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정보

[광주 자치구간 경계조정] 광주 행정구역이 새롭게 바뀝니다!-빛창



이번 10월 1일부터 구간경계조정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면서 하남대로를 기준으로 동림2지구에 해당하는 북구 동림동과 운암1동 일부가 서구로 편입되어 '동천동'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가지게되었습니다.

서구청에서는 동천동 개소준비단을 운영하여 서구로 편입되는 동천동 지역 주민들의 불편사항 파악 및 해소를 위해 사전준비에 만전을 기하고있다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출처 :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광주광역시 자치구간 경계조정은 갑자기 정해진 것이 아닙니다.

광주광역시는 지난 1월부터  도시균형발전을 위해 시 전체를 대상으로 총 9개 지역의 경계조정안을 마련하였으며, 주민설명회를 통해 최종적으로 6개 지역을 선정. 관련 절차를 거쳐 4월 행안부에 구간 경계조정을 신청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출처 : 브레이크뉴스>






광주광역시는 도시가 발전하고 큰 도로가 만들어지면서도 골목길을 중심으로 이뤄진 구간 경계가 그대로 유지되어 주민생활권과 행정서비스권 불일치로 인한 주민 불편이 많았습니다. 또한 외곽 신도시 개발로 5개구간 인구·면적 차이가 커지면서 자치구간 불균형 발전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큰도로와 주민 생활권을 기준으로 광주광역시 시민분들에게 효율적 행정서비스 제공과 자치구간 균형발전을 위해 자치구역 경계조정을 추친하게 된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출처 : 뉴시스>





이번 자치구역 경계조정은 지적공부 정리, 주민등록 변경 등 각종 행정사항을 세밀하게 점검하며 주민불편사항을 사전에 예방하고 새로 편입되는 주민분들의 혼란을 최소한으로 하기위해 주민, 지역사회와의 소통이 이루어졌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출처 : 한겨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출처 : 뉴스웨이>




경계조정 대상지역은 광산구를 제외한 4개구가 해당됩니다.


● 하남대로를 기준으로 북구 동림동·운암1동 일부 - 서구
● 갈마로·필문대로·독립로를 기준으로 북구 두암3동·풍향동·우산동·중흥1동 일부 - 동구
● 갈마로·필문대로를 기준으로 동구 산수1·2동 일부 - 북구
● 치마봉 자락에 위치한 남구 방림2동 일부 - 동구
● 남구와 서구로 분리된 송원학원 부지 전체 - 남구
● 광주천을 경계로 서구 광천동 일부(무등경기장 주변) - 북구


광주주민편의와 행정편의성을 높이기위해 오래 전부터 준비해왔기에 앞으로 새로 편입되는 주민들의 불편 최소화와 자치구역 경계조정이 원할하게 잘 진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