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창업/취업] 전남대학교 창업보육센터 인터뷰 후기-빛창


 

[창업/취업]
전남대학교 창업보육센터 인터뷰 후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몇일전 전남창업보육센터를 다녀왔습니다. 취업이 힘든 요즘 창업에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하더라구요. 어떻게 하면 창업을 좀더 효과적으로 잘 할 수 있는지 방법이나 조언을 듣기 위해 전남 창업보육센터를 다녀왔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뷰를 진행해주신 창업보육센터 팀장님 ‘ 리 철 ’님 ]



■창업 보육센터가 어떻게 해서 생기게 됐나요?

전국적으로 봤을 때는 안산에서 운영했던 정부 주도적 창업보육센터가 먼저 생겼습니다. 창업보육센터는 광주만 해서 약 15개 정도있습니다. (대학, 연구소, 광기술연구원 등)

창업보육센터는 중소기업청에서 지정하는 것입니다. 대학이나 연구소 같은 경우 자원(박사, 연구원, 고가의 기자재 등)이 많이 있는데요 이런 기존에 있는 인적자원, 물적 인프라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학교 회의실, 세미나실 등 인프라는 학교에서 제공하고 중소기업청에선 자금을 제공하는 식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무실 내부]




■ 창업보육센터의 전반적인 역할은 무엇인가요?

창업보육센터란 비즈니스 인큐베이터 (business incubator)를 뜻합니다. 신생아들이 자발적으로 숨을 쉬고 움직일 수 있지 않은... 정상적인 활동이 불가능할 때 인큐베이터 안에 들어가게 됩니다. 인큐베이터 안에서 인공적으로 영양을 넣어줘 스스로 생활이 가능해질 때까지 있다가 인큐베이터 안에서 나오게 되는데요~이처럼 혼자서 사업할 수 없거나, 혼자서 사업할 순 있지만 정부에서 제공하는 인력, 자금등의 영양분을 받아 3년이나 5년 정도 성장을 통해 스스로 사업을 독립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는 곳이 바로 창업 보육센터입니다. 이때 독립하는 것을 창업보육센터에선 졸업이라고 해요. 최대한 신생기업이 스스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독립심을 키워 졸업시키는 것이 창업 보육센터에서 해야 할 일입니다.

또한 창업마인드 분위기 고조, 창업 활성화, 창업이 쉽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전파하는 것이 창업 보육센터가 해야 할 일이죠.



 

■ 창업 보육센터 입주는 어떻게 이뤄지나요?

창업 보육센터는 사업장을 제공하지만 무상은 아닙니다. 비용을 받고 있는데 밖에 사업장보단 저렴하게 받고 있습니다. 입주는 사업계획서 심사를 평가해서 결정되는데요. 이때 서류심사, 발표심사, 면접심사를 통해 최종 입주가 결정됩니다. 중점적으로 보는 것은 사업계획서의 가능성과 사업추진성에 대한 의지, 시장성, 기술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서 입주가 결정이 됩니다.



■ 창업 보육센터 입주기간이 정해져 있나요?

아무래도 정부 지원을 받기 때문에 계속 있을 순 없습니다. 자생력이 있으면 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 기간 후 졸업을 해야 합니다. 자생력이 있는 기업은 졸업시키고 더 힘든 기업, 신생 기업을 모집해서 다시 보육을 하고 성장시키기 위해 기간을 정해 놓은 것입니다.

모든 창업 보육센터가 마찬 가지인데요~ 입주해 있는 기업들에 대해 매년 계약을 해서 평가를 합니다. 열심히 하거나 열심히 했는데도 잘 안 된 경우 어떻게 해야 할지 계획을 세워주고 컨설팅을 수시로 해줍니다. 일 년 마다 평가를 해서 연장을 할 것인지 안 할 것인지에 대해 평가를 해요. 평가는 처음 사업계획서를 제출 했을 때의 계획에 맞춰 얼마나 이뤄졌는지에 대한 평가를 하는데요. 이뤄진 경우, 안 이뤄진 경우와 사업이 바뀐 경우도 있는데 그런 경우 왜 안 이뤄졌으며 왜 바꿨는지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조언을 해줍니다.



 

■ 창업 보육센터 입주조건이 어떻게 되나요?

