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FC서포터즈 '빛고을'] 5라운드 광주 대 상무 리뷰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가 올시즌 첫무실점 경기 운영을 하며 연패를 끊는데 절반의 성공을 했다. 절반의 성공이라는 것은 이길 수 있는 경기를 비겼기 때문이다. 특히 다음 일정이 전북과 서울로 이어지는 강팀들과의 경기여서 이날의 0-0 무승부는 짙은 아쉬움이 더했다.

이제 광주의 또다른 과제는 찬스를 마무리 짓는 결정력이다. 포항, 주중 리그컵 부산, 이번 상주전까지 득점이 없다. 찬스를 못 만드는 것도 아니다. 결정적인 찬스는 여러차례 만들어내고 있지만 득점으로 마무리를 짓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남은 시간 동안 결정력 보완에 신경을 써야 할 것으로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 대 상주 경기 종료 후, 지쳐 쓰러진 광주 선수들.

승리를 위해 단내가 나도록 그라운드를 뛰어다녔지만 결과는 0-0 아쉬운 무승부로 끝났다.





경기 속으로 

기본 포메이션인 3-4-1-2 전형으로 나섰고 경고 누적으로 결장한 허재원 대신 주중 리그컵에서도 발군의 활약을 선보인 박희성과 김수범이 좌우 측면에 이름을 올렸다. 또한 중원에는 부상에서 복귀한 이승기의 케이리그 데뷔전이기도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라운드 상주전 3-4-1-2 ( 상주 4-2-3-1 )


             김지혁
             김영삼 -- 윤신영 -- 김치곤 -- 김치우

                                   박기동 -- 김동섭                     
             김철호 -- 정경호

             안성남
             최효진 -- 김정우 -- 주광윤

              박희성 -- 김은선 -- 이승기 -- 김수범
               장남석

               박병주 --- 이 용 --- 정우인

               박호진


                           
포메이션 맞대결로 볼 수 있는 부분이라면 상주의 포백은 박기동,김동섭 투톱을 막기 위해 윤신영,김치곤이 받치고 있었기 때문에 좌우 풀백이 올라갈 수 있었고 김영삼은 중앙수비로도 가능했기 때문에 김치우가 공격쪽으로 올라가더라도 쓰리백의 형태로 광주의 투톱을 막아 낼 수 있는 라인이었다.

상주 이수철 감독은 경기 전날 실점이 많은 부분에 대한 보완책으로 더블 보란치에 대한 허리구성을 언급했었다. 경기후 질문에서도 원래 포메이션은 2명을 놓고 하는 것이 기본적인 라인이었는데 번갈아가며 공격에 가담해 왔다고 언급했다. 이날 경기에서는 그동안 실점에 대한 의식 때문이었는지 다소 수비적인 움직임이 많았고 정경호가 공격 가담을 더 자주하는 모습을 보였다.

 광주로선 득점 선두인 김정우를 신경쓰지 않을 수 없었고 김은선과 쓰리백이 찰거머리 수비를 펼치며 김정우의 패스와 쇄도를 최대한 차단하는데 집중했고 이는 먹혀들기 시작했다. 상주는 김정우가 묶이는 동안 최효진이 좋은 움직임을 보이며 광주 수비진에 부담을 주었다. 김정우가 쳐진 스트라이커로 출전했지만 경기가 뜻데로 풀리지 않자 미드필드 지역까지 내려와서 볼을 받아 패스하며 빌드업을 했다. 김정우가 후방으로 자주 내려간다는 것은 광주 수비가 어느 정도 먹혀 들고 있다는 것으로 생각 할 수 있다.

 최만희 감독은 전반을 무실점으로 잘 마무리 한다면 후반에  분명 체력적인 우위를 앞세워 득점 찬스가 올꺼라 예상했고 이는 적중했다. 후반 초반부터 광주가 강하게 압박하며 볼을 끊고 빠르게 역습을 가져 갔고 상주는 후반에 부진했던 주광윤을 빼고 고차원을 투입하며 변화를 주었으나 김정우가 묶여있으니 패스가 원활하게 돌아가지 못하며 경기가 풀리지 않았다. 상주의 김정우가 김은선에게 허리에서 묶이는 동안 광주는 이승기를 중심으로 안성남,박기동,김동섭으로 이어지는 공격이 살아나기 시작했다.

