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라 광주/문화와 예술

제13회 광주국제영화제 열립니다.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제13회 광주국제영화제가 8월 29일부터 9월 2일까지 메가박스 광주와 광주복합영상복합관에서 열리게 됩니다. 이번 영화제는 24개국 총 92편(장편 47편, 단편 45편)의 작품이 공개되며 개 · 폐막작을 포함해 총 10개 색션으로 상영될 올해 프로그램은 '함께하는 평화' 라는 영화제의 컨셉과 민주, 인권, 평화의 도시 이미지에 걸맞게 평화를 주제로 하는 영화를 대폭 늘려 상영합니다.


'휴머니티 비전' 과 '월드비전' 섹션은 광주국제영화제의 메인 섹션으로 인류의 평화와 존엄을 훌룡하게 다른 영화와 세계 주요 영화감독들의 신작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섹션입니다.


'한국 영화의 새로운 시선' 은 한국 영화를 이끌어 갈 유망한 영화 감독들의 영화를 소개하는 섹션으로 영화제 기간에는 감독들이 직접 광주를 찾아 관객을 만날 예정입니다. 


'패밀리 시네마'는 가족의 가치를 다룬 영화들과 가족들이 다함께 만끽할 수 있는 극영화와 애니메이션이 상영될 예정으로 '관객 위주의 영화제' 라는 영화제 라는 영화제의 특징을 보여주는 섹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김동무는 하늘을 난다 / Comrade Kim Goes Flying

감독 : 안야 다엘레만스, 니콜라스 보너, 김광훈 / 국가 : DPRK, Belgium, England / 상영시간 : 81min / 2012년


작년 <평양성에서의 약속>을 상영해 매진을 기록하는 등 큰 이슈를 일으킨 바 있는 광주영화제는 올해도 어김없이 '특별상영' 으로 북-한-벨기에-영국 합작영화 <김동무는 하늘을 날다>를 상영합니다. 이 작품은 탄광 노동자인 김영미가 공중곡예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과 로멘스를 재미있게 다룬 작품으로 국내의 유수 영화제에서 상영된 바 있습니다.



스위트 하트 초콜릿 / Sweet Heart Chocolate

감독 : 시노하라 테츠오 / 국가 : China, Japan / 상영시간 : 106min / 2012년



더불어 올해 광주국제영화제 '특별전' 은 어느 때보다 퐁성하게 열립니다. 국민 여배우 최진실의 사망 5주기를 맞아 그녀의 영화 세계를 회고해볼 수 있는 '그리운 배우 최진실을 말한다' , 프랭크 카프라와 함께 20~30년 대 미국 코미디 영화 붐을 일으키고 전후에는 사회성 짙은 작품만을 만들었던 '레오 맥커리 특별전' , 전통과 현재를 넘나드는 자신만의 독특한 작품세계를 선보이는 로베트게디앙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로베르 게디귀앙 스페셜' 이 마련 되었습니다. 



편지 / The Letter

감독 : 이정국 / 국가 : Korea / 상영시간 : 102min / 1997년



이 외에도 힘든 삶과 내면을 치유받을 수 있는 가슴 따듯한 예술영화를 상영하는 '힐링 시네마' , 국내외 유수영화제에서 초청받았던 검증된 감독들의 한국, 해외 단편영화와 광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지역 영상 제작단들의 새로운 작품들을 소개하는 '단편영화 걸작선' 등 풍성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특별히 올해 광주국제영화제는 영화제에서 상영하는 영화는 어렵다는 편견을 깨고자, 쉽지만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는 각양각색의 영화들을 상영해 관객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고자 노력했습니다. 혼자가 아닌 '함께하는 평화' 라는 영화제 주제에 걸맞게 가족과 함께, 친구와 함께, 연인과 함께 영화를 감상하면서, 지금의 시대에 우리에게 정말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 함께 생각하고 공감해 볼 수 있는 영화제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