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라 광주/축제와 행사

2011 광주광역시 자원봉사자대회 - 나눔실천의 파수꾼-빛창

2011 광주광역시 자원봉사자대회
“함께하는 자원봉사 행복한 창조도시 광주”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1 광주광역시 자원봉사자대회

일시 : 2011년 12월 7일 (수) 13:30 ~ 16:00
장소 : 김대중 컨벤션 센터 컨벤션홀 (4층)
참여 : 1500명(시·구 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자 및 시민)
주관 : 사) 광주광역시 · 구 자원봉사센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12월 7일에 개최됐던 자원봉사자대회는 건강한 광주 공동체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자원봉사 문화를 확산하여 어렵고 소외된 이웃과 나눔을 실천한 봉사자분들을 서로 격려하고 인정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라고 합니다.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렸는데요~ 날씨가 쌀쌀해서 그런지 밖에 나와계신 분들이 많이 안계시더라구요^^ 저도 추워서 얼른 내부로 들어가려고 발걸음을 빨리 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친절하게도 안내표지판이 가리키는 곳을 따라기기만 하면 대회장소가 나왔는데요. 에스컬레이터를 통해서 몇번만 올라가면 되서 찾아가는데는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저와 함께 올라가시는 분들은 자원봉사자대회에 참여하셨던 분들인지 아니면 수상을 하시는 분들인지 살짝 궁금해지기도 하더라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행사장 바깥에선 그동안 자원봉사를 해왔던 일년 동안의 모습들을 담은 사진전이 있었습니다. 알게모르게 많은 도움을 받았고 주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어요. 자원봉사에서는 연령에 구애받지 않고 자원봉사라는 마음하나만으로 하나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고 행복이란 멀리 있지 않다는 것도 느끼게 됐습니다.

사진을 보면서 자원봉사를 해본적이 없는 제 자신이 부끄럽기도 하더라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광역시장님이 유독 관심이 많고 신경을 쓰고 계신 자원 봉사 부분이여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실제로 광주에서 행해지고 있는 많은 자원봉사와 봉사자분들이 많다는 것을 이번 자원봉사자대회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계기가 됐어요.

행사장소에 들어갔을때 수많은 자리들이 이미 꽉 차있을 정도로 많은 분들이 참여하러 오셨더라구요. 광주에 이렇게 많은 자원봉사자들이 있다는 것을 눈으로 보게 되니 놀라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식전 공연팀으로 ‘광주 시립 합창단’이 오셔서 공연을 해주셨는데요. 광주 시립합창단은 1976년 11월에 조선대 장신덕 교수님이 시민합창단으로 출발한 것이 태동이 되어 1978년에 정식으로 시립합창단으로 발족하여 광주를 대표하는 합창단으로 최근에는 찾아가는 초청 순회공연을 통해 시민들과 함께하는 합창단이 되기 위해 지휘자를 중심으로 48명의 단원들이 하나가 되어 전지해 나가고 있는 합창단입니다.

잘 알고 있는 넬라판타지아도 들을 수 있었는데 하모니가 너무나 환상적인 무대였습니다. 괜히 시립 합창단이 된게 아니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고 모처럼 제 귀가 호강하고 있다는 생각도 들 정도였어요^^a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선진사회 및 도시경쟁력을 평가하는 지표중의 하나가 자원봉사 참여라고 볼 수 있는데요~ 우리가 높은 수준의 시민의식을 갖춘 도시를 이루려면 자원봉사 문화 확산과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일은 시민의 책임이라는 인식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더욱 자원봉사에 대해 관심을 갖고 노력을 하는 광주가 되는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원봉사야말로 우리 사회를 움직이는 원동력이고 무엇보다 광주는 80년 5월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봉사를 바탕으로 광주공동체를 살려낸 자랑스러운 고장임이 뿌듯했습니다. 위급한 상황에 있는 이웃을 위해 헌혈에 동참하고 배고픈 시민을 위해 주먹밥을 나누는 등 함께하는 공동체를 위해 대동단결했던 정신이 있는 고장에 살고 있다는 것이 저에겐 큰 행운이고 다시한번 자랑스럽게 여겨졌습니다.


[2011 전국자원봉사자대회 표창 전수 대상자]는 더보기를 통해서 확인하세요.

 



앞으로도 자원봉사자분들을 위한 자리가 많이 생겨날 것이라고 믿고 있는데요. 자원봉사자 분들은 민주·인권·평화의 도시 광주공동체를 만들어가는 으뜸 시민이고, 우리 사회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버팀목이기 때문에 더욱 존중해드리고 싶습니다. 광주는 의향, 예향의 정신을 바탕으로 민주·인권·평화도시에 걸맞는 ‘자원봉사 모범도시 광주’를 위해 앞으로도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1년을 따뜻하게 만들어줬던 자원봉사자 대회가 마무리 되고 집에 가기 위해 1층으로 내려왔는데요.김대중컨벤션 센터 1층에는 벌써부터 예쁜 크리스마스 트리가 장식되어있었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오고가는 따뜻한 마음과 정들이 매년 주곡 받고 오고가는 것처럼 자원봉사에 대한 관심 또한 따뜻한 마음들이 많이 오고가는 2012년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