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행정]광주시, 시민참여형 공유활성화 정책 ‘눈길’

광주시, 시민참여형 공유활성화 정책 ‘눈길’

- 광주 공유센터 개소로 공유문화 확산


광주광역시가 민선6기 들어 시민참여와 나눔의 공동체 형성을 목표로 다양한 시책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공유문화 활성화’ 정책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공유(share)’는 공간, 물건, 정보 등을 함께 나눠 활용함으로써 자원과 자산의 사회적․경제적․환경적 가치를 높이는 모든 활동입니다. 개인들의 현명한 소비활동을 통해 공동체를 복원할 수 있어 최근 전 세계적으로 급부상했습니다.


광주시는 그동안 공유문화 확산은 시민의 참여가 가장 중요하다고 보고 정책의 기획단계부터 공유촉진위원회와 공유광주 시민포럼 등을 통해 정기적으로 관련 전문가 및 공유단체, 시민들의 의견과 건의사항을 듣고 정책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유의 개념을 시민들이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물품, 공간, 재능, 경험 등 공유 관련 정보와 활동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시민에게 열린 커뮤니티 공간인 ‘광주 공유센터’를 조성하여 운영 중입니다.


광주공유센터는 광역 지자체에서 설립ㆍ운영하는 최초의 공유센터로 지난 7월 2015광주하계U대회 경기장 사후 활용 방안의 하나로 진월 국제테니스장 내에 303㎡ 규모로 문을 열고 지난 29일 정식 개소식을 개최했습니다. 앞으로 공유센터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공유활동과 공유단체ㆍ활동가들이 네크워킹하는 공유 거점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광주시는 공공영역의 시설과 공간을 시민들에게 개방하고 민간 자원의 자율적인 개방을 유도해 2350여 개의 공유자원을 발굴, 시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DB화해 ‘공유광주 홈페이지’와 ‘공유광주 모바일앱’에 탑재해 운영중입니다.


또한 공유단체(기업) 지정 및 지원을 통해 ‘사람책을 빌려드립니다’, ‘누구나 공유학교’ 등 민간 분야에서 공유와 관련한 창의적이고 다양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고, 지식공유 차원에서 공공기관에서 진행된 각종 특강을 공유하는 ‘빛고을 열린강연방 아리바다’도 운영중입니다.


향후 광주시는 공유의 가치에 공감하는 단체·기업, 활동가 등으로 구성된 공유광주 시민포럼을 더욱 내실있게 운영하고 공유문화 활동가 양성, 공유 이벤트와 같은 시민 참여형 공유 프로그램 등 공유문화 활성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윤장현 시장은 “공유는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주도적으로 참여할 때 활성화 될 수 있다”며 “광주시는 시민의 자발적인 공유 활동에 대해 어려운 점을 지원해주고 다양한 공유활동의 네트워킹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면서 공유문화가 시민의 삶에 정착돼 참여와 나눔의 광주공동체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