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라 광주/문화와 예술

‎[광주전시회]로맨티시즘과 에로티시즘 사이....체코를 대표하는 예술사진가 얀 샤우덱 사진展-광주랑

‎[광주전시회]로맨티시즘과 에로티시즘 사이....

체코를 대표하는 예술사진가 얀 샤우덱 사진展-광주랑

로맨티시즘과 에로티시즘 사이

위대한 체코 예술사진가 <얀 샤우덱 사진전>

1월 19일부터 2월 24일까지 금호갤러리에서

맹렬히 비난 받는 동시에 사랑 받고, 경멸의 대상인 한편 기념비적인, 또한 저주와 숭배를 한 몸에 받는 위대한 예술 사진가 얀 샤우덱의 오리지널 빈티지 프린트 150여점이 2013년 겨울, 문화예술의 고장 광주를 찾는다.


문학가 카프카, 체코 국민 음악가 스메타나와 함께 체코의 문화예술 3대 거장으로 불리는 얀 샤우덱은 독특하고 차별화된, 개성이 뚜렷한 채색 누드사진으로 유명하다

또한 가장 완성도 높은 연속사진(Sequence Photo)의 대표 작가로 사진의 주제는 부부, 부녀, 모녀, 연인 등 다양한 인간관계를 누드로 표현하고 있다.

 

1935년 체코의 수도 프라하에서 출생한 얀 샤우덱은 나치 치하에서 어두운 어린 시절을 보냈다.

끊임없는 불안감과 무수한 혐의가 늘 함께한 인생은 그를 현재 체코에서 가장 위대한 예술사진작가로 만들어 놓았다. 1963년 모국인 체코 프라하 Divadlo na Zabradli에서 첫 개인전을 가졌으며에드워드 스타이켄 (Edward Steichen)이 기획한 인간가족(The Family of Man)전에 감동을 받아 인간적인 조건들, 삶의 의미 그리고 인간성의 근본에 관한 주제의 작업을 하기로 결심한다. 이후 얀 샤우덱의 사진 인생에서 있어서 인간의 휴머니즘을 빼놓을 수 없게 되었다.

그의 강렬한 사진들은 항상 “로맨티시즘과 에로티시즘 사이” 어딘가에 위치하여 차별화되고 뚜렷한 개성을 보여주고 있다.

그의 표현 도구로서 가장 터부시 되는 부분들은 포르노그라피(pornography)라는 오해로 오랜 기간 모국에서 비난을 받았으나, 포르노와 예술의 차이를 명확히 하려는 그의 계속된 예술적 행로 때문에 1990년에 프랑스 정부로부터 "문화예술 공로훈장 기사장 (Chealier des Artset des Lettres)"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그는 체코 사진사뿐만 아니라 세계사진사 발전에서도 독특한 위치에 서있으며 그의 작품은 어떠한 장르에도 속하지 않는다. 얀 샤우덱의 논란적인 작품들은 훌륭한 예술가로서 진실성을 가졌으며, 예술적 행로에서 벗어난 적이 없다. 이러한 그를, 예술가로서 어느 누구와도 비교될 수 없으며, 어디에도 분류시킬 수 없다.

 

이번 얀 샤우덱 사진전 광주 특별전은 유ㆍ스퀘어문화관 금호갤러리에서 1 19일부터 2 24일까지 37일간 개최되며, 설 연휴를 포함한 전시 기간 중 휴관일 없이 오전 10 30분부터 오후 7 30분까지 관람이 가능하다. (전시 종료 1시간 전인 오후 6 30분까지 매표 및 입장 가능)

전시 관람은 만 15세 이상 가능하며, 관람료는 6,000원으로 기타 전시 관련 문의 사항은 ()코아스페이스 02-722-4414/금호갤러리 062-360-8436으로 문의 가능하다.

 
자료 제공 해 주신 유스퀘어 금호 갤러리 관계자 분께 감사 드립니다. 
저는 복지 카드를 안 가지고 가서 6000원 내고 관람했습니다.

http://www.usquareculture.co.kr

TV 광고처럼 말을 할 수가 없네요.

갤러리 내에서는 잔잔한 클래식이 흐르는데 음악을 들으며 감상하세요.


야하지만 돈 내고 볼만한 가치가 있어요.

사진의 주제는 부부, 부녀, 모녀(동성애), 연인 등 다양한 인간관계를 누드로 표현하고 있다.

예술과 에로티시즘 뗄레야뗄 수 없는 사이인 것 같아요.

 검색 해 본 결과, 평판이 좋아서인지 평일에도 불구하고 관람하는 시민들이 많았습니다.

시민들에겐 사전 동의와 허락을 얻고 최대한 뒷모습만 찍었어요.

유심히 살펴보니까 예술에는 여자분들이 관심이 많은것 같아요.

어제 카메라를 사서 사진용량이 큰게 많습니다.
스마트폰과 스마트 카메라로 사진을 찍었는데, 폰 사진이 더 좋은거 같네요.
빨리 내공을 쌓아야 겠네요.

동영상의 경우 파일 크기가 너무커서 올리지 못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