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아트페어 2011' 광주 개최가 내일로 바짝다가왔습니다.
사실 아트페어가 열린다는 사실에 대해서도 잘 몰랐는데요. 곳곳에서 보이는 아트페어 소식에 점점 관심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이번 기회에 확실히 알아보고자 아트페어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그런데 마침 이번 '문화나무 상상강좌' 강의 주제가 '아트페어'이었기에 강의를 찾아갔습니다.
이번 상상강좌도 빛고을 시민문화관 4층 다목적실에서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강좌를 듣기위해 빛고을 시민문화관에 찾아갔는데 건물 앞에 전에는 못 봤던 글이 걸려있었습니다.
저 멀리서도 보이는 별5개! 무엇일까요?
'자스민 광주 세계와 통했습니다!'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에 참가한 광주브랜드공연 '자스민 광주'가 프린지 페스티벌 사무국이 지정한 공식 평가기관인 '브로드웨이 베이비'로부터 별 다섯 개의 최고등급을 받았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작품성, 민주화 운동의 역사성, 한국 전통의 씻김굿을 통한 위로와 기쁨의 조화로움을 잘 표현해서 받은 별 다섯 개 최고등급이었습니다. 정말 대단하네요^^!
또한 곳곳에는 얼마남지않은 '광주 국제아트페어'를 알리는 포스터가 붙어있었습니다.
정확한 개최일은 9월 1일이며 9월 4일까지 광주국제아트페어가 진행되네요^^
옆에는 '지금은 아트페어 전성시대' 상상강좌를 진행해주실 표미선씨에 대한 설명이 씌여있었습니다. 표미선씨는 한국화랑협회장이시며 표 갤러리의 대표이십니다. 어떠한 강의를 해주실지 두근거렸습니다^^
강의 시작에 앞서서 노성대 문화재단 대표이사님께서 간단한 인사화 함께 아트페어에 대해 이야기하셨는데요. 아트페어가 광주에서 개최되지만 아직 아트페어에 대해 잘 몰라 이번 강의를 기획하셨다고합니다. 덕분에 저도 아트페어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는 기회를 접하게되었네요^^
강의는 대체적으로 아트페어 소개와, 세계 아트페어, 한국 아트페어에 대한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아트페어를 올해에 들어서 알게된 저로써는 흥미진진한 강의가 되었답니다.
여러분에게도 강의 내용을 조금이나마 전달해 드리려합니다^^
1. 아트마켓과 아트페어
아트마켓의 구조는 갤러리, 아트페어, 경매가 축을 이룬다.
1차 미술시장은 갤러리들을 위주로 이루어지는 구조를 말하며, 2차 시장은 경매시스템, 오픈 시장 형태의 전시가 주가 된다. 아트페어는 1차 시장으로부터 파생된 형태로서 보다 수평적으로 유통구조를 확장해 갈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된다.
아트페어는 주로 기획전시 전문 회사나 잡지사, 갤러리 등 문화 컨텐츠와 관련된 기구에서 개최하게 되는데, 원형을 이루는 형태는 갤러리들의 참여에 의한 부스전을 말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작가들을 직접 섭외하여 부스를 마련하는 형식이 등장하는가 하면, 작가들의 정기전은 아트페어로 개편하여 부스전을 만들어가는 형태도 등장하고 특정한 갤러리가 독창적으로 아트페어를 개최하는 사례도 있다.
2. 아트페어 소개
미술 시장을 뜻하는 화랑들이 한 장소에 모여 작품을 판매하는 행사로 비엔날레나 이타의 전시성격들과는 다른 '거래'라는 목적이 분명하게 전제되어 있다.
아트페어는 미술계의 흐름이 어떤 방향으로 주도되고 있는지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미술계의 활동에 대한 일종의 평가 기능을 가진다. 또한 미술작가에 대한 평가가 작품 판매의 실적에 따라 이루어지기도 한다.
아트페어의 가장 큰 매력은 동시에 수천 점의 다양한 작품들을 한자리에서 감상하고 작품 경향과 가격 등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다. 대체적으로 우수한 아트페어의 경우 역량 있는 갤러리들이 한자리에 모이기 때문에 마치 미술시장의 올림픽과 같은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게 된다.
아트페어의 장점은 갤러리에서 작품을 구매할 때 보다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되며, 옥션에서 작품을 구매할 때 보다 절차를 따라야 하는 과정이니 시간의 긴박감이 감소된다는 것이다. 또한 미술 평론가, 딜러, 다른 조언자나 큐레이터, 컬렉터들을 만나게 되면 다양한 의견 교환이 가능하고 작품을 구매하는 데 필요한 논의를 거쳐 보다 정확한 결정을 할 수 있다.
