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5월 11일 광주광역시 자원봉사 박람회

                [광주]5월 11일 광주광역시 자원봉사 박람회

한여름 더위가 성큼 다가옴을 느꼈던 5월 11일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시청 문화광장(야외음악당)에서 "2013  광주광역시 자원봉사 박람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날은 광주광역시자원봉사센터를 중심으로 각 구별 자원봉사센터의 주관으로 진행된 행사로 기본 무대 프로그램운영과 봉사활동 및 상설마당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진행되었습니다. 

 

 

이날 행사 운영에는 광주광역시 빛고을 대학생 봉사단 10기 자원봉사자분들의 활동으로 원활하게 진행 되었습니다.행사의 준비부터 운영, 그리고 뒷마무리까지 하는 자원봉사자 여러분들의 모습이 정말 아름다웠습니다.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생들이 뜻깊은 활동에 많이 참여하였습니다.  행사 당일 현장에서 초 · 중 · 고 학생들의 부스 활동 참여가 중심이 되었습니다. 학생들이 시간대별로 1, 2, 3, 4차시로 활동을 나누어 부스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활동확인을 통하여 봉사 실적 3시간을 인정해 주는 방식으로 운영되었습니다.

 

 

 

부스 운영에는 학생들의 참여, 재능기부 활동으로는 미니젤 양초만들기(동구자원봉사센터, 롯데백화점 광주지역장 주관), 향기주머니 만들기(북구 자원봉사센터 주관), 점자 명함 만들기 (광산구자원봉사센터, 광주세광학교 주관), EM 흙 공 만들기 (남구자원봉사센터 주관) 의 부스가 운영되었고, 이 외에 학생들에게 자원봉사에 대해 일깨워 주기 위한 자원봉사 마인드맵그리기(서구자원봉사센터 주관) , 알뜰장터(이마트광산점 외 3개점 주관) 등이 운영되었습니다.  활동을 하면서 배고플 학생들을 위한 먹거리 마당도 운영이 되었습니다. 한빛여성봉사단에서 박람회 행사 운영요원들을 위한 밥차운영, 남구 자원봉사센터 효사랑나눔센터에서 자장면 나누기, 솔잎쉼터 봉사단의 간식마당 등의 먹거리 마당이 운영되어 많은 사람들이 먹거리를 즐기며 체험활동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 날 약 38개의 부스가 운영되었는데, 각 부스들의 활동이 모두 학생들에게 자원봉사에대해 알려줄 수 있고 여러 경험도 해볼 수 있었던 유익한 활동들이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체험활동부스도 운영되었지만 오늘 활동을 계기로 자원봉사활동을 계속해서 할수 있도록 각 자원봉사센터를 비롯 2015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등 자원봉사활동을 신청하고, 자원봉사 상담 · 홍보, 통장발급을 할 수 있는 부스도 운영이 되었습니다. 이 활동은 많은 사람들이 자원봉사를 어렵게만 생각하지 않고 일상 생활에서 쉽게 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프로그램인 것 같았습니다.

 

 

봉사활동 및 상설마당 , 먹거리 마당 이외에 광주광역시 자원봉사센터 등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을 담은 사진전시, 기본 무대 운영프로그램도 있었는데요, 아침 오리엔테이션부터 사전 공연, 개막식을 시작으로 그 이후 약 10개의 전문봉사단의 공연이 계속되었습니다.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체험하고 여러 사람들의 공연도 보고 일석이조의 행사였던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날은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그림그리기 대회도 진행이 되었습니다. 폐회식에는 그림그리기 대회 시상식, 그리고 이날 행사에 참여하여 학생들이 만든 제작물품을 각 자원봉사센터에 전달하는 전달식도 있었습니다. 자신이 만든 작품들이 좋은곳에 쓰인다는 것을 알게된 학생들은 자신이 무엇인가 도움이 되었다는 생각에 보람을 느끼겠죠 ??

 

 

자원봉사, 봉사활동에 대해 배우기도하고 여러가지 체험도하고 직접 참여하여 재능기부를 통해 작품을 만들어 기부하고, 다른사람의 봉사활동에 대해서, 그리고 우리 광주광역시의 자원봉사 활동 모습도 볼수 있었던 정말 여러모로 뜻깊은 행사였던것 같습니다. 작년 박람회에는 비가와서 참여도 별로 없었지만 하늘도 도왔는지 화창한 날씨속에서 즐겁고 보람있는 활동을 할 수 있었지 않았나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행사가 끝나고도 행사장 뒷마무리까지 열심히했던 대학생 봉사단 여러분들도 수고하셨다는 말 전하고 싶습니다.

 

 

 

여러모로 유익했던 자원봉사 박람회, 내년에 참여해보는것은 어떨까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