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라 광주/문화와 예술

[광주 디자인 비엔날레] 백화점에서 만나는 디자인 비엔날레 '도가도비상도'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가도비상도(圖可圖非常圖)'
디자인이.디자인이면.디자인이.아니다




광주 디자인 비엔날레가 벌써 한달 밖에 남지않았습니다. 2011년 9월 2일부터 시작되는 광주 디자인 비엔날레!
제4회 디자인비엔날레이지만 광주에 온지 얼마되지않은 저에겐 첫 디자인 비엔날레라서 더욱 더 설레고있습니다^^


9월이 가까워지자 (재)광주비엔날레와 광주광역시에서 여러 곳에 광주 디자인 비엔날레를 알리기 시작하는게 눈에 보이는데요. 광주 진입로, 시내버스, 시외버스 등에 광고가 붙어있는 걸 봤는데, 이번에는 신세계 백화점에 홍보관을 설치하였다고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리보는 도가도비상도 design. is. design. is not design



앞으로 한달 남은 광주 디자인 비엔날레의 모습을 살짝 엿보기위해 신세계백화점을 찾아가보았습니다.
광주 디자인 비엔날레 홍보관은 광주 신세계 1층 광장에 설치되어 있었는데요.

이번 홍보관은 2011 디자인 비엔날레에 대한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친숙함을 갖도록 기획되었으며, 디자인 비엔날레의 주제와, 작품에 대한 풀이, 전시개념, 정보 등을 알 수 있게 구성되었습니다.
옆으로는 이번 디자인 비엔날레 특별 프로젝트인 광주폴리 홍보관도 설치되어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디자인비엔날레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GwangjuBiennale)



2011 광주 디자인 비엔날레에 대한 소개와 설명을 페이스북 페이지로 보여준 설치물이 눈에 띄었는데요. 저도 모르게 '좋아요'를 눌러보았답니다^^
왼쪽 상단에 2011. 0902. 1023도 페이스북같아서 재미있었습니다.

여기에 보이는 이미지에는 작은 손잡이가 달려있는데요.
들어서 올리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처럼 이번 광주 디자인 비엔날레 주제에 대한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저와 같은 디자인 비엔날레 초보를 위한 좋은 정보네요^^
오른쪽에는 광주디자인비엔날래 총감독 사진과 이번 주제 '도가도비상도'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디자인비엔날레 페이스북을 지나면 당신이 생각하는 디자인이란? 문구와 나무가 눈에 들어옵니다.
앞에 신기하게 생긴 벤치도 있는데요? 무엇을 위한 벤치일까요?


시민들이 평소 가지고 있던 디자인의 개념과 의미를 표현하고 공유하는 '도가도비상도 트리'였답니다.
디자인비엔날레와 관심있는 시민분들 누구나 참여가능한 이벤트로 '당신이 생각하는 디자인'이라는 주제로 평소 생각하던 디자인을 말하는 공간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무를 보니 많은 시민분들이 참여하셨더라구요^^
하단에 보니 참여하신분들 중에 추첨을 통해 경품을 받을 수 있다고합니다. 어떤 경품일지 두근두근하네요^^
옆에는 신기하게 생긴 벤치에 대한 설명이 써있었습니다. 홍보관에 있는 벤치라 안에 담긴 의미도 평범하지않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홍보관에는 광주 디자인 비엔날레 입장권도 판매하고있습니다.
예매를 하면 더 저렴한 값에 입장권을 구매할 수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은 홍보관에 들려 디자인 비엔날레 설명도 보고 예매입장권을 구매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옆에는 홍보대사 엄홍길과 함께하는 시민등반대회 참가신청서 접수처가 있네요.
[광주디자인비엔날레]명예홍보대사 엄홍길과 함께 시민등반대회가 열립니다. --> http://saygj.com/1415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홍보관이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광주 디자인 비엔날레 광주폴리 프로젝트 홍보관이 있는데요.


광주읍성 전체의 모형과 이 곳에 들어설 13개의 건축물 디자인안이 판넬로 전시되어 앞으로의 광주폴리 모습을 미리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뒤 쪽으로 '폴리'에 대한 설명도 나와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읍성 전체모형 군데군데에 보이는 빨간 깃발이 바로 광주폴리 프로젝트 작품이 설치될 장소입니다.
잘 기억해두었다가 나중에 방문해봐야겠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홍보관 안에는 2011 광주 디자인 비엔날레를 설명해주는 안내원분도 계셨는데요.
디자인 비엔날레에 대해 잘 모르는데..하시는 분들은 망설이지마시고 설명을 들으며 홍보관을 둘러보세요^^
이렇게 잘 꾸며진 홍보관을 보니 더욱 디자인 비엔날레가 기대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