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때 이른 무더위, 영․유아 엔테로바이러스감염증 주의

때 이른 무더위, 영․유아 엔테로바이러스감염증 주의
- 수족구병·바이러스성수막염 유발, 손씻기 등 개인위생관리 철저


광주광역시보건환경연구원은 5월 들어 이상 고온현상과 함께 영․유아에서 수족구병, 바이러스성수막염 등을 유발하는 엔테로바이러스감염증이 증가하고 있어 어린이집, 유치원 등 집단생활을 하는 영·유아의 개인위생관리에 철저를 기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질병관리본부, 광주지역 일부 소아과와 협력해 수족구병, 포진성구협염, 바이러스성수막염 등으로 내·입원한 영․유아를 대상으로 연중 엔테로바이러스 감염실태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올해 들어 총 119건의 수집 검체 중 5월 수집 검체가 63건(52.9%)을 차지하고, 5월 수집 검체 중 38건(60.3%)에서 엔테로바이러스 검출을 확인했습니다.

 

5월 한 달간 주별 엔테로바이러스 검출 현황을 보면, 5월 2주차 22.2%를 시작으로 3주차 50.0%, 4주차 63.6%, 5주차 87.5%까지 꾸준히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온이 높을수록 활동성이 증가하는 엔테로바이러스의 특성에 따라 본격적인 여름철을 앞두고 유행이 지속될 것으로 우려됩니다.

 

엔테로바이러스고열이나 심한 두통과 구토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성수막염과 손, 발, 입에 수포성 병변이 생기면서 열이 나는 수족구병의 대표적인 원인체입니다. 이 외에도 포진성구협염, 심내막염, 뇌염 등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엔테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질병의 종류에 따라 대부분은 가벼운 증상으로 회복되지만, 뇌염이나 뇌수막염 등 합병증이 발생하면 심각한 후유증이 남거나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엔테로바이러스 감염증은 연중 발생하나 주로 기온이 상승하는 6월부터 발생이 증가하기 시작해 10월까지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 3년간 관내 발생 상황을 보면 때 이른 이상고온 등으로 인해 4월, 5월부터 유행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어 해마다 유행 기간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특히,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집단생활을 하는 3세 이하의 영․유아층이 감염에 가장 취약하며, 엔테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의 대변이나 침, 가래, 콧물 등의 호흡기 분비물에 오염된 식품, 물 또는 장난감 등을 통해 경구적으로 전파되기 쉽습니다.

 

정재근 질병조사과장은 “바이러스성수막염이나 수족구병을 유발하는 엔테로바이러스감염증은 현재까지 예방백신이나 효과적인 치료제가 개발돼 있지 않다”며 “최선의 예방법은 엔테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아이와 접촉을 피하거나, 식품이나 물을 충분히 익혀먹고 손 씻기 등 철저한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하는 것이다”고 말했습니다.