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 김치 타운, 광주의 복합 테마파크에 대해 알아볼까요?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뽑힌 우리나라 대표적인 음식 김치. 세계적으로도 그 김치의 우수성이 널리 인정받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사람들의 김치에 대한 사랑 역시 참 깊고 오래 되었죠.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음식 중의 하나이죠. 재료에 따른 종류 역시 다양하여, 어느 집 식탁에는 김치만 여덟가지가 올라오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참 놀라워요. 


문헌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김치를 먹은 것은, 삼국시대 이전인 상고시대부터라고 추정된다고 하네요. 삼국시대에 농경문화가 뿌리내리고 곡식이 주식이 됨에 따라, 곡물의 소화가 쉽게하고 균형잡힌 식사를 하기 위하여 염분이 있는 채소류를 함께 먹었답니다. 긴 겨울 동안에도 채소를 섭취하기 위해 김치를 만들게 된 것이죠. 이 시기의 김치는 소금이나, 장, 식초등에 절이는 방법으로 발달하였답니다. 


이후로 김치는 많은 방법으로 다양한 종류로 사랑받게 되었는데요. 김치는 재료별로, 계절별로, 지역벌료 종류와 이름이 다르죠. 이러한 김치의 문화, 역사, 체험을 한 곳에서 해볼 수 있는 곳이 바로 우리 광주에 있는 '광주 김치 타운'이랍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우리 김치를 더 가까이서 보고 맛보고 즐길 수 있는 광주 김치타운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 ) 





지난 2010년 10월에 개관한 광주 김치타운은 광주 광역시 도심 속 녹색 공간인 남구 김치로에 소재하고 있답니다. 광주의 역사와 유물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김치박물관과, 김치 HACCP공장, 직적 김치를 담그고 시식할 수 있는 김치체험장, 전시판매장 등으로 이루어져 있답니다. 순환도로 및 광주의 주요도로의 연결지점에 있어 접근성이 우수에 누구나 쉽게 방문, 체험할 수 있는 곳이지요. 


김치에 관해 많은 것을 알 수 있는 본 김치타운에서 김치의 역사와 종류, 김치에 관련된 유물들을 볼 수 있는 곳이 있으니 바로 김치 박물관이에요. 또한 김치 박물관에서는 김치 박물관 해설사의 해설 역시 함께 들을 수 있으니, 더더욱 김치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겠죠. 박물관 해설 안내 내용은 단체관람 (10인 이상)을 대상으로 하며, 일주일 전에 박물관 측에 연락을 하면 받을 수 있는 서비스랍니다. 광주 김치 박물관의 상설전시실과 김치가공공장에 대해서 안내 받을 수 있어요. 




박물관은 환영의장, 김치역사의장, 김치재료의장, 김치체험의장, 김치탐구의장,영상실,발효음식의장, 이렇게 총 6개 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장마다 각기 가진 주제로 김치에 대해 소개한답니다. 



환영의 장

 팔도의 특색 있는 대표 김치 관람, 계절 및 절기에 따른 김치 소개, 외국 음식이 곁들여진 퓨전 요리법, 김치에 사용되는 재료 등을 소개

 역사의 장 

  천년의 역사를 지닌 침치에 대한 용어 변천, 역사 등을 알아보는 테마로 '게미가 있는 김치', '김치 그 단어의 변천사', '언제부터, 왜 김치를 먹기 시작했을까?', '김치의 으뜸, 남도' 등의 세부코너로 구성

 재료의 장 

  김치를 담을 때 필요한 대표적인 배추, 갓, 젓갈, 소금 등 24가지 재료의 원산지, 유래 등을 실물 사진과 함께 소개하고, 김치라고 하면 배추김치나 무김치가 떠오르지만 이 외에도 오이, 가지 등 다양한 채소와 어패류, 육류를 이용한 김치를 소개하고 조선 말기에서 해방 직후까지의 김치를 담그는 도구와 각도별 전통 옹기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 

 체험의 장

  관람객이 직접 공을 던지면 배추 씨앗이 맛있는 김치가 되기까지와 배추를 소금에 절일 때 삼투압원리에 의해 배추 속 물이 밖으로 빠져나오는 과정, 우리 몸의 수호천사 김치 등을 영상과 소리로 체험해보는 공간

탐구의 장

  우리나라 계절별 김치소개와 생각지도 못했던 김치재료들, 김치를 활용한 간단한 음식과 김치의 대표 재료인 배추, 무, 파 등에 대한 자세한 소개를 통해 탐구해보는 공간

효 음식의 장

  우리나라 대표 발효음식 '김치', 일본의 '낫토', 불가리아의 '요구르트' 등 세계 각국의 발효음식을 알아보고 김치의 우수성을 살펴볼 수 있는 공간 



광주김치박물관은 한국을 대표하는 으뜸 음식 김치의 종주도시인 광주시에서 설립한 전문박물관으로써 남도김치의 뛰어난 맛과 우수성을 보여주기 위해 설립되었답니다. 전시자료는 김치의 역사, 김치의 재료, 팔도 대표김치 소개, 김치에 담긴 과학적인 원리, 김치영상물 상영, 놀이로 즐기는 김치코너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김치박물관 관람 안내

 
 관람시간 

  하절기 (3.1 ~ 10.31) : 09:00 ~ 18:00

  동절기 (11.1 ~ 2.29) : 09:00 ~ 17:30

 휴관일

  매주 월요일(정기 휴관일), 1월1일, 설날 및 추석날 당일

  단, 폐관하기 30분전에 입장하여야 관람할 수 있습니다. 

 전화문의

  김치타운 일반안내 : 062-613-8222 

  김치박물관 안내 : 062-613-8222 

 관람료 

  무료




김치체험장 관람 안내 

 대상

교육시간 

회차별인원 

운영방법 

체험비(1인당) 

유치부 및 초중고교 

2시간 

80명 

사전예약 

5000 

일반 및 외국인 

2시간 

30명 

사전예약 

10000 

체험시 담근 김치는 담아가시고, 체험료는 김치재료의 계절 등 요인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체험신청/문의 : 체험장 062)672-8890, 담당자 010-3110-1357

사전접수 및 수강료 입금(광주은행 076-107-026598 전남과학대학 산학협력단) 후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김치체험장은 전남과학대학 산학협력단(김치발효과)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습니다.



도심 속에서 우리의 김치에 대해서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소중한 문화 테마파크, 김치 타운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김치타운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세요. : ) 점점 따뜻해지는 봄, 산록으로 둘러싸인 테마파크에서 우리음식에 대해서 애정을 갖고 공부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