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강운태 시장 美-日 순방 큰 성과 거두고 귀국

강운태 시장 미일 순방 큰 성과 거두고 귀국
- 문화콘텐츠 광산업 분야 4억 3천만불 상당 구매계약 및 협약체결
- 미국 일본의 무한한 시장성 확인, 맟춤형 마케팅 전략으로 대응



※ 주요성과
    문화콘텐츠 LOC(확약서): 2개 사 2,890만달러(LA)/850만 달러 계약
    LED제품 구매계약: 5개사 1억 9,600만 달러 (LA, 올랜도, 뉴욕, 도쿄)
    LED제품 수출협약: 4개사 2억 500만 달러(LA, 뉴욕)
    업무협력 협약: 4개 분야 5건(광기술 2, 김치 2, 우호협력 1, 전기자동차 1 협의)


 



   강운태 시장을 단장으로 한 광주시 통산지원단은 일본에서의 활동을 마지막으로 6박 8일간의 해외 순방을 마치고 지난 13일(월) 귀국했습니다.





  이번 통상지원 활동을 통해 광주시는 영상콘텐츠 분야에서 2개사와 2,890만 달러의 LOC (확약서)및 물량계약을 확보한 것을 비롯해 MIG(Made In Gwangju)브랜드 LED조명제품 수출을 위해 9개사와 4억 달러 상당의 구매계약 및 협약을 체결하고 4개 분야에서 5건의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헐리우드 기업과 영상콘텐츠 물량계약을 체결한 것은 우리지역 영상콘텐츠 기술이 헐리우드에서도 통한다는 것을 인정받는 것입니다. 이번 순방으로 지역 기업의 헐리우드 진출과 물량확보 등의 발판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또한 MIG브랜드 LED조명제품 수출계약을 눈여겨봐야 하는데요. 민선 5기 들어 광주 광산업 도약방안 모색을 위해 추진해 온 LED조명제품 해외수출 프로젝트가 강운태 시장의 전방위적 글로벌 마케팅 지원활동에 힘입어 그 성과가 점차 가시화 되는 추세여서 그 귀추가 주목됩니다.


  특히 미국과 일본의 경우, 각급 학교의 LED조명 교체프로젝트 등 공공부문 수요와 사무용 건물의 기존 형광등 대체용 리트로핏(Retrofit) LED 면조명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중국 저가제품 선호에서 제품의 질을 중시하는 시장 분위기로 바뀌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LED 시장 상황을 적극 활용하면 MIG브랜드 제품의 진출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울러 광기술에 있어 세게최고 수준의 미국 내 연구소와 광의료 및 LED/광소자 분야의 공동연구 개발 협약 체결로 산업, 기술간 광융합의 지평을 확대하는 계기를 마련했고, 미국 델라웨어주와 전기자동차 생산기반 구축을 위한 업무협력 협의를 통해 '자동차 100만 대 생산도시 및 그린카 클러스터 조성사업'추진의 추동력을 확보했습니다.

  또한 광주김치 홍보 및 마케팅 관련 업무협약과 미국내 김치 공급을 위한 현지거점 확보 등의 업무협약 체결로 광주김치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 광주김치의 해외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강운태 시장은 '이번 순방활동으로 광주시 영상콘텐츠 산업과 MIG브랜드 LED조명제품의 해외 수출길이 활짝 열리게 됐다'고 평가하고,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큰 시장의 존재를 확인했으므로 철저한 분석과 함께 맞춤형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나간다면 세계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