 특히 이날 상주에서 최효진이 좋은 몸놀림을 보였으나 박희성이 커버를 잘해줬고 박희성의 왼쪽 측면에서 광주는 공격을 조금씩 풀어가기 시작했다. 상주는 미드필드의 기동력을 살리기 위해 이종민을 투입했으나 좀 처럼 풀리지 않았고 윤신영이 부상으로 빠지며 대신에 김동현까지 투입해 득점에 대한 의지를 보였으나 오히려 포메이션이 파괴되며 광주의 빠른 역습에 수차례 찬스를 내주는 위기를 맞았다. 광주는 이날 연패를 끊어야 한다는 부담이 경기내내 심리적으로 압박했다.

 올시즌 들어 가장 많은 찬스를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득점을 성공시키지 못했다. 박기동이 측면 중앙을 오가며 활발하게 위협을 가했고 김동섭과 이승기,안동혁의 좋은 슛팅이 아쉽게 빗나갔다. 상주의 위험지역까지 볼을 운반했으나 한두번씩 찬스를 날리는 횟수가 늘어나자 나중에는 더 완벽하게 만들려고 애쓰다 오히려 기회를 스스로 무산시키기도 했다.

 일단 광주로선 올시즌 첫 무실점으로 경기를 마쳤다. 하지만 이제는 무득점 경기가 늘어나고 있다. 더욱이 아쉬운 것은 찬스를 여러번 만들고도 마무리를 짓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슛팅에 자신감을 가지고 좀 더 과감한 플레이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최근 연패에 대한 부담이 오히려 득점을 연결짓는데 심리적인 부담을 준게 아닌가 생각도 든다. 하지만 성장하는 선수들이기 때문에 이과정도 뛰어 넘어야한다. 그래야만이 위협적인 팀으로 올라설 수 있다. 그동안 계속된 실점으로 이번 만큼은 골을 내주지 않겠다는 강한 정신 무장을 하고 나온 수비라인처럼...공격진도 분명 다시금 득점포를 가동하리라 믿는다.

 다음 상대는 전북이다. 전북은 공격력이 상당하다. 주말 수원과의 홈경기에서도 수원 수비진이 고전했다. 전북을 상대로 승점을 잡을려면 득점이 필요하다. 우승권의 팀이지만 수비가 리그 최강이라 생각되진 않는다. 분명 광주에게도 기회가 올 것이다. 광주는 찬스가 왔을때 과감하게 슛팅을 날려야 한다. 상대는 리그 정상급 팀이다. 광주로선 아쉬울게 없는 상대다. 이번 상주전을 계기로 얻은 분위기와 자신감에 과감성을 더해 전북을 상대했으면 한다.   


프레스 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수철 감독의 표정은 어두웠다.
경기가 뜻데로 풀리지 않았고 일주일 동안 준비를 했으나 광주가 더 준비를 잘했다. 경기 내용도 실망스럽고 장점인 미드필드진의 패스 플레이가 안되며 광주에게 소유권을 자주 넘겨준 것에 대해 더 실망스럽다. 수비 불안에 대한 해결책은 있는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겠다. 잘추스려서 다음 홈경기에서 준비를 잘해 팬들에게 승리로 보답하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면 최만희 감독은 다소 여유가 있었다.

연패를 하고 있어 팬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있었는데 아쉽게 이기지 못했다. 홈에서 승리하지 못해 찾아주신 팬분들에게 미안하다. 부족한 부분은 잘 보완해서 다음경기에 잘해보겠다. 예전엔 교체하다가 실점을 내줘 오늘은 한명 교체만 했다.

세트플레이에 의한 실점을 하지 않기 위해 상황시 소리쳐가며 선수들에게 지시했다. 무실점에는 만족하지만 좋은 찬스들이 득점이 되지 못해 아쉬움도 있다. 당구로 치자면 상주는 300이고 우리는 150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큐에 초크질도 잘했고 공을 모아놓고 제대로 치지를 못했다.

이승기 선수에게는 광주팬들에게 부끄럽지 않게 잘해달라 조언했다. 또한 본인도 준비를 잘했다. 우리 선수 자원이 괜찮다. 주앙 파울로를 투입 할려했으나 그동안 공격수들을 투입해 포메이션이 무너졌던 점을 상기해 안동혁을 넣어 벨런스 유지를 생각했는데 괜찮았다. 선수들이 열심히 했고 최선을 다해줬다. 그점이 좋았다. 체력적으로 우리가 더 나을꺼라 생각했는데 7부8부까지 갔는데 마무리가 안되 아쉽다. 다음 전북전 준비 잘하겠다.



 현장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광주FC 서포터즈 '빛고을'- '5라운드 광주 대 상주 리뷰' 광주FC명예기자 2팀 - 김남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