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라 광주/문화와 예술

[광주전시]2013년 원로작가초대전-강봉규-나무와 사람-광주랑

○ 광주시립미술관(관장 황영성)은 2013년 원로작가초대전으로 사진작가 강봉규 선생을 선정, 오는 2월27일(수)부터 4월21(일)까지 <강봉규 - 나무와 사람>전을 개최한다.

제가 취재 하러 갔을때, 평일 오전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관람 하셨는데요.

날이 따뜻해서인지, 인근에서 산책이나 운동 하시는 분이 많았는데요.
관람하러 오시는 분 중에는 친구와 만나기 위해 만남의 장소로 미술관을 이용하는분도 계셨고, 미술관 로비에서 휴식의 장소로 이용하시는 분도 계셨고, 특히 이벤트를 하다보니 카메라 갖고 오신분이 많더군요.



쇼파가 있어서 수다의 장소로 이용하시는 분도 있고, 전날 뉴스 영향탓인지 관람객들이 꽤 많더군요.

강봉규는 오랜 세월 묵은 흔적이나 사소하고 흔해서 자칫 그 소중함이 잊혀질뻔한 것들을 통해 급변하는 세상 속에서 사라져 가고 있는 가치에 대해 이야기 한다. 이는 우리 땅과 그 안에 뿌리내리고 살고 있는 존재들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바탕으로 한 예리한 통찰력과 언제나 젊은이와 같은 열정으로 현장에서 발로 뛰며 보여준 인내력의 결과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강봉규가 추적해 온 여러 테마 중 ‘나무와 사람’이라는 타이틀 아래 ‘나무는 사람이다’ ‘멈추지 않는 시간’이라는 두 가지 주제를 심층적으로 다룬다. 즉 '사라져 가는 풍경'과 '강인한 생명력’에 대한 진솔한 리얼리티의 응축이라 할 수 있는 '나무와 사람'을 통해 현대인들이 잊고 사는 삶의 진정한 가치와 의미를 일깨우고, 그들을 위로하고자 한다.

 

가장 한국적인 풍경으로써 가장 세계적인 사진 언어를 만들어 낸 강봉규의 힘은 세련된 기교보다는 생생한 삶의 현장 속에서 추출한 진솔함과 절제의 미학에서 비롯된 순수성에 있다. 강봉규 사진을 통해 우리가 미처 보지 못하고 느끼지 못했던, 조용하고 위대한 세계를 경험해 보길 바란다.

주요작품 이미지

가을 빛-감나무, 곡성, 2010년, 187×125㎝         가족이야기, 경북 영양, 1996, 90x56cm                             갯벌,벌교



   그림자 같은 세월, 담양읍, 1960, 90x56cm                           안간힘-광주                                                추곡 수매

                        하늘을 향해                                                                                천년 - 향나무·순천 조계산 천자암·2011년·160×110㎝


궁금하면 500원


광주시립미술관에서는 다른 전시회가 열리고 있는데요.

강봉규 작가의 나무와 사람전 2.27~4.21

신소장품전 3.5~4.30

벤샨전 12.22~3.31

윈더러스트 1.17~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