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보험개발원, 자동차 휴면보험금 조회 시행



자동차 휴면보험금을 알고 계시나요? 


오늘 갑자기 누리꾼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자동차 휴면보험금. 어쩐지 낯익지만은 않은 보험금 이름인데요. 자동차휴면보험금이란, 보험금 지급사유 발생일로부터 2년이 지나 소멸시효과 완료된 보험금이랍니다. 이러한 보험금이 계약자에게 지급이 되지 않은 금액이, 지난해 6월 말을 기준으로 136억 8000만원이나 달한다고 하네요. 보험사는 이 지급되지 않은 보험금을 계약자가 직접 존재여부와 금액을 확인하고 청구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실시했답니다. 


바로 휴면보험금 조회서비스인데요. 오늘, 그러니까 10일부터 본 조회서비스가 보험개발원 사이트(www.kidi.or.kr)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다고 하네요. 이와 같은 사실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알려지면서 보험개발원 사이트의 서버가 폭주되고 있다고 하니, 여러분들께서는 조금만 여유를 가지고 접속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휴면보험금 조회서비스의 이용 방법은, 상기한 보험개발원 홈페이지(www.kidi.or.kr)에서 '자동차 보험 과납보험료.휴면보험금 조회서비스(AIPIS)'에 접속한 뒤 피보험자 본인의 주민등록번호(법인의 경우 사업자 번호)를 입력하신 후, 공인인증로그인을 한 뒤에 '유면보험금 조회'를 클릭하시면 된다고 해요. 


자신의 명의로 된 미지금 휴면보험금이 확인되는 경우, 결과 화면에 기재된 해당 보험사의 보상센터 전화번호로 연락해 보험금 지급 청구를 하시면 된답니다. 


이 휴면보험금 지급 서비스는, 자동차 보험금 지급관련 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하면서 시행되는 것으로, 주로 보험금 지급 사유를 모르고 청구하지 않았거나, 연락두절 등의 이유로 지급되지 못해 보관됨 보험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만든 서비스라고 하네요. 자칫 모르고 넘어갈 수 있는, 부당하게 받지 못할 뻔 했던 권리를 찾을 수 있는 좋은 제도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조회 방법은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참 간단하고 쉽답니다. 단, 조회시에는 자신의 주민등록번호(또는 사업자번호)를 입력한 후,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로그인해야 하니, 공인인증서를 반드시 준비해주셔야 한답니다. 


여러분들도 받지 못한 자신의 휴면보험금을 조회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