아무나 들어 올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입주 조건은 창업전이거나 창업한지 2년 이내, 아이디어나 기술은 가지고 있는데 창업하기가 힘든 기업만 가능합니다. 성공은 쉽지 않습니다. 센터에서 열심히 지원해도 아이템 자체가 시장 반응이 별로인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성공이 목적이고 성공이 지향점이지만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안정적으로 창업을 해야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실패한 경우 재기할 수 있어야 하는데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자금을 빌려다 쓰게 되면 나중에 다시 창업의 길로 들어서는게 힘들게 됩니다. 하지만 창업 보육센터에 들어오면 자금 및 여러가지 정부에서 지원을 해주는 혜택이 많이 있기에 창업 초기에 들어가는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어 중간에 실패하더라도 다른 아이템으로 바꾸거나 다른 새로운 일을 찾는 등 인생에 대한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입주해 있는 업종이 어떻게 되나요?

 주로 바이오, IT, 소재 등등 각 분야가 다양하게 있습니다. 지금 현재 전남창업보육센터엔 25개 정도 업체가 들어와있습니다. 입주는 공간이 생겨야 모집 공모를 통해서 뽑게 되는데 정기적으로 날짜를 정하고 이뤄지진 않습니다.



■ 창업에 대한 성공적 사례를 몇가지 말씀해주시겠어요?

 학생때 창업 동아리 중 “어메이징 소프트”라고 있었는데 웹 로그 분석시스템에 관련된 창업을 했습니다. 사이트 방문자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인데요 제공하는 리포트의 종류가 100가지가 넘는 아이디어상품을 지닌 곳입니다. 다양한 형태로 사이트를 운영하는 기업 등등에서 원하는 정보와 어메이징 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수요공급이 맞아 매출도 높게 나왔고 창업센터를 졸업하여 서울에서 자리를 잡아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학생 창업이 성공적으로 나타난 경우입니다.

교수님이 창업을 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선 선박용 관련된 아이디어 상품이였습니다. 센터를 통해 매출 규모를 많이 넓히신 경우도 있습니다. 직원도 꽤 많이 이끌고 계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창업보육센터별로 따로 등급이 정해져 있나요?

따로 등급이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각 창업보육센터를 중소기업청에서 평가 해서 운영비용을 차등지급 하는 것입니다. 운영 비용 차등 지급하는 것은 작년 했던 실적에 대해 평가를 받는 것으로 어느 곳이 더 좋다는 등급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들어오는 길에 붙어 있던 것 우수 창업 상장은 매년 창업 대전이 있는데 창업보육센터나 근무하는 사람들의 공로, 실적등을 평가해서 상을 시상하는 것으로 저희들이 2005년 교육부총리상을 받은 것입니다.



■ 컨설팅과 같은  별도의 교육이 이뤄지나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교육을 하기 위한 체계적인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창업을 통해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기 때문에 경영관련, 회계관련, 마케팅 관련, 특허 관련 등에 대해 컨설팅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대부분 저희가 많이 하지만 좀더 깊이 들어가는 경우는 아무래도 전문 분야의 분들에게 컨설팅을 받는 것이 좋기 때문에 필요할 땐 멘토나 컨설턴트를 연계해서 지원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창업센터를 통해 지원을 받으면 인증되고 공인된 곳을 지원 받을 수 있게 됩니다.




■ 창업센터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우선적으로 저희들의 목표는 창업을 알리는 게 중심입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창업을 권유하는 것은 아닙니다. 인생이 걸린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취업만이 미래설계의 대안이 아니라 창업도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창업을 하고 싶은데 학생들의 경우 경험이 많이 부족하고 완성도도 부족한데 저희 창업센터를 통해서 창업을 하면 지원을 하며 방법도 알려주고 적절히 조절도 해주는 역할을 통해 성공적인 창업가를 많이 배출하는 것이 저희들의 목표입니다.

■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분들에게 조언해주시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창업동아리엔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사람이 많습니다.요즘엔 스펙 쌓는데 힘을 쓰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많은 대외활동과 자신을 어필하기 위해 특이한 학원을 다니는 것도 좋지만 그런 식의 스펙 쌓기는 오히려 기업에서 선호하지 않을 것입니다. 창업을 통해 특허도 내보고 아이디어, 기획, 사업계획서를 써서 선택되면 아이템까지 만들어보고 PT도 해보는 과정을 경험해 본다면 그만큼 좋은 스펙이 없을 것입니다.

무엇인가 겉으로 아는 것이 아니라 직접 구체적으로 해본다면 창업이 잘 안 된 경우여도 회사에 쓰임이 많은 인재상이 될 것 같네요.



전남 창업 보육센터를 다녀오면서  대학생때 창업을 멀게만 생각해던 제 자신이 부끄러웠습니다. 뛰어난 아이디어와 용기와 열정만 있다면 주변에서 도와주려는 많은 움직임들이 있다는 것을 뒤늦게 알게됐네요^^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통해 도전을 하고 싶다면 창업도 인생에 있어 중요한 키포인트가 되리라 생각이 됩니다.  많은 관심을 통해 더욱 멋진 인생 설계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