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정보

연말 술자리 현명하게 대처하는 음주요령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야흐로 연말연시 회식의 계절이 다가왔습니다.

술자리가 많이 있을 시기인데요..

무턱대고 많이 마시지 마시고 적당히 드시는게 좋잖아요..

간단하게 음주요령과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몇가지를 소개시켜 드려볼께요^^


술을 마시기 전에는 간단한 식사와 죽과 스프 등 부드러운 유동식,우유 등을 섭취해야 하는게 좋다는건 다들 알고계시죠?음주 전에 밥을 먼저 먹으면 마시는 술의 양을 줄여 주고 음주로 인해생길 수 있는 위염을 방지해 준다고 합니다.

 갈비, 고깃국, 튀김, 돈가스 등 지방이 많은 안주는 위의 알코올 분해 작용을 더디게 하고 지방간의원인이므로 되도록 먹지 않는게 좋다. 대신에 김 등 해조류, 구운 생선, 두부, 볶은 콩, 과일, 채소류, 치즈,기름이 적은 살코기 등을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소주에는 과일과 오이 등 채소류와 국물, 두부류가 좋고 맥주에는오징어와 땅콩이 찰떡궁합으로 알려져 있지만 콜레스테롤이 높고 잘 분해되지 않아 과일이나 두부가 안주로 좋다고 합니다.^^

양주와 가장 맞는 안주는 물, 와인은 육류와 치즈, 정종은 속풀이에 효과가 있는 무국이 제격이구요.



 ◇ 술마신 다음 날 숙취해소법은?

 술 마신 다음 날 해장음식은 담백한 콩나물국이나 생태탕, 조개탕, 북어국, 꿀물, 녹차, 감나무잎차 등이좋습니다. 보통 해장음식으로 많이 먹는 매운 짬뽕, 라면, 감자탕, 얼큰한 뼈해장국 등 얼큰한 음식은 대개맵고 짜므로 숙취 해소보다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기름진 해장국은 위에 부담을 주어 숙취 해소를 방해한다고 합니다. 차에는 이뇨작용이 있어 소변을 잘 보게 하고 과당이 함유된 차는 숙취에 효과가 있어요. 몸에 과당과 수분을 공급해 주는 꿀물과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폴리페놀이 물질이 담긴 녹차도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 음주 후에는 소변을 자주보게 되는데 이 속에 비타민이 섞여 나가 비타민이 부족해집니다. 따라서 다음 날 비타민에 좋은 달걀노른자와 버터, 녹황색채소, 바나나, 우유, 달걀, 당근, 키위, 딸기 등 채소류를 섭취하고 비타민제로 부족한 비타민을 보충해야 한다고 합니다.



 ◇ 숙취에 좋은 음식은?

사용자 삽입 이미지
①콩나물국 콩나물 속에 함유된 아스파라긴은 알코올 분해 효소 생성을 돕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②북어국 지방함량이 적어 맛이 개운하고 혹사한 간을 보호하는 아미노산이 많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③조갯국 타우린과 베타인은 강정효과가 있어 술 마신 뒤 간장을 보호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④선지국흡수되기 쉬운 철분이 많고 단백질이 풍부하다. 특히 콩나물, 무를 곁들이면 활력을 주고 술독을 푼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⑤미나리 아세트알데히드를 비롯한 여러 가지 노폐물을 씻어내 피를 맑게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⑥굴 비타민과 미네랄의 보고다.굴은 빈혈과 간장회복에 효과적이며 과음으로 깨진 영양 균형을 바로 잡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⑦녹차 특유의 떫은맛 성분인 카테킨은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를 돕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⑧칡차 칡의 카테킨이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를 돕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⑨유자차 간에서 알코올이 분해되면서 대량 소모되는 비타민C를 보충한다. 특히 입 냄새도 없애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⑩감나무잎차 감나무 잎을 달여 마시면 탄닌(Tannin)이 위 점막을 수축시켜 위장을 보호하고 숙취를 덜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