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정보

[광주]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곳, 무등시네마

스크린 여행을 떠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에 100년된 극장이 있다?? 그것도
북적거리는 시내한복판에. 덕분에 새로운
영화가 나오면 어김없이 시사회와 배우인
사가 열리는 곳. 바로 무등극장이다

9관까지 있는 영화관에 두층에 카페테리아와 앉아서 기다리는 곳이 있다. 그 공간이 꽤 넓어 의자뿐만 아니라 오락기도 같이 비치되어 있어 기다리는데 그리 지루하지 않을꺼다.
 
그리고 팜플렛도 따로 비치되어 있어 1층까지 내려갈 필요없다. 영화관 내 좌석사이공간도 넓어 편하게 영화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쉽게도 영화할인받을 수 있는 카드가
한정되 있다. 거의 대부분이 신용카드 할인, 아님 카드 포인트 차감이다. 광주카드로 계산하면 동반인 1000원씩 할인해준다는데 위로받는 다는..ㅠㅠ (피뽑아서 영화보든지 해야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소 : 광주광역시 충장로 1가 25-1

ARS 대표전화 : 1588-9101

주차가능











무등극장 역사속으로 고고씽~~~

무등극장 전신인  제국관(帝國館)은 일본에서 들여온 활동사진을 틈틈히 상영하였던 초기 영화 상영관이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일본인이 세운 극장으로 구로세 도요다가 당시 경성의 명동 명치좌 건물의 본을 따서 설립한거다. 일본의 대표적인 영화사 도호의 전속극장으로 674명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고 야간에만 문들 열었다. 일본인이 세운 것인 만큼 일본인을 우선적인 관람대상으로 삼았던 걸 봐서 민족차별적인 문화공간이었음을 알 수 있다.

해방이후 일본인 경영자가 물러나게 되고 이 극장에서 오랫동안 근무한 전기섭이 불하받아 운영하게 되었다. (계탔네;;;ㅋ). 전기섭은 제국관을 공화극장을 개명하였으나 미군정 경찰 당국이 '공화'라는 이름에 사회주의적 뉘앙스가 풍긴다 하여 개명허가를 내주지 않아 동방예의지국의 의미에서 동방극장으로 개명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세히 보면 지금 무등극장하고 건물 골격이 비슷하다)

해방 후부터 1966년 국산영화 상영의무화 조치가 있기 전 양화전문 상영극장이었다. 물론 1959년 외화수입 쿼터제 실시 이후에도 상영프로그램은 양화가 다수를 차지하였다. 1952년부터 1959년까지 동방극장에 오른 작품의 수는 공연물이 36회, 방화(국산영화)상영 66회, 양화상영 414회이다. 이는 공연물이 73회, 방화 192회, 양화 240회인 광주극장과 비교해봐도 확연히 드러나는 수치다. 당시 외화수급이 활발하여 미군정시기 3일반에 새로운 영화를 올렸고 영화승행과 극장운영이 순조로와 한국전쟁이후에도 새로운 영화가 5일마다 바뀌었다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방극장에서 흥행을 성공한 대표적 영화 모감보.

존 포드감독이 1953년데 제작한 영화고 1956.4.21에 개봉하였다. 아프리카 중부 동해안의 대륙탐험을 소재로 한 드라마 + 어드벤쳐영화로 당시 새로운 풍물에 관객들에게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방화/양화 전용 상영관 구조가 사라졌던 1970년대, 70년 11월 11일에 개봉한 폴 뉴먼 주연의 <내일을 향해 쏴라> 개봉을 시작으로 동방극장에서 무등극장으로 개명하였다. 그리고 1990년대 멀티플렉스의 등장이 대형극장 존립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이 때 기존의 구조에서 멀티플랙스 형식으로 바꾸로 이름도 무등극장에서 무등시네마바꾼 후 운영시작, 지금에 이르렀다.

하지만 사람들은 무등시네마보다는 아직도 무등극장이라고 많이 칭한다. 그건 나도 마찬가지다.

극장이란 말이 어때서 시네마로 바꿨는지 아직도 이해가 안된다. 극장이라하면 촌스럽고 시네마라고 하면 세련되나....  내생각엔 오히려 극장이란 표현이 훨씬 편하고 친숙한데. 더 고풍스러운 느낌도 나고.. 오히려 시네마라는 외래어 붙인 지금 이름이 더 촌스럽다. (하여튼 인간들 영어붙이면 만사땡인줄 안다니까...)  이참에 그냥 옛날이름으로 돌아가는 건 어떠신지....

사진, 내용참조 : 위경혜,『광주의 극장문화사』, 다지리, 2005.

옛날같지 않은 무등극장을 보면서 안타까운 마음이 들어 예전에 네가 블로그에 올렸던 글을 올립니다.
이제 광주 향토극장이 무등극장, 광주극장 두개 밖에 안남았네요. 시장논리에 흔들리는 게 어쩌면 당연하다지만 맘이 그러나요. 사람들이 많이 애용해 주길바라며.....
원본 확인 하고 싶은 분은  http://bluenmr.blog.me/130034123945 이쪽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