10대 거짓말! 정말 재미있는 일화가 많이 있었네요.^^

만우절은 공식적으로 거짓말을 할 수 있는 날이기 때문에 몇몇 사람들의 조금 지나친 장난 때문에 피해가 많은 날이기도 합니다.

 

112 또는 119에 허위 장난 전화가 많이 걸려와 곤혹을 치르기도 합니다. 만우절이라도 112, 119에 장난 전화를 하는 사람들은 처벌을 받게 되어있습니다.

 

이런 장난은 피하고 가까운 사람에게 가벼운 장난이 가득한 착한 거짓말로 4월의 첫 날을 웃으며 시작하는 건 어떨까요?^^

 

 

 

Posted by 광주랑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