3. 세계 주요 아트페어
아트페어는 1967년 아트쾰른 이후 서구의 미술시장에서 본격화되어 왔으며, 1970년 아트바젤, 1974년 피악, 1982년 아르코, 1980년 아트 시카고 등 1980년을 전후해 세계 각지에 아트페어가 개최되었다.
- 아트 바젤
아트페어 개최르 인해 예술도시로서 세계적인 명성을 획득하게 되었다. 아트 바젤에 참가하는 것만으로도 세계적인 갤러리의 위상을 인정받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세계적인 부호와 아트 컬렉터들이 집결하는 기회로서 가장 수준 있는 작품들이 다량으로 팔려나가는 아트페어로 유명하다.
- 홍콩아트페어
뉴욕, 런던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미술품 경매시장인 홍콩 아트페어는 최근 아트파젤이 인수하여 출범 4년 만에 아시아를 대표하는 미술품 장터로 급성장했다. 성공 요인으로는 아시아의 중심이자 중국의 관문이라는 전략적 위치, 미술품 수출입에 대한 관세혜택, 아시아 미술에 대한 집중 조명, 국제 비즈니스 절차에 익숙한 전문가들의 운영 등을 들 수 있다.
최근 부상하는 아트페어는 지리적 요인도 있지만 더 큰 것은 수요와 시장을 잘 읽었다는 점에서 그 성공요인이 있다.
-프리즈 아트페어
탄탄한 기획력과 상업적 분위기보다 활동적인중견작가나 참신한 신진작가를 대거 참여시켜 세계적 트랜드와 실험사조를 적절히 혼합하여 다른 아트페어와 차별화하였다.
5. 한국 아트페어 소개
국내에서는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급격하게 다양한 성격의 페어가 출범해왔다. 현재 한국국제아트페어, 화랑미술제, 서울국제판화사진 아트페어 등이 있다.
한국 국제아트페어나 서울아트페어 등은 해외의 기존 아트페어 형식을 구사하면서 갤러리나 경매 등과 축을 이루는 전형적인 미술시장의 형태를 구축하고 있다.
국내 아트페어의 경우, 최근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는 미술시장이 호황과 불황을 거치면서 컬렉터들의 안목이 한층 높아져 작품을 평가하는 기준이 매우 까다로워졌다는 것이다. 경제위기를 겪은 후 나타나는 가장 큰특징이 우령자산 선호현상인데 미술 시장에도 이 같은 경향이 짙게 나타나고 있다.
미술계 안팎에서는 최근 들어 주요 미술품 거래 장소로 아트페어가 강세를 보임과 동시에 젊은 현대 미술가들의 작품이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또한 한중일 아시아 3국 미술시장의 융합으로 아시아 각지로 대중의 관심이 쏠리면서 인도나 동남아시아 같은 신흥 미술시장의 부상을 기대하고 있다.
강의가 좀 어렵지 않을까 걱정했지만 중간중간 직접 다른 나라의 아트페어에 참여하면서 느낀점과 에피소드를 이야기해주셔서 아트페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고, 즐거운 강좌가 되었답니다^^
게다가 이번 강의를 듣고나니 얼마남지 않은 아트페어가 더욱 기대되었습니다. 저만이 아니라 이 강의를 들었던 모든 분들이 다 기대하고 계실거예요^^
강좌를 통해 아트페어에 대해 알았으니 이제 광주국제아트페어를 신나게 즐기는 일만 남았네요!
여러분들도 9월 1일 '2011 광주아트페어'에 함께 참여해봐요^^
'즐겨라 광주 > 문화와 예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주]매주 토요일 행사 / 예술의 거리, 개미시장에 놀러오세요! - 빛창 (6) | 2011.09.02 |
---|---|
<기자단 -서지원>쿤스트할레 광주 夜벼룩시장 & 2011광주 월드 뮤직 페스티벌 (15) | 2011.08.31 |
광주디자인비엔날레 '나도디자이너' 디지짱의 눈이즐거운 아트맵을 소개합니다.-빛창 (14) | 2011.08.30 |
[광주광역시] 세계의 미술을 엿보다! '2011 광주국제아트페어' - 빛창 (25) | 2011.08.29 |
[광주비엔날레]9월 2일 드디어 디자인비엔날레가 열립니다^^!!-빛창 (2) | 2011.